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도가 위만을 조선인으로 간주한 사마천 사기의 조선열전
魋結蠻夷服而東走出塞, 渡浿水, 居秦故空地上下鄣 사기 조선열전
추결-상투머리에 만이복 을 입고 동쪽으로 달아나 국경을 나아가 패수를 건너서
진나라의 옛 공지인 상하장에 웅거하였다.
이병도는 추결(魋結, 椎結) -상투머리에 민족적 동질성을 느꼈다는 소문이 있다.
그러면 추결-상투머리가 동이족을 뜻하는가 문헌검증을 해봅니다.
1. 한서 南夷전
南夷君長以十數,夜郎最大。其西,靡莫之屬以十數,滇最大。
自滇以北,君長以十數,邛都最大。此皆椎結,耕田,有邑聚。
남이 南夷 의 군장은 수십명이며 [야랑]이 가장 크다.... 모두 추결-상투머리를 한다.
2. 漢書 卷四十三 酈陸朱劉叔孫傳 第十三
高祖使賈賜佗印爲南越王. 賈至, 尉佗魋結箕踞見賈[2].
[2]服虔曰:「魋音椎, 今兵士椎頭髻也.」
후한시대의 인물 복건 : 추결은 요즘 병졸의 [추두계] 이다. - 후한식 상투 ?
師古曰:「結讀曰髻. 椎髻者. 一撮之髻, 其形如椎. 箕踞, 謂伸其兩腳而坐. 亦曰箕踞其形似箕.」
3. 漢書 卷九十一 貨殖傳 第六十一
程鄭, 山東遷虜也, 亦冶鑄, 賈魋結民, 富埒卓氏[1].
[1]師古曰:「魋結, 西南夷也. 言程鄭行賈, 求利於其人也. 埒, 等也. 魋音直追反. 結讀曰髻.」
당나라 시대의 인물 안사고 : 추결-상투머리는 서이와 남이를 말한다. 동이족이 아니라는데 ?
그리고 위에서 언급된 [만이복 蠻夷服] 이란 것은 기마민족이 말을 타기위해 고안된 의상 입니다. 승마복 ?
■ 결 론
위의 고문을 통해서 위만조선 위만의 출신을 정의할때
가. 추결-상투머리 에서 남이나 서이 출신인 것을 유추 할수있다.
나. 만이복 을 입은 것은 말타기 편한 복장이므로 밀림지대 남이라기 보다는 서융, 흉노에 가깝다.
다. 위만조선 위만은 서융, 흉노족이다.
-. 한문 실력이 부족해 번역에 충실하지 못한 부분은 양해바랍니다.
-. 참고로 삼한의 마한 사람은 귀두노개 魁頭露紒, - 마한식 상투머리 : 위서동이전, 후한서 동이전
-. 변한/진한은 其人形皆長大,美发,衣服洁清。미발입니다.(뽀대나는 장발족) : 후한서 동이전
-. 고구려/백제/신라 문헌은 다른분이...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