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사드보복의 부메랑…중국 항공사에 더 큰 타격
중국 당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가 국내 항공사보다는 중국 항공업계에 더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항공사들이 중국인 관광객 증가 추세에 맞춰 수년간 한국과 중국간 여객 노선 비중을 크게 늘려와 이번 사드 보복조치 일환인 한국 여행객 감축의 부메랑을 맞을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집중되는 제주공항의 경우 한-중 노선의 95%를 중국 항공사들이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한국공항공사와 신영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공항의 한국-중국 노선을 이용(여객 기준)한 240만명 가운데 230만명 이상이 중국 현지 항공사를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3대 항공사 중 하나인 동방항공과 저가 항공사 춘추항공을 이용한 승객만 100만명에 달하는 등 중국 항공사들의 점유율은 전체 95%에 달했다.
인천공항의 경우 한-중 노선에서 중국 항공사들의 점유 비중이 절반에 달했다. 지난해 인천공항 중국노선을 이용한 1363만명 중 중국 항공사를 선택한 여객 비중은 46%(630만명)로 나타났다. 인천공항과 제주공항 여행객 수를 합치면 절반이 넘는 여행객이 중국 항공사를 이용하는 셈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비용을 아끼려는 중국 여행객들의 희망과 중국 현지 저가항공사(LCC)들의 공격적인 단거리 노선 확대가 맞물리면서 중국 항공사들의 점유율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 항공사를 이용하는 대부분 여행객들은 중국인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중국 당국의 한국행 여행 상품 판매 금지 조치가 오히려 자국 항공산업에 자충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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