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동아시아 게시판
 
작성일 : 17-10-16 17:09
[한국사] 중화인민공화국의 관점으로 보는 요주(遼州) ' 요양(遼陽)의 실체..
 글쓴이 : 현조
조회 : 1,567  

 
=====
②-1 遼州<下>,唐初置遼州,又改箕州,又改儀州,宋復為遼州。元隸晉寧路。
②-1 요주<하>,당초치요주,우개기주,우개의주,송복위요주。원례진녕로。
②-2 領三縣:
②-2 령삼현:
②-3 遼山,<下,倚郭>。
②-3 요산,<하,의곽>。
②-4 榆社,<下,至元三年省入遼山,六年復立>。
②-4 유사,<하,지원삼년성입요산,육년복입>。
②-5 和順,<下,至元三年省儀城縣入焉>。
②-5 화순,<하,지원삼년성의성현입언>。
▲ 원사(元史) 58권(卷)..

-

▶ ②-1 요주(遼州) <하부(下府)>, 당나라(唐) 초기에 요주(遼州)를 두었고, 또 기주(箕州 : 기자 조선의 도읍)이라고 고쳤고, 또 의주(儀州)로 고쳤고, 송나라(宋)의 요주(遼州)로 복귀하였습니다. 원나라(元)의 진녕로(晉寧路)에 예속하였습니다.
②-2 요주(遼州)의 령(領) 3현(縣) :
②-3 요산(遼山), < 하현(下縣)이며, 의곽(倚郭 : 이후 금나라(金)의 동녕로에 속하는 현) >입니다 >.
②-4 유사(榆社), < 하현(下縣)이며, 원나라(元) 3년에 이르러 성(省)에 요산(遼山)을 들어오다가, 6년에 복귀하여 세웠습니다 >.
②-5 화순(和順), <하현(下縣)이며, 원나라(元) 3년에 이르러 성(省)에 의성현(儀城縣)을 들어온 것입니다 >.

-

※ 원사(元史) 지리지에 의하면, 진녕로(晉寧路)는 원래 당나라(唐)의 진주(晉州) 였다가, 금나라(金)의 평양부(平陽府)로 고쳤고, 원나라(元) 초기부터 평양로(平陽路)를 고쳤다가 이후 진녕로(晉寧路)로 고쳐진 지명입니다.

※병주(并州 : 산서지역의 기주)에 속하는 평양(平陽)은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에 위치하는 임분(臨汾) 도시의 옛 지명이라고 합니다.

=====

③-1 儀州今理遼山縣。
③-1 의주금리요산현。
③-2 春秋時屬晉。戰國初屬韓,後屬趙。秦為上黨郡,二漢因之。
③-2 춘추시속진。전국초속한,후속조。진위상당군,이한인지。
③-3 晉為樂平郡。後魏為遼陽郡。隋屬太原郡。
③-3 진위낙평군。후위위요양군。수속태원군。
③-4 大唐武德三年,分并州之地置遼州;八年,改為箕州。
③-4 대당무덕삼년,분병주지지치요주;팔년,개위기주
③-5 先天元年,改為儀州,或為樂平郡。
③-5 선천원년,개위의주,혹위낙평군
③-6 領縣四:
③-6 령현사:
③-7 遼山,漢垣縣地。晉為遼陽縣。隋置今縣。北有鬼谷。
③-7 요산,한원현지。진위요양현。수치금현。북유귀곡。
③-8 榆社,漢垣縣地。晉於此置武鄉縣。石勒是此縣人,有石勒漚麻池。
③-8 유사,한원현지。진어차치무향현。석륵시차현인,유석륵구마지。
③-9 和順,漢沾縣地,即韓之閼與邑。
③-9 화순,한첨현지,즉한지알여읍。
③-10 平城,漢垣縣地。
③-10 평성,한원현지。
▲ 두우 통전(杜佑 通典)..

-

▶ ③-1 의주(儀州)는 지금(당나라 시대)의 리(理)이며 요산현(遼山縣) 입니다.
③-2 춘추(春秋) 시대에 진나라(晉)에 속하였습니다. 전국(戰國) 초기부터 한나라(韓)에 속하였다가, 이후 조나라(趙)에 속하였습니다. 진나라(秦)의 상당군(上黨郡)이었고, 이한(二漢 : 전한과 후한)에는 인하여 끼쳤습니다.
③-3 진나라(晉)의 낙평군(樂平郡)입니다. 후위(後魏)의 요양군(遼陽郡)입니다. 수나라(隋)의 태원군(太原郡)에 속합니다.
③-4 대당나라(大唐) 무덕(武德) 3년(620년)에, 병주(并州 : 산서의 기주)의 지역을 분리해서 요주(遼州)를 두었고 ; 8년(625년)에, 기주(箕州 : 기자 조선의 도읍)으로 고쳤습니다.
③-5 선천(先天) 원년(712년)에, 의주(儀州)로 고쳤고, 또는 낙평군(樂平郡) 입니다.
③-6 의주(儀州)의 령(領) 4현(縣) : 
③-7 요산(遼山)은, 한나라(漢)의 원현(垣縣) 지역입니다. 진나라(晉)의 요양현(遼陽縣) 입니다. 수나라(隋)에서 지금(당나라 당시)의 현(縣)을 두었습니다. 북쪽에 귀곡(鬼谷)이 있습니다.
③-8 유사(榆社)는, 한나라(漢)의 원현(垣縣) 지역입니다. 진나라(晉)의 이 곳에 무향현(武鄉縣)을 두었습니다. 석륵(石勒 : 후조의 왕)은 이 현(縣) 사람이니 옳고, 석륵(石勒)의 구마(漚麻 : 삼을 물에 불리고 옷과 띠의 재료로 만드는 것) 지역이 있습니다.
③-9 화순(和順)은, 한나라(漢)의 첨현(沾縣) 지역이고, 곧 한나라(韓)의 연여(閼與) 고읍입니다.
③-10 평성(平城)은, 한나라(漢)의 원현(垣縣) 지역입니다.

=====

④-1 沁州,漢上黨郡地。隋置沁州。唐因之,亦曰陽城郡,領沁源等縣三。即今沁州。
④-1 심주,한상당군지。수치심주。당인지,역왈양성군,령심원등현삼。즉금심주。
④-2 箕州,漢上黨郡地。唐武德三年置遼州,八年曰箕州。先天初曰儀州,亦曰東平郡。
④-2 기주,한상당군지。당무덕삼년치요주,팔년왈기주。선천초왈의주,역왈동평군。
中和三年,復曰遼州,領遼山等縣四。即今遼州。
중화삼년,복왈요주,령요산등현사。즉금요주。
▲ 독사방여기요(讀史方輿紀要) 5권(卷)..

-

▶ ④-1 심주(沁州)가, 한나라(漢)의 상당군(上黨郡) 지역입니다. 수나라(隋)의 심주(沁州)를 두었습니다. 당나라(唐)에는 인하여 끼쳤고, 역시 일러서 양성군(陽城郡)이고, 거느리는 심원(沁源)등의 3현(縣) 입니다. 즉 지금(명나라 후기 ~ 청나라 초기)의 심주(沁州) 입니다.
④-2 기주(箕州)가, 한나라(漢)의 상당군(上黨郡) 지역입니다. 당나라(唐) 무덕(武德) 3년(620년)에 요주(遼州)를 두었고, 8년(625년)에 일러서 기주(箕州)입니다. 선천(先天) 초기(712년)에 일러서 의주(儀州) 이고, 역시 일러서 동평군(東平郡) 입니다.
중화(中和) 3년(883년)에, 복귀하여 이르길 요주(遼州)이고, 기주(箕州)의 령(領) 요산(遼山) 등 4현(縣) 입니다. 곧 지금(명나라 후기 ~ 청나라 초기)의 요주(遼州) 입니다.

※ 요사(遼史) 지리지에 의하면, 동평군(東平郡)은 원래 요양(遼陽)이며, 고구려(高句麗)의 평양성(平壤城)이라고 불리우던 요나라(遼)의 동경(東京)이라고 했습니다.
이후 천현(天顯) 3년(928년)에 남경(南京)으로 고쳤다가, 천현(天顯) 13년(938년)에 남경(南京)을 동경(東京)으로 고치고, 부는 요양부(遼陽府)라고 했습니다.

※ 그러니까 상당(上黨 : 潞州)에 속하는 기주(箕州 : 기자 조선의 도읍)는 원래 요양(遼陽)이요, 요주(遼州)이라고 불리우고 있으며, 요나라(遼)의 동경(東京)이라고 하였습니다.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의 상당(上黨 : 潞州)에서 북쪽으로 위치하는 좌권(左權)은 기주(箕州)와 요주(遼州)에서 고쳐진 현대 지명입니다.
요컨데, 현재 요녕성(遼寧省)에는 결코 요양(遼陽)과 동경(東京) 및 동평군(東平郡)이 위치할 수 없는 지명이기도 합니다.

※ 그런데,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의 상당(上黨 : 潞州)은 우연하게도 평양로(平陽路)이라고 불리우는데, 그 평양(平陽) 음순은 본디 고구려(高句麗)의 평양(平壤) 음순과 거의 흡사하게 보입니다.

=====

⑤-1 遼山:漢垣縣地,魏改轑陽縣,隋改遼山縣,屬幷州,武徳三年屬遼州。
⑤-1 요산:한원현지,위개요양현,수개요산현,속병주,무덕삼년속요주。
⑤-2 榆社:晉武鄉縣,義寧元年分置榆社縣,武徳三年於此,置榆州。
⑤-2 유사:진무향현,의녕원년분치유사현,무덕삼년어차,치유주。
割幷州,平城來屬仍置偃武縣,六年廢榆州及偃武縣以平城,榆社屬遼州。
할병주,평성래속잉치언무현,육년폐유주잉언무현이평성,유사속요주。
⑤-3 和順:漢治縣地,隋為和順縣,武徳初屬幷州,三年改為遼州。
⑤-3 화순:한치현지,수위화순현,무덕초속병주,삼년개위요주。
⑤-4 平城:隋縣,武徳初屬幷州,三年改屬榆州,六年改為遼州。
⑤-4 평성:수현,무덕초속병주,삼년개속유주,육년개위요주。
▲ 구당서(舊唐書) 39권(卷)..

-

▶ ⑤-1 요산(遼山)은 : 한나라(漢)의 원현(垣縣) 지역이고, 위나라(魏)에는 요양현(轑陽縣)을 고쳤으며, 수나라(隋)에는 요산현(遼山縣)을 고쳤고, 병주(幷州)에 속하며, 무덕(武徳) 3년(620년)에는 요주(遼州)에 속하였습니다.
⑤-2 유사(榆社)는 : 진나라(晉)의 무향현(武鄉縣)이며, 의녕(義寧) 원년(617년)에 분리하여 유사현(榆社縣)을 두었고, 무덕(武德) 3년(620년)에 이 곳이며, 유주(榆州)를 두었습니다.
병주(幷州 : 산서의 기주)를 가르고, 평성(平城)이 내속하여 인하여 언무현(偃武縣)을 두었고, 6년(623년)에 폐하는 유주(榆州)는 언무현(偃武縣)을 미치게 하여서 평성(平城)을 거느리게 되며, 유사(榆社)는 요주(遼州)에 속하였습니다.
⑤-3 화순(和順)은 : 한나라(漢)의 첨현(治縣) 지역이며, 수나라(隋)가 화순현(和順縣)으로 하였고, 무덕(武徳) 초기(618년부터~) 병주(幷州 : 산서 지역의 기주)에 속하였으며, 3년(620년)에 요주(遼州)로 고쳤습니다.
⑤-4 평성(平城)은 : 수나라(隋)의 현(縣)이요, 무덕(武徳) 초기(618년부터~)에는 병주(幷州 : 산서 지역의 기주)에 속하였으며, 3년(620년)에 유주(榆州)로 고쳤고, 6년(623년)에 요주(遼州)로 고쳤습니다.

=====

◆ ⑤- 부분 구당서(舊唐書)의 기록에 의하면,  유사(榆社)는 원래 유주(榆州)이라고 했으므로, 잠시 유주(榆州)의 위치를 찾아보기로 합니다.

-

⑥-1 榆州,高平軍,下,刺史。本漢臨渝縣地。後隸右北平驪城縣。
⑥-1 유주,고평군,하,자사。본한임유현지。후례우북평려성현。
⑥-2 唐載初二年,析慎州置黎州,處靺鞨部落,後為奚人所據。
⑥-2 당재초이년,석신주치려주,처말갈부락,후위해인소거。
⑥-3 太宗南征,橫帳解裏以所俘鎮州民置州,開泰中沒入。屬中京。
⑥-3 태종남정,횡장해리이소부신주민치주,개태중몰입。속중경。
▲ 요사(遼史) 39권(卷)..

-

▶ ⑥-1 유주(榆州)는, 고평군(髙平軍)이요, 하부(下府)이며, 자사(刺史) 입니다. 본래 한나라(漢)의 임유현(臨渝縣) 지역입니다. 이후에 우북평(右北平)의 려성현(驪城縣)에 예속하였습니다.
⑥-2 당나라(唐)의 재초(載初) 2년(690년)에 신주(慎州)를 나누어지고 려주(黎州)를 두었습니다. 말갈(靺鞨)의 부락이 머물렀는데, 후에 해인(奚人)이 소거하였습니다.
⑥-3 태종(太宗 : 요나라의 왕)이 남쪽을 정벌하고, 횡장(横帳)인 해리解里 : 嘉哩)가 신주(慎州)의 백성들로 주를 설치하였고, 개태(開泰) 중기에 몰수하고 잡아들였습니다. 중경(中京)에 속하였습니다.

-

◆ ⑤- 부분 구당서(舊唐書)의 기록에 따라서 유사(榆社)는 원래 유주(榆州)이라고 했으며, 그 유주(榆州)는 본디 산해관(山海關)의 옛 지명이었던 임유현(臨渝縣)이라고 했습니다.
{ ※ 다시 말해서,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의 유사(榆社)는 본디 산해관(山海關)의 옛 지명으로 남아 있는 곳입니다. }

※ 려주(黎州)는 후에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의 려성(黎城)으로 고쳐진 지명입니다.
그런데, 그 곳은 우북평(右北平)의 려성현(驪城縣)과 관련되는 지명이라고 합니다.

=====

⑦-1 清漳又東南,與轑水相得,轑水出轑河縣西北轑山,戴改轑河作轑陽,下同。
⑦-1 청장우동남,여요수상득,요수출요하현서북요산,대개요하작요양,하동。
⑦-2 守敬按:<隋志>,遼山縣有萁轑水。
⑦-2 수경안:<수지>,요산현유기요수。
⑦-3 <寰宇記>,遼陽水出八賦嶺。遼陽水即轑水。
⑦-3 <환우기>,요양수출팔부령。요양수즉요수。
⑦-4 <和順縣志>,八賦嶺在縣西北一百二十里,即轑山也。
⑦-4 <화순현지>,팔부령재현서북일백이십리,즉요산야。
⑦-5 南流徑轑河縣故城西南,趙云:按轑山當作轑陽。
⑦-5 남류경요하현고성서남,조운:안요산당작요양。
⑦-6 <河東圖>云漢為涅縣地,後漢於此置陽河縣,俱屬上黨郡。
⑦-6 <하동도>운한위열현지,후한어차치양하현,구속상당군。
⑦-7 晉改為轑陽縣,屬樂平郡。後魏太武並入武鄉。明帝改轑陽為遼陽。
⑦-7 진개위요양현,속낙평군。후위태무병입무향。명제개요양위요양。
⑦-8 <地形志>,遼陽縣有遼陽城,此遼陽城謂晉改轑河為轑陽之故城,
⑦-8 <지형지>,요양현유요양성,차요양성위진개요하위요양지고성,
⑦-9 蓋孝昌二年複置遼陽,縣有遷徙,故云有遼陽城也。城在今遼州北三里。
⑦-9 개효창이년복치요양,현유천사,고운유요양성야。성재금요주북삼리。
▲ 수경주소(水經注疏) 10권(卷)..

-

▶ ⑦-1 청장수(清漳水)는 또 동남쪽으로 흐르고, 요수(轑水)와 서로 획득하고, 요수(轑水)는 요하현(轑河縣) 서북쪽의 요산(轑山)에서 출원하고, 요하(轑河)라 쓰고 고치면 요양(轑陽)이라고 짓고, 이하 동일합니다.
⑦-2 수경(守敬) 안(按)에 따르면 : < 수서(隋書) 지리지(地理志) > 기록에는, 요산현(遼山縣)에 그 요수(轑水)가 있습니다. { ※ 기(萁)는 보통 콩대 ' 콩줄기로 해석하지만 [ 艸(풀초) + 其(그기) ]의 " 그것이. 그것을"등으로 사용하는 한문입니다. }
⑦-3 < 태평환우기(太平寰宇記) >에는, 요양수(遼陽水)는 팔부령(八賦嶺 : 산서 지역의 요산과 기산)에 출원합니다. 요양수(遼陽水)는 즉 요수(轑水)입니다.
⑦-4 < 화순현지(和順縣志) >에는, 팔부령(八賦嶺 : 산서 지역의 요산과 기산)은 현(縣)의 서북 120리(里)에 있고, 즉 요산(轑山) 이라고 합니다.
⑦-5 남쪽으로 흘러가서 요하현(轑河縣)의 옛 선 서남쪽에 경유하고, 조나라(趙)가 이르길 : 안(按)에 따르면 요산(轑山)은 당연히 요양(轑陽)이라고 짓습니다.
⑦-6 < 하동도(河東圖) >가 이르길 : 한나라(漢)가 열현(涅縣) 지역이라고 했고, 후한(後漢)이 이 곳에 양하현(陽河縣)을 두었고, 함께 상당군(上黨郡 : 潞州)에 속하였습니다.
⑦-7 진나라(晉)에 요양현(轑陽縣)을 고쳤고, 낙평군(樂平郡)에 속하였습니다. 후위(後魏ㆍ北魏)의 태무제(太武帝) 시대에 무향(武鄉 : 산서성의 기주에 속하는 현)에 병합하여 들어갔습니다. 명제(明帝 : 동진) 시대에 요양(轑陽)을 요양(遼陽)으로 고쳤습니다.
⑦-8 < 지형지(地形志) >에는, 요양현(遼陽縣)에 요양성(遼陽城)이 있고, 이 요양성(遼陽城)을 일러 진나라(晉)가 요양(轑陽)의 옛 성을 요하(轑河)이라고 고쳤고,
⑦-9 대개 효창(孝昌) 2년(526년)에 요양(遼陽)을 겹쳐서 두었고, 요하현(轑河縣)에 이동하여 옮겨서 있었고, 옛 말로 이르길 요양성(遼陽城)이 있었습니다. 요양성(遼陽城)은 지금 요주(遼州 : 요산) 북쪽 3리(里)에 있습니다.

-

▷ 따라서,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에 출원하여 나와 흐르는 청장수(清漳水)는 원래 요수(遼水) ' 요하(遼河) ' 요양수(遼陽水)이라고 불렀던 강이었습니다.
청장수(清漳水)는 산서성(山西省)의 태행산맥(太行山脈)에서 나와 흐르며, 산동성(山東省)의 서북쪽에 관통하여 동북쪽으로 나아면서, 하북성(河北省)의 천진(天津) 남쪽 바깥 경계까지 흐르는 강입니다.

-

▼ 보다 확실한 근거를 첨부하여 청장수(清漳水)의 실체를 찾아보기로 합니다.

=====

⑧-1 轑水:一名遼陽水又名西漳水源出和順縣西北入八賦嶺東流經州城西南入清漳水。
⑧-1 요수:일명요양수우명서장수원출화순현서북입팔부령동류경주성서남입청장수。
▲ 흠정대청일통지(欽定大清一統志) 121권(卷)..

-

▶ ⑧-1 요수(轑水)는 : 일명 요양수(遼陽水)이요, 또 이름이 서장수(西漳水 : 청장수의 상류)이고, '발원지' 이자 '출원지' 이라는 화순현(和順縣) 서북쪽에서 흘러들어오다가 팔부령(八賦嶺 : 산서 지역의 요산과 기산) 동쪽에 흘러가서, 주(州) ' 성(城) 서남쪽에 경유하면서, 청장수(清漳水)에 흘러 들어갑니다.

-

▷ 다시 한번 더 말하자면, 현재 산서성(山西省) 남부에 흐르는 청장수(清漳水)는 요양수(遼陽水), 요수(遼水), 요하(遼河) 등으로 불리우고 있는 셈입니다.
{ ※ 화순(和順)은 현재 산서성(山西省) 중부의 태원(太原)에서 동남쪽으로 위치하는 지명입니다. }

=====

⑨-1 遼州元屬晉寧路。
⑨-1 요주원속진녕로。
⑨-2 洪武初,以州治遼山縣省入。
⑨-2 홍무초,이주치요산현성입。
⑨-3 二年直隸行中書省。
⑨-3 이년직례행중서성。
⑨-4 九年直隸布政司。
⑨-4 구년직례포정사。
⑨-5 東南有太行山,洺水所出,上有黃澤嶺,嶺有十八盤巡檢司。
⑨-5 동남유태행산,명수소출,상유황택령,령유십팔반순검사。
⑨-6 又東有清漳水,分二流,至東南交漳村而合,南入黎城縣界。
⑨-6 우동유청장수,분이류,지동남교장촌이합,남입여성현계。
⑨-7 又西北有遼陽水,流合清漳水。
⑨-7 우서북유요양수,유합청장수。
▲ 명사(明史)..

-

▶  ⑨-1 명나라(明)의 요주(遼州)는 원나라(元)의 진녕로(晉寧路)에 속한 지명입니다..
⑨-2 홍무(洪武) 초기(1368년~)에는, 이로써 주(州)에 요산현(遼山縣)을 두었고, 산서성(山西省)에 들어갑니다.
⑨-3 2년(1369년)에는 행중서성(行中書省)으로 직례(直隸)하였습니다.
⑨-4 9년(1376년)에는 포정사(布政司)로 직례(直隸)하였습니다.
⑨-5 요주(遼州)의 동남쪽에 태행산(太行山)이 있고, 명수(洺水)는 그 곳에서 출원하며, 정상에는 황택령(黃澤嶺)이 있고, 령(嶺)에 18반군검사(十八盤巡檢司)가 있습니다.
⑨-6 또 동쪽에 청장수(清漳水)가 있으며, 갈라서 두 줄기의 강으로 흐르다가, 동남쪽으로 이르러 교장촌(交漳村)부터 합류하면서, 남쪽으로 려성현(黎城縣 : 산서성 남부) 경계에 흐릅니다.
⑨-7 또 서북쪽에 요양수(遼陽水)가 있고, 흘러가면서 청장수(清漳水)에 합류합니다.

-

▷ 윗 기록 그대로 따르자면.. 요양(遼陽)에 흐르는 강 즉, 요양수(遼陽水)는 청장수(清漳水)에 합류하여 흐르기 때문에, 요양(遼陽)의 강은 본디 산서성(山西省) 남부에 흐르는 청장수(清漳水)의 상류였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 사기(史記)의 주석을 인용하여 청장수(清漳水)의 위치를 찾아보면..

=====

⑩-1 地理志清漳水出上黨沾縣東北,至阜城縣入河。
⑩-1 지리지청장수출상당첨현동북,지부성현입하。
⑩-2 濁漳水出上黨長子縣東,至鄴入清漳也。
⑩-2 탁장수출상당장자현동,지업입청장야。

-

▶ ⑩-1 지리지(地理志)에 따르면 청장수(清漳水)는 상당(上黨) 첨현(沾縣) 동북쪽에 출원하며, 부성현(阜城縣)에 이르러 하(河 : 하수 : 황하)에 흘러들어갑니다.
{※ 사기(史記)의 시기를 전후로 살펴보면 전한(前漢) 시대이며, 그 당시 청장수(清漳水)는 황하(黃河)에 흘러들어갔던 지리적 상황입니다. }
⑩-2 탁장수(濁漳水)는 상당(上黨) 장자현(長子縣) 동쪽에 출원하며, 업(鄴)에 이르러 청장수(清漳水)에 흘러들어간다고 합니다.

-

▷ 탁장수(濁漳水)는 본디 로수(潞水)의 옛 강 이름이며, 청장수(清漳水)의 상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양(遼陽)에 흐르는 강 즉, 요양수(遼陽水)도 역시 청장수(清漳水)에 흘러들어가는 상류였기 때문에..
요양(遼陽)은 현 산서성(山西省) 남부에 흐르는 황하(黃河) 주변에 위치한 지명인 셈입니다.
 
yojuyoyang_001b.jpg


yojuyoyang_002.jpg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도배시러 17-10-16 18:20
   
요사지리지 동경도의 동경이 고구려 평양이라는 기록만으로도 불신하는게 주류사학인데...
요사의 동경을 서쪽으로 옮겨버리시면 어찌하라는 것입니까 ?
ㅓㅏ 17-10-17 08:04
   
'요양(遼陽)'이라는 이름 자체가 '요수(遼水)의 북쪽' 또는 '요산(遼山)의 남쪽'이라는 뜻이죠.
그런 점에서 만주의 요양(遼陽)은 의미불통의 가짜 지명.
     
도배시러 17-10-17 14:47
   
요수의 북쪽은 아니지만, 요산의 남쪽이란 의미는 통합니다.
          
ㅓㅏ 17-10-17 18:42
   
현 요양의 북쪽에 요산이 있다는 얘긴가요?
               
도배시러 17-10-17 21:58
   
현도 고구려현에는 요산이 있는데 소요수가 나오는 곳이다.-수경주
부근에 요산이 있는것 같습니다.
                    
ㅓㅏ 17-10-17 22:24
   
그러니까 현 요양 북쪽에 현도 고구려현 요산이 있다는 얘긴가요?
                    
도배시러 17-10-17 22:34
   
그냥 퉁쳐서 부근에 있다는 것이고요.
요양이 요산지양 을 듯한다는 문구는 못 본듯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평양이 요나라를 거치면서 요양이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ㅓㅏ 17-10-17 22:48
   
퉁쳐서 부근에 산이라 할 만한게 있다쳐도 지척에 요하를 놔두고 요산이 왜 나오나요?
만주 요양은 '요수지양'외에 다른 뜻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도배시러 17-10-17 22:54
   
중국 측에서는 현재의 요양이 과거의 양평이었다고 합니다.
문헌고증을 해보니 양평은 현재의 요중 입니다.

그리고 고구려 평양과 동시에 북위의 요양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ㅓㅏ 17-10-17 23:06
   
요양의 위치 고증이 필요한 게 아니라, 요양이 요산의 남쪽인 고증이 필요합니다.
                         
도배시러 17-10-17 23:12
   
그러면 *양의 다른 경우는 어떤가요 ?
낙양, 어양, 饒陽, 范陽 浮陽 沮陽 海陽 , 遼陽
모두 주변에 산이나 하천이 있어야 하나요 ?
                         
ㅓㅏ 17-10-17 23:19
   
반대로 님은 낙양, 어양, 饒陽, 范陽 浮陽 沮陽 海陽, 遼陽이 산남수북의 지명이 아니라는 걸 설명할 수 있나요?
                         
도배시러 17-10-17 23:24
   
현도군 고구려현을 설명 드렸쟎아요 ?
고구려현에 요산이 있는데 고구려현을 요양이라 부르지는 않았다고...

님의 주장대로 하면 현도군 고구려현을 요양이라 불러야 하는거죠.
                         
ㅓㅏ 17-10-17 23:30
   
그러니까 요양이 산남수북의 지명인지 아닌지 그것만 설명하면 되는 데 왜 자꾸 삼천포로 빠지세요.
요산의 남쪽이란 의미는 통한다고 하니 그 근거가 궁금해서 묻는 거 아닙니까?
ㅓㅏ 17-10-17 18:59
   
②-3 遼山,<下,倚郭>。
②-3 요산(遼山), < 하현(下縣)이며, 의곽(倚郭)

↑ '의곽(倚郭)'이 무슨 뜻인가 찾아보니 송, 원 대에 주(州) 로(路)의 치소가 소재한 현을 의미하는 말이군요.
 
 
Total 19,981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공지] 게시물 제목에 성적,욕설등 기재하지 마세요. (11) 가생이 08-20 85827
19981 [한국사] 2. 고조선 제국과 고대 요동 끝판 정리 (7) 아비바스 04-25 102
19980 [한국사] 낙랑국이 제3의 지역에 있었다는설이 생겼네요 (1) 대한국 04-25 140
19979 [한국사] 막강했던 고대 한민족 예맥족의 활동 범위는 만주를 … (17) 아비바스 04-23 352
19978 [한국사] 서한초 요동의 위치 하이시윤 04-22 230
19977 [세계사] 고구려가 초기, 전쟁 원문 기사가 더 있을까요?. (4) 아비바스 04-22 286
19976 [한국사] 안시성의 위치에 대한 의문 (2) 위구르 04-21 319
19975 [세계사] 역사 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초대형 위성 지도 4 ( 16K ) … (18) 아비바스 04-20 429
19974 [세계사] 역사 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초대형 위성 지도 3 ( 16K ) … (1) 아비바스 04-20 211
19973 [세계사] 대륙별 실제크기 하이시윤 04-20 319
19972 [세계사] 역사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세계 위성 지도 3 ( 8K ) (1) 아비바스 04-19 306
19971 [세계사] 역사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세계 지도 2 ( 2.5K ) 아비바스 04-19 271
19970 [세계사] 역사유튜버들이 사용하는 세계 위성 지도 ( 2.5K ) (8) 아비바스 04-19 282
19969 [기타] 역사란...사관이란... (6) 윈도우폰 04-17 327
19968 [한국사] 역사학자의 위치비정 2 (4) 하이시윤 04-17 311
19967 [한국사] 역사학자의 위치비정 논문 일부 (5) 하이시윤 04-17 281
19966 [한국사] [역사지리 #4] Quiz의 답안 - 내가 생각하는 열국의 위… (12) 윈도우폰 04-08 528
19965 [한국사] [역사지리 #3] 부여의 위치 추정 (4) 윈도우폰 04-07 705
19964 [한국사] [역사지리 #2] 고조선 시대의 열국의 위치 추정 (2) 윈도우폰 04-07 477
19963 [한국사] [역사지리 #1] 한반도와 만주의 지형 (소국 들의 위치 … 윈도우폰 04-07 545
19962 [기타] 민족의 친연성에 대해 (1) 관심병자 04-07 365
19961 [한국사] 가설을 세우는데는 출처가 필요없죠 (16) 하이시윤 04-07 448
19960 [기타] 출처를 다는 건, 남녀노소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것입… (11) 아비바스 04-05 380
19959 [한국사] 소위 말하는 시민사학자들이 가생이 동아게에 계시… (7) 하이시윤 04-02 700
19958 [기타] 무식한 사람은 역사나 학문을 말하기 전에 기본을 갖… (2) 윈도우폰 04-02 399
19957 [한국사] 역사를 학문으로 받아드린다면 이렇게 해야 한다. (9) 아비바스 04-02 538
19956 [한국사] "정보" 를 다루는 사람들은 "출처" 를 달아야 맞습니… (11) 아비바스 04-01 464
19955 [한국사] 역사에 있어 사료나 증거라는게 그렇게 중요한가??? (3) 윈도우폰 04-01 534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