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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월 27일 (토)


[2ch] 日 언론 "철도 후발주자 한국이 고속철도 수출국" 일본반응

애플사이다 조회 : 2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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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언론 보도내용>
프랑스산 수입했던 20년전.... 철도 후발주자에서 고속철도 수출국이 된 한국

2004년 프랑스 고속열차 TGV를 개량 도입한 한국이 불과 20년 만에 기술적으로 자립해 K-고속철도 수출국이 됐다. 특히 과거 기술 수입에 의존하던 입장에서 이제는 한국의 기술력을 세계에 수출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국내 최초의 고속열차인 KTX는 지난 20년간 10억 5000만 명을 태우고 전국 8개 노선을 운행했다.

총 운행거리는 6억 4581만km로 지구를 1만 6150바퀴 돈 셈이다.

지난 2004년 코레일은 프랑스 TGV를 개량한 46개 차량으로 첫 KTX 고속철도 운행을 시작했다.
당시에는 한국의 기술만으로 고속열차를 만들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후 2010년 3월 기존 KTX의 후속 차량인 KTX-산천 110000호대의 차량을 투입하기 시작했다.
이는 국산화율을 크게 높인 차량으로 한국 고속철도의 상징으로 꼽힌다.
여기서 KTX-산천 뒤에 붙는 번호는 해당 차량의 '고유번호'를 뜻한다.

특히 상용화한 국내 최초의 독자 개발 고속철도 차량 모델로 대부분의 주요 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그 결과 일본, 프랑스, 독일에 이어 세계 4번째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2015년 4월부터 KTX-산천 120000호대를 경부고속선, 경전선, 동해선에 일부 투입하여, 현재는 코레일 자회사인 SR에 리스돼 130000호대 차량과 함께 수서역발 SRT로 운행되고 있다.

2017년에는 강릉선 개통과 2018년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KTX-산천 140000호 동 차량을 도입했다.

2021년 8월부터는 강릉선 KTX에 준고속철도 차량인 KTX-이음을 투입했다.

특히 지난 4월 코레일은 고속철도 개통 20주년을 맞아 최고 320km/h로 달리는 신형 KTX-청룡을 공개했다.

이는 국토교통성이 2007-2015년 차세대 고속철도 연구개발을 통해 100% 국내 기술로 설계 제조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EMU-320)다.

이에 따라 한국은 동력 분산식 세계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을 공식 방문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현대 로템과 우즈베키스탄 철도공사 간 2700억원 규모의 한국형 고속철도 차량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이 고속철도를 해외에 수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 차량은 UTYEMU-250의 42량(7량×6편성)으로,
국내에서 운행 중인 KTX-이음을 우즈베키스탄 현지 실정에 맞게 개선한 모델(상업운행 250km/h)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중앙아시아는 물론 10조원 이상의 규모로 추산되는 폴란드와 태국, 모로코 등 세계 고속철도 차량시장 진입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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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0UNKE7g
고속철도용 차량 수출(예정)


yfKo/y8q
너무 싸지 않아?


5Db9jZw8
대만에 도입 되기로 결정된 N700계에 비하면 매우 싸구나


lPbN0VSE
테이프도 같이 수출해야 하잖아


6epDAHID
중동, 아프리카, 유럽에서 윤이 외교를 잘하고 있나보네
자국의 강점을 잘 팔고 있는 느낌


bjwFFPlO(
그보다 프랑스에 허가 받았어?


BBmSHqb1
한국 뉴스에서 봤는데 이민자 수용할 목적으로 우즈베키스탄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내용을 봤어


tSorTuEA
그리고 출산율을 올리기 위해 우즈베키스탄인과 국제결혼을 장려하고 있다고 했다


tSorTuEA
어제였던가?
K실크로드라는 말이 나왔던 것 같은데


qnCKcvvT
잽이 너무 질투하고 있어서 우습다 wwww


mdmvP5oB
에? 프랑스 라이센스 있는 거 아니었어?
이제 멋대로 팔겠다는 거네?


5Db9jZw8
다른 기사를 보니까 동력분산방식의 신형 수출하는 거네


XTDXmb3h
TGV와는 다른 모양인 것 같아
150000계에서 동력 분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나봐
이건 속도가 260킬로인 녀석이니까, 이쪽을 파는 것 같은 느낌이야
최신 160000계는 영업 속도 320킬로미터로, 분명히 하야부사를 의식한 차체같다


lPbN0VSE
이미 우즈베키스탄에는 스페인제 고속 열차가 달리고 있나보네
선로 설비적으로는 유럽의 국제 열차 준거의 설비가 도입되어 있는 것 같으니까, 대응 차량만을 단독으로 사면 되는 환경은 조성 되어 있는 것 같다


8kFGI38O
넷우익도 이제 끝났네


mRQjMxOC
큰일인데

중국도 대탈선 사고로 사망자를 냈잖아
고속철도는 중대사고가 여러번 일어나지만 한국의 고속철도는 중국 이상으로 자주 탈선하는 것 같단 마링지


wQBiaz+O
한편 일본은 성능은 그럭저럭 괜찮지만 어떤 나라에서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
비싼 차량이라 해외에서는 전혀 필요하지 않은 느낌
세일즈 기술이 전혀 안 통하고 있는 일본....


4jmRICMp
너 뉴욕 지하철 몰라?
히타치나 가와사키 차량이 많은데?
대만도 일본에 부탁했지만 일본은 국내 차량 생산만으로도 벅차서 입찰하지 않았어


QbZBGvSC
한국에는 폐색시스템 같은건 없으니까
정면충돌사고를 일으키고 말겠지


Ly+HRld
봤냐, 쇠퇴되고 정체된 잽은 결국 우물 안 개구리다


Ly+HRldr
프랑스 설계형 자체는 멀쩡했지만 거기서 더 진행한 한국 오리지널형은 트러블이 속출하지 않았었나?


KBIP2mGQ
싸구려 물건을 사면 돈을 버리게 된다


yqZFecyn
프랑스한테 고소당해서 곧 중지될 것 같아(웃음)


KWmTDTdy
전세계에서 사고를 치고 그 배상금을 피하려고 하는 사악한 나라가 한국이잖아


lSDnAN+n
고속 철도는 몇 km/h 이상을 말해?


hb19QqnK
그보다 파쿠리 TGV인데 어떻게 하려고?
변압기부터 제대로 만들 수 있어?


KBIP2mGQ
정의된 되로 보자면 200km/h 이상

그래서 야마가타, 아키타, 나리타 스카이 액세스는 포함되지 않아


KBIP2mGQ
브라질 수출은 어떻게 됐어?


2StbSleJ
프랑스 고속철도 파쿠리를 한국산으로 만들었다....까지만 읽었다


vwQOQOaO
박스 테이프라도 붙인다거나


KBIP2mGQ
브라질 고속철도 입찰합니다

일본 사퇴합니다
프랑스 사퇴합니다
중국 사퇴합니다
한국 입찰 합니다

브라질 고속철도 입찰을 중단했습니다


htF8djNk
라오스의 댐 붕괴와
싱가포르 타워의 기울기는
해결됐어요⁉︎


aMVEeCLF
그거 일본 탓이라고 했을걸


mXo/IfD1
우즈베키스탄의 고속철도는 스페인 제작이잖아. 홈의 높이라던가 뭔가 문제가 될 것만 같아.


EL8L2n0t
한국은 국제 표준 궤도에서 하고 있어서 유럽 철도와 친화성이 높아.
일본은 이상한 표준으로 하는 바람에 신칸센에 수고가 많이 들었지.


cAvJKqUS
검색해봤는데 KTX-이음은 동력분산으로 연접대차가 아니잖아


cxyEgI8y
우크라이나에 수출하겠다던 건 없어진거야?
어떻게 된 거야?


d4EGvZHi
JR동해는 7억km를 달리고 있습니다


go20hLOs
KTX-청룡(EMU-320)
 ·최고 320km/h
 ·동력 분산식 고속 열차

수출차량 : UTYEMU-250
 ·우즈베키스탄식 사양
 ·상업 운행 250km/h
 ·7량 편성 6세트 수출

한국 기사는 쓸데없는 문장이 너무 많아
수출 이야기는 후반에 조금 나올 뿐이네요


sdbmoPK0
TGV는 객석이 너무 좁아서 좋았던 추억이 없다


cxyEgI8y
유럽 철도의 전폭은 JR의 재래선 수준인 약 3m이니까
전폭 약 3.4m의 신칸센보다 물리적으로 좁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kzg2+Wla
이번 건 수출 이야기만 정해진거니 노선이나 일정은 전혀 안 잡힌 거지? 지금 시점에서는 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 저쪽은 노하우가 하나도 없을 텐데.


pw6gv9gk
혹시 차체만 파는 건가?


pw6gv9gk
유럽을 진출해보려던 중국 고속 철도도 대실패했죠. 그런데 이번에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발주가 온 걸까요.


jt/XVhYd
프랑스 : 멋대로 리버스 엔지니어링 하는 거 아냐!
 ↓ 
국가가 기울어질 정도로 막대한 배상을 청구당해 버린다


mhm/6ZVq
신칸센은 선로차량보안장치를 하나씩 다 갖춰 완전히 신규노선으로 하지 않으면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말이지. 
부자나라 외에는 무리야.
기존 시설을 이용한다면 일부를 고속화하는 TGV 방식이 단연 좋겠지.


oUAF4iIO
옛날에 우크라이나에 팔았던 한국산 철도가 대형 사고 나서 소송 문제로 번졌었지?


oUAF4iIO
지금은 KTX도 동력분산인가


AvOmbN9s
정비 같은 건 어떻게 하려고?


pw6gv9gk
한국 KTX는 왠지 탈선이 많다는 이미지


NQU1ERwI
호주도 중고 신칸센을 샀갔다던데
이왕이면 호주에 어울리게 새 신칸센을 사갔더라면 좋았을 텐데
일단 시험삼아 중고를 사서 써 보고 마음에 든다면 다음에는 아주 새것을 주문해주길 바랄게


1MhYD5IO
프랑스로부터 계약 위반으로 소송을 당하는 거 아니야?


1SZvQoqk
바퀴도 자국제라면 굉장하네
TGV도 ICE도 일본산 차륜을 쓰고 있으니까
중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uq2/GOGM
컨버터 인버터 모터도 만들 수 있는 거야?


n0eCodl7
모든 면에서 한국에 졌다....
우리 잽은 참 비참해졌구나......


S+TxVTwE
한국의 고속철도라면 트러블 빈도가 높아서 한국 내에서도 평판이 좋지 않다고 들었는데?

그런 걸 수출할 수 있을 리가 없어


0QEc4yjR
일본의 주요 산업은 모두 한국에 패하고 말았고, 
국민은 무거운 세금에 허덕이며 살며
나라는 쇠퇴 일로를 달리고 있다.....

일본은 곧 아시아의 최빈국이 될 거다


+SEs5UNP
고속 철도는 선로의 상황, 지형, 지질과도 관련해서 잘 봐야하는데 정말 한국이 잘 할 수 있을까?


bupfwQRE
>호주도 중고 신칸센을 샀갔다던데....

이거야말로 가짜 유튜브 영상에 속은 거 아니냐?


zUijUN9N
우즈베키스탄은 인터넷이 없어?
조금만 조사해봐도 한국산은 안 된다는 걸 잘 알텐데?


tZR/PoQe
제대로 움직이지도 않을 거면서


hZ6EQrCV
잘 모르면 입 다물고 있어
원래 우즈베키스탄에는 조선계 이민자가 많아


nWakDI4J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으로의 이민이 늘었네
한국 조선소는 요즘 베트남, 필리핀, 우즈베키스탄 사람이 가득


IvZvoeli
일본은 끝나가네
평균연봉은 한국보다 낮고


AvOmbN9s
일본은 국내 산업 육성, 기술 승계, 내수 성장만 중시하고 있어서 국내 메이커만 발주하고 있나봐



번역기자:애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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