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자동차 게시판
 
작성일 : 19-09-14 02:35
[자동차] 자동차의 미래가 수소차가 아닌 전기차인 이유를 설명해드림
 글쓴이 : 지지우지
조회 : 4,675  

관련소스:

수소차 충전소 건립, 지금 주유소 건립비의 10~15배입니다. 정부가 지원해준다고 해도 그거 다 혈세에요 님들, 전기차라는 대안을 두고 혈세 쏟아부으면서 대중화도 힘들 수소차 충전소 지원해줄 이유가 뭐가 있죠?.

주유소 약12,000곳,
전기차 충전소 약 4,000곳 
수소차 충전소 100개도 안됨 

수소차 충전소가 왜 지지부진하냐면 수소는 LPG보다 고압으로 압축해야해서 LPG충전소를 건립하는 안전기준보다 안전거리를 3배 이상 확보해야 건설허가가 납니다. 다시말해 그 땅을 다 사야한다는 거에요. 
이말은 도심에서는 수소차 충전소는 짓기도 힘들고 가격 또한 높을 수 밖에 없다 이겁니다, 서울도심지 1평에 2천만원~1억해요 님들.

현대에서 수소차를 중점으로 개발한건 개발할당시 전기차는 배터리도 주유방식도 형편없었습니다.
반면 수소는 지금 주유와 같은 3-5분내 충전완료, 더 긴 주행거리등 장점이 많았죠. 
하지만 지금은 완전 다릅니다. 
전기차 완충이 30분-1시간으로 줄어들었고 점점 더 줄어드는 추세죠. 그리고 미래에 차세대배터리가 대체하게되면 주행거리는 기술이 발전하는대로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수소는 주유시간은 짧을지 몰라도, 그 전에 탱크에서 고압으로 2차 가공을 해줘야 자동차에 주유가 가능한데 이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단시간에 다수의 차량에 공급을 하지 못해요, 차 몰리면 다들 대기타야돼요, 단지 주유시간만 짧을 뿐이지요. 

반면 전기차 충전소는 아파트주차장, 호텔주차장, 일반가정집 등등 그냥 아무데나 다 가능해요. 인프라확충이 상대가 안됩니다. 

수소차의 미래는 버스,택시,대형선박등 선택적 산업군에만 쓰일것이 유력합니다.
전기차는 일반대중이 쓰고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세상의빛 19-09-14 15:42
   
그건 아직 아무도 모름~~ 시간이 지나봐야 암~~~

선택은 국민들이 하는 겁니다 수소차와 전기차 둘다 탈꺼에요 처음엔~~~ 그러다 편하거나
효율이 좋은쪽으로 기울게 되어 있어요 그게 전기차가 될지  수소차가 될지는 아직은 모르죠~~

건설비가 비싸던 사던 결국엔 국민들(소비자)이 많이 이용하는쪽으로 더 건설하게 되어 있어요
     
앵두 19-09-14 21:53
   
그 국민들이 선택할 수 없는 이유를 나름 성명하고 계신데요.
저도 별 생각없이 어떻게 되겠지 했는데 나름 공감이 되네요.
          
세상의빛 19-09-15 23:45
   
그렇게 공감이 안가는 내용이라서요 지금 배터리 성능으론~~
예를 들어 충전소 갔는데 각각 대기차가 5대식만 있어도 3시간 기달려야 함~~
참고로 지금 주유소 기름 넣는데 2분도 안걸려도 3~4대식 대기중일때 엄청 많음요~~
유일구화 19-09-14 16:18
   
미래에는 개인 차가 등록되지 않아요.
전기차의 개념은 운전이 없는 겁니다.
전 돈을 내고도라도 일반도로 달릴겁니다.
즈믄다솜 19-09-14 22:19
   
디젤 휘발유 LPG 차량처럼.. 전기와 수소는 같이 가야한다. 당장 자동차에만 적용해서 힘들다 어렵다 말을 하는데.. 지금 기술이 앞으로도 똑같이 갈거라는 생각인건가? 당장 10년전과 오늘 수소 기술만 생각해봐도 하늘, 땅차이가난다. 앞으로 10년 후면 어떻게 또 바뀔지도 모를일인거고.. 뭘 이야기 하고프면 당장보이는 기술을 비교말고 10년 20년뒤에는 어떻게 바뀌게 될까에 초점을 맞춰서 생각을 써봐라.. 전기처럼 20년 뒤에는 각 가정마다 수도물을 통에 부어 두면 밤새도록 전기적으로 분해를 하던.. 화학적인 방법을 통하던 분리된 수소가 차량으로 충전되는 그런 시대가 안올거라고 자신하고 확신을 하는지.! 지금은 너무 원시적이기는해도 가정용으로 스스로 수소를 분리해서 전등정도는 켤 수 있는 기술까지는 구현을 했으니 말이다. 만약 그런 기술이 개발되면 지금 말하는 전기처럼 돈이 더 들어갈까? 밧데리도 수소도 나름 각각 장,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90년초 HDD 40메가 CPU 20M, Memory 2M PC가격이 290만원이 넘던 시절이 있었듯이.. 앞으로 20년 뒤 수소차는 또 어떻게 변해 있을지 모를 일이다.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는것이지.. 눈앞에 보이는 상황으로 뭔가 크게 잘못을 하는것마냥.. 떠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무에서유로 19-09-14 22:37
   
요즘 차량있는집에 2-3있는집은

전기충전기가 한집에 2-3개 장착할까요?

아파트에 그럴수 있을까요?

지금 전기차 충전은 소수이기 때문에 가능한겁니다. 전기차 소요가 많아지는 더 답도없어요

충전해놓고 아무때나 전화올걸요 차빼달라고 그려면 새벽에도 나가서 차빼줘야함

실생활에 적용해서 판단하셔야지 고작 땅갑 걱정하고있나요? 나라에서 보조금등

수소충전소 예상수 라도 검색을 해보시고 말씀하셔야할듯
     
시발가생 19-09-26 14:04
   
아파트에는 국가에서 무료가 2~6개까지 달아주더라구요.
근데 개놈새끼들이 충전만 하지 뺄생각을 안하고 주차해놓음.
무에서유로 19-09-14 22:38
   
그리고 수소및 가스쪽 뉴스보고 싶으시면 여기 들어가서 보면 됩니다.

http://www.gasnews.com/news/section.html?section=S1N9
지방간 19-09-14 22:46
   
그래핀 기술 상용화되면 자동차 400km 주행용 만충전 2분 안에 끝남.
EIOEI 19-09-15 02:24
   
수소차가 전기차의 한 종류야. 서로 다른 종류가 아니라고
totos 19-09-15 04:12
   
배터리의 원료인 니켈, 코발트 원자재 공급이 감당할 수 없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리튬이 비싸다고 소듐을 주원료로 한 배터리를 개발하는 중인데, 니켈, 코발트는 필수로 들어가요.
니켈, 코발트는 배터리에서만 쓰이는게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원소인데, 배터리가 블랙홀처럼 빨아들여서 원자재 가격이 전기차 전/후로 3배 이상 폭등한 상태입니다.
원래 계획이라면 배터리 가격이 낮아져야 하는데 되려 인상되고 있는 중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요.
지금 리튬 배터리 가격이 2년전 대비 더 비싸졌어요.
그래서 수소차 경제에 일본, 한국, 독일 자동차 강국이 뛰어 드는겁니다.
수소차 vs 전기차 구도보다는 10년내로 누가 더 저렴하게 팔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수소차도 전기차입니다. (명칭 자체가 수소 전기차 입니다.)
배터리 대신 수소 발전기를 탑재하는거죠.
totos 19-09-15 04:17
   
구도심이나 도심내에 주유소나 LPG 충전소가 있는거지요.
신도시 같은 경우엔 도심내에 주유소나 LPG 충전소가 없어요.
도심 외곽에 대형 가스 스테이션 하나 지어두면 LPG처럼 충전소 위치 파악해가면서 사용자들이 알아서 충전해가면서 탑니다.
본문의 수소 충전소 논리는 예전에 LPG 가스차 도입할때 나왔던 얘기랑 똑같은 논조에요.
그때도 폭발 위험성 때문에 어쩌구 저쩌구 했습니다.
20년전에 LPG 차량 끌고 댕기던 사람들 충전소 위치 다 파악하고 다녔습니다.
그 당시에는 LPG 충전소 많지도 않았어요.
수소 충전소도 도심 외곽에 설치하면 됩니다.
왜 도심내에 설치하나요.
디저 19-09-15 08:55
   
수소전기차가 정확히 맞죠.
수소분해한 연료를 저장소에서 사와서 전기모터로 구동하니까요.
왜 복잡하게 메카니즘을 여러번 전환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숨어있는 정부의 정책에 있는 걸 모르고 현재 슬로건에 현혹되지 마세요.
수소가격은 현재 디젤유가격만큼 비싸고 10년도 못 탈 전기배터리를 안고 고민해야 합니다
예전에 휘발류를 대체할 최저가 세녹스를 기억한다면 정책의 의도가 뭔지 알 겁니다
지지우지 19-09-15 14:01
   
예상은 했는데 역시나 산업을 이해도 못하고 무식한 소리하는 사람들 많군여~~ㅋㅋㅋㅋ딴거 필요없이 아래영상 보세여.
https://www.youtube.com/watch?v=t7_ol7T0qUk
수소차가 지금 천대이상 팔렸는데 서울권에 수소충전소는 2대뿐이여서 몰리는데 10대 이상 대기하는데 3-4시간 기다려서 충전해야 한답니다. 3-5분 완충이라면서 왜 3-4시간 대기탈까요? 계산이 안맞죠? 제 글에 탱크에서 2차 가공으로 압력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설명했는데 이게 뭔지도 모르고 헛소리하는 윗분들점 공부좀 하세여~ㅋㅋ지금 주유소랑은 전혀 돌아가는 시스템 자체가 달라요
그리고 저렇게 몰리면 노다지시장인데 왜 수소충전소가 빨리 안생길까요? 주변에 확충중이다 라는 소식도 없죠? 저렇게 노다지면 님들이 하세여~ㅋㅋ 왜 안할까요. 원글에 다 이유를 설명했으니 이건 입아프구요~ㅋㅋ
주유소 장사가 안돼서 지금 법개정으로 음식점도 가능하도록 바뀌는 판국인데, 수소충전소는 돈이 될거라고요? 님들 예측처럼 미래에 수소경제시대가 오면 수소 가격이 지금의 1/10또는 그 이상으로 떨어질텐데 과연 마진이 남을까여 안남을까여~?ㅋ탱크압축 시간때문에 주유소처럼 논스톱주유도 못해서 수익도 문제일텐데, 그럼 사람들이 충전소를 지을까요 안지을까요~?
글고 위에서 제기한 전기차문제들은 이미 수소차들은 다 하위호환이고요, 테슬라의 슈퍼차저와 250kw이상급 개발소식, 솔라시티 연동한 태양열발전등 등 엘론머스크가 무슨인프라를 구축하는지에 대해 알지도 못하는거 같은데 그런거나 좀 공부하고 발전을 논하시던가여 이런 무식한소리나 하고 있으니 한국이 선진산업 주도 못하는겁니다~ㅋㅋㅋ
     
totos 19-09-15 16:52
   
앞으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경쟁은 10년 이후에나 발발할 예정이고.
순수 전기차 출고량이 내연기관의 0.3%도 안되는 상황에서 뭔 설레발을.....

수소 충전소가 왜 빨리 안 생기냐니요?
정부는 예산이 필요하니깐 대응이 느린거지요.
2022년까지 누적 수소전기차 승용 6.5만대/ 버스 2,000대 보급을 위해 수소충전소 310곳을 목표로 삼은데다가, 초반에 진행 속도가 느리니깐 현대자동차가 직접 2019년에만 총 8곳의 충전소를 만들 예정입니다.
서울의 경우 여의도와 강동구에 올해 연말까지 만들어지구요.

기술적인 문제는 언제든지 해결 가능한 문제입니다.
인프라가 안 받혀주니깐 투자를 안 하는거지요.
아직 제대로 시작도 안한 수소 경제에서 2019년 시점으로 기술적인 문제를 들먹여봐야 의미 없단 얘기입니다.

전기차도 충전 규격이 어떻게 변한줄 알고 계세요?
처음부터 급속충전 규격이 떡 하니 나오고 자리 잡힌게 아닙니다.
급속충전기에 급충 규격조차 3개씩 달려있어요.
전기차를 소유한 태반의 소유자들은 완속 충전하고 있구요.
전기충전소 가도 급속충전기보단 완속충전기가 더 많이 깔려 있답니다.
오래된 아파트들은 계약 전력 부족으로 에어컨만 틀어도 변압기 터져 나가는데 전기차는 충전은 먼 나라 얘기죠.
꼭 이런 사례를 들먹이면서 전기차 보급은 시기상조라는 논조로 얘기하는거랑 같은겁니다.

배터리 들어간 전기차도 출고량 늘어나면 개판되는건 똑같습니다.
성수기에 제주도에서 전기차들 충전하느라 난리나는건 모르시죠?
새벽에 충전하러 가도 3~4대씩 줄서 있어요.
급속충전 인프라가 그리 잘 갖춰진 제주도에서도요.

수소 전기차 충전소가 몇곳 안되니깐 발생하는 헤프닝을 가지고 마치 문제가 있다는 듯이 쓰면 안되는겁니다.
2022년 이후에 최소 310곳의 수소 충전소가 존재하면 님이 얘기하는 내용들은 초창기에 발생하는 헤프닝 정도로 끝나는거에요.

전기차는 당연히 기존 인프라를 이용하니깐 확산 속도가 빠르지요.
친환경 시대에 내연기관을 대체할 가장 빠른 퍼스트 무버는 배터리지만, 배터리를 구성하는 원자재의 한계 때문에 결국 주도권은 수소 경제로 넘어간다는거에요.

엘론머스크 같은 사기꾼 언급하시는거 보면 현재 테슬라는 어떤 상황인지 모르세요? ㅎㅎ

독일의 경우 폭스바겐이 배터리로 구동하는 전기차를 제작하지만 아우디는 현대자동차와 협력하여 수소전기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 핵심 파워트레인은 아우디에서 담당하는거 알고 계시죠?

한국에 현대자동차, 일본의 도요타, 혼다, 독일의 아우디, BMW, 벤츠는 수소 경제로 갑니다.
이들의 시장 점유율이 얼마나 될까요?
테슬라 따위가 비빌만한 규모가 아닌겁니다.

지금 당장 10년 정도 탈 생각이면 배터리 내장된 전기차를 구매하는게 맞고.
10년뒤에 수소 경제가 잘 정책하면 수소 전기차로 가도 됩니다.
향후에 배터리 VS 수소 발전기에서 어느 것이 주력이 되느냐의 얘기에서 2019년 현재의 시점으로만 얘기해봐야 의미 없는겁니다.

LPG 충전소의 경우 전국 기준으로 운수업체 포함 LPG 충전소 2000곳이 안되고, 일반 LPG 차량이 접근 가능한 충전소는 전국 기준 약 1500개 남짓입니다.
2022년말까지 수소 충전소 310곳 만들면 LPG 대비 약 25% 정도는 갖춰지는거에요.
누가 여기서 글을 보면 수소 충전소 준비 안 하는 줄 알겠습니다.
최소한 10년내에 LPG 충전소 절반까지는 만들어질거에요.
그 이후에 논하셔도 되요.
     
블루소나타 19-09-17 15:52
   
지지우지//거슬리는 글솜씨네요. 본인 생각한바에 다른의견이면 무식하다느니 ㅋㅋㅋㅋ 거리며 님이하세요 같은 초딩적 발언이나 하시고. 먼가 아는척을 하시고 의견을 나누시려면 남을 가르치려 하지마시고 토론을 해보심이 좋을듯합니다. 출석체크좀 하시고 복권도 긁으셔서 활동도 하시고요.
fymm 19-09-16 03:12
   
그쪽 업계 분에게 들었는데,,    전기차와 전기수소차는

표준화 및 대세를 어느쪽에서 선점하느냐의 싸움이랍니다(과거 영상, 통신분야등에서 그랬던것처럼 표준/대세를 먹는쪽이 이기는). 

그래서  현기나 타국산차 회사들도 여력이 되면  무조건 양쪽에 다 베팅해야한답니다~
     
totos 19-09-16 10:47
   
리튬 배터리 제조 원가 상승하면서 전기차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이 다 틀어졌습니다.

한국, 일본, 독일, 미국, 중국은 수소 경제로 갑니다.
수소 경제 얼라이언스가 아우디-현대, BMW-도요타, GM-혼다, 벤츠-포드로 기술 협력 관계입니다.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회사들이 수소 경제로 가는거지요.
중국 국책 사업으로 수소 경제 참여합니다.
미국은 에너지/자동차 회사의 컨소시엄으로 총 3개의 그룹이 수소 충전소 만들겁니다.

르노-닛산 그룹만 배터리를 밀고 있는데, 르노-닛산은 프랑스에서 국책 사업으로 개발하는 소듐 배터리에 주력하는 중입니다.
삼족오m 19-09-16 03:46
   
충전소 설치비나 운영비는 국비 지원 없으면 현재로선 불가능하죠
그 막대한 비용이 세금으로 충당됩니다.
그 혜택은 누가 볼까요
현재로선 시기상조가 아닌가 하네요 
한 단계 더 발전된 수소관련 기술이 나오기 전엔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투자로는 너무 무모한 투자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totos 19-09-16 10:41
   
전기 충전소도 죄다 국비로 쏟아 붓고 있는겁니다.
수소 충전소나 전기 충전소나 도찐개찐이에요.
수소전기차는 이제 겨우 2세대 기술입니다. (배터리는 현재 3세대)
10년뒤에 우리가 구입할 수소전기차는 3세대죠.
          
현시창 19-09-23 22:14
   
수소 충전소보단 덜 듭니다. 전기충전소라고 해봐야 배선을 가설하고, 캐패시터를 증설하는 정도지만, 수소충전소의 경우는 그거하곤 차원이 틀린 비용을 요구합니다. 아파트에 장비되는 완속 충전기의 경우 보조금에 자가부담금까지 약 180만원 내외가 듭니다.

그러나 수소 충전소는 일단 1개소 건설에 30억 가량이 드는 상황입니다.(토지값 빼고.)
수소 충전소가 약 200평 이상의 점유지를 요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도심지일수록 그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비싸질 겁니다. 그러니 도긴개긴이란 말은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파트, 단독주택, 공동주택의 기존 전기설비를 전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설비와 수소차를 어떻게 감히 도긴개긴으로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이런 수소경제 확산을 막는 주범이라 할 수소충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주유소 및 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까지 겸하는 복합 충전소 건설이 거론됩니다. 이렇게 되면 건설비는 20억원으로 줄어듭니다.

이렇게 해도 이 건설비 전부를 국가가 보조금으로 밀어줘야 하는데. 전국 수소 인프라를 위해 못해도 3000개소 이상을 건설해야 됩니다. 이 것만 해도 6조원입니다. 감당이 가능하겠습니까? 아파트에 플러그 몇 개 가설하는 것과 비교가 되겠습니까?
               
허투루 19-12-02 18:12
   
전기차 보급률이 아직 미미해서 기존 전력망에 꼽사리 꺼서 충전 시설 만드는거지,
전기차 보급률도 크게 늘어나면 아예 전력망 다 갈아엎어야 할태고 그 비용도 마찬가지로 만만치 않아집니다.

전기차 수소차 어느쪽이 대세가 될 지, 혹은 공존하게 될지 지금 논하는건 저는 별 의미 없다 생각합니다.
여력되면 같이 가야 하고, 사실 수소차 한다고 전기차 소홀히 하는 것도 아니고, 정부나 현기차가 감당하기 힘들정도로 막대한 돈 쏟아붓는것도 아니고요.
검은빨대 19-09-16 10:34
   
전기차는 에너지 활용방법에 대한 최적화에 맞추고, 수소는 비 화석에너지를 통한 전기에너지 생산인프라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자동차는 소형 발전사업의 모델이고 선박 및 해양플랜트 등의 거대시설 운영장비 혹은 전기생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을 목표로 하는듯 합니다.

서로 나와바리가 달라서 이거냐 저거냐 싸울이야기가 아닌듯 합니다.
앵두 19-09-16 11:05
   
핵심은 수소 차 연구가 시기상조냐 아니냐 겠죠? 수소차가 과연 5년~10년안의 미래인가? 이게 주제죠.
주제에서 벗어나는 듯한 글들이 보여서..
거뷕이 19-09-16 11:10
   
수소차는 차 뿐만 아니라 에너지 생산의 기술 발전을 도모할수있고
차한대가 정화하는 이산화탄소양이 상당해서 탄소 배출권과도
연관이 있으며 기술발전으로 무궁무진한 수소를 저가에 생산할수만
있다면 전기를 다른 에너지원 ,석유나석탄 기타로 생산해야하는
전기차와는 경쟁상대가 않될수도 있습니다
선진국이 수소사회로 전환하려는 이유가 있는겁니다
병든성기사 19-09-17 18:42
   
인프라 확충에 출혈이 있다 해도 난 수소전기차량쪽에 한 표...
인프라<--라는 의미는 말그대로 미래를 위한 투자임...
Irene 19-09-17 20:22
   
전기차와 수소차중 어떤게 주류가 될지
아직 아무도 모르죠
둘다 기술적 인프라적으로 극복해야할
부분이 많아요
기술적으로 공유되는 부분이 많으니
두가지 다 개발하는 수밖에 없죠
frogdog 19-09-17 20:44
   
물론 게시자분이 애기한게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수소경제는 바로 4차산업으로 가는 중요한 하나의 축이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전기차에들어가는 밧데리도 비싸지만 수소차에 들어가는 ESS도 비쌉니다 아시죠 백금 들어가는거 촉매제로

그렇타고 해서 지금의 기술이 부족해서 수소경제로 진입을 못하면 4차산업혁명이 일어날때 굉장히 뒤쳐질겁니다.

가솔린차도 초창기때는 이런걸 누가 타고 가 하다가 지금의 표준이 되면서 각종산업이 발달한거처럼 수소란

것은 수소차는 수소경제의 작은 하나의 부분에 불과합니다

멀리보게되면 바로 핵발전소를 없에고 수소로 개개인의집에 발전을 할수가 있게 되는겁니다 이게 가장중요한거에요

바로 핵융합방식이 계발되기까지 수소로 ESS충전하면서 탈원전을 해나가야될것입니다

그리고 작년뉴스지만 못찾겟는데요 부산대에서는 작은 수소엔진으로 충전없이 바로 물을 수소분해 해서 모터로

보내서 작은 배로 운영을 햇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바로 이거죠 이런기술이 바로 수소차 수소원료로 하는 차세대 배 수소발전소 이분야의 기술축적속도는 굉장히

빨리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

다만 정치적 경제적인 잇점을 전세계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제고 있는데 일단 현다이구릅에서는 투트랙으로

나가게 될것이며 그 사이에 수소차에 들어가는 모든 기술들은 진보하게 될것입니다

한가지또 수소정장탱크에 대한 대답은 바로 이곳에서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수소만 정장하는 새로운 합금을 만든 기업이 국내에 있네요 https://www.h2news.kr/mobile/article.html?no=7415

그리고 엘런머스크 애기를 하시는데 그분은 세기에 사기꾼 아니던가요? 그분 애기하는데서 발췌자님의 주장에

많은 헛점이 있는거 같네요

앞으로 수소차는 정부 발표대로 대중교통부터 트럭들부터 한다고 했습니다

이런곳에서 먼저 사용하면서 많은부분이 계선되고 나서 승용차에까지 확대 대가게 될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도전이 없엇다면 지금의 세계는 없엇을겁니다 !!!
     
현시창 19-09-23 22:05
   
수소경제의 또 다른 이름은 가스 경제입니다. 간단히 말해 천연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뽑아 쓴다는 말입니다. 수소경제의 핵심이란 건 결국 천연가스 확보입니다. 기술은 부차적인 문제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소라는 자원이 결국 천연가스를 개질하는 것이 본질인 이상, 핵발전을 제거한다는 것도 망상입니다. 실제로 제일 열성적으로 핵발전소를 건설하는 주체가 산유국들입니다.

그렇게 수소경제=가스경제가 보랏빛 미래라면 가장 큰 이익을 받을 산유국이 왜 핵발전소를 건설하겠습니까? 앞뒤가 안 맞지 않아요? 수소 경제에 편입하면 될 텐데 말이죠. 그러니수소경제 = 핵발전 제거라는 등식은 맞는 등식이 아닙니다.

아울러 수소로 개개인의 집에서 발전을 한다는 것도 무리인 것이...
세계최대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우리나라에 있고, 그 발전소 상태가 최악입니다. 국가가 주는 막대한 보조금을 받고서도 채산성을 얻지 못하는 형국입니다. 이 발전소가 중요한 이유는 천연가스를 넣으면 자체적으로 수소를 발생시켜 발전하는 연료전지인데, 워낙 유지비가 비싸 현재로선 가동중지 상황입니다. 문젠 이 기술이 당분간 앞이 안 보인다는 겁니다.(SOFC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오히려 발전이 더딘 수소연료전지에 비해 2차전지 기술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상황입니다.
당초 2030년 정도로 예상되던 전고체 전지 상용화 시기가 2023년까지 당겨진 상황이고, 이미 시제품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등장 이래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가시적인 성과는 커녕 가동 중이던 플랜트도 채산성 미비로 엎어지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와 비교하면 속도가 월등히 빠른 상황입니다.

전기차의 단점이라는 충전속도와 보유 에너지는 전고체 전지가 해결하는 상황이고, 그 등장 시점이 바로 눈앞인 상황입니다. 한 번 충전에 700Km를 달리고, 충전에 6분 내외면 족한 그런 자동차가 나올 경우 더 무겁고, 더 비싼 연료를 태우는 수소차가 어떻게 경쟁이 되겠습니까...
래드 19-09-18 16:50
   
중 소형차는 전기차가 유리하고... 화물차나 장거리뛰는 상용차들은 수소쪽이 나을꺼같은데...
결국 둘 다 같이 간다고 봐야할듯 합니다.
솔피 19-09-18 20:38
   
전기차라고 친황경은 아니져 일단 전기를 생산할려면 화력발전소가 돌아가고 그로인해 대기가 오염되고

원자력도 방사능문제가 있고 배터리같은경우는 독성물질로 분류되서 수명이다된 배터리는 내연기관자동차

폐기와는 상상도 할수없는 오염물질을 만들게 되있습니다.  그많은 차량들이 전기차로 바뀌면 그많은

수명이다된 배터리 처리는 어떻할까요? 아마 원자로 폐연료봉처리보다 더 골머리를 앓게될겁니다.

그리고 수소차량은 차량에 설치되어있는 수소탱크가 가장큰 문제입니다.

고압으로 완충시 차량의 소소탱크에 걸리는 압력이 800Bar 라는 엄청난 압력으로 충전을 하게되는데

이정도압력이 폭팔하면 탄도미사일급 폭팔력은 될겁니다.

참고로 LPG같은 경우는 30Bar정도의 압력이 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시 타이어에 걸리는 압력은 보통 2Bar정도

입니다. 압력이 어느정도인지 체감이 오시죠?

제조사에서는 이중삼중으로 안전장치를 해놓았다고는 하나 만일에 사고나나거나 외부충격

또는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탱크에 대미지가 가해져서 안전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시에는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진다는거죠  이것도 관과하지 못하는게 안전장치도 기계입니다. 고장이 날수도있다는겁니다.

제가 보기에는 전기차나 수소차량이나 완벽한 친환경 미래의 차량은 아닌듯합니다. 미완의 기술이죠...
     
비어있음 19-10-21 15:33
   
수소차의 수소탱크는 폭발을하지않아요... 수소차에담긴수소가 폭발할수있게만드려면 원자력이필요합니다.. 그걸 수소폭탄이라고하지요 ... 수소는 봄베에서 배출하게되면 엄청나게 빠른속도로 대기중으로 뿜어집니다.. 확산속도가 그만큼 빠르다는거지요...가연성은 수소보다 LPG를 걱정하시는편이 낫습니다.
흩어진낙엽 19-09-19 01:33
   
저렴하게 수소뽑아내는 기술이 개발되면 산유국이 되는겁니다

범용성자체에서 상대가 안된다고 봅니다 지금도 수소드론 수소비행기등 개발하고있구요

가능하냐 불가능하냐가 중요하죠
     
현시창 19-09-23 21:41
   
현재와 가시 가능한 미래까지 통틀어 가장 저렴하게 수소를 뽑아내는 기술이 천연가스  개질입니다.
그러니 산유국에서 천연가스 수입해 개질해 수소를 만드는 이상 산유국 같은 건 못됩니다.
TimeMaster 19-09-21 14:59
   
개인적으로는 그래서 개인차는 전기차로 갈것같고 버스나 트럭등 상용차는 수소차로 양분될것 같음.
1lastcry 19-09-28 19:02
   
수소 충전소 건설비가 높다고는 하나,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보다 수소차의 연료전지 수명이 훨씬 더 길죠. 거기다가 자동차의 99%가 낮에 주행한다고 봤을 때, 낮에 대부분의 전력량이 사용되는데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까지 낮에 되어서 전력량 관리가 힘들어지죠. 지금도 한여름에 에어컨 사용으로 전력량이 비상 사태가 되는데, 수천만대의 전기차가 돌아다닌다면 사태는 최악이 되죠.  발전소를 얼마나 더 지어야 할지 감도 안오죠. 하지만, 수소 자동차는 밤에 남는 전력을 수소의 형태로 변환 저장하여 놓기 때문에 그런 단점이 없죠. 국가적으로 큰 이익입니다.
황악사 19-10-03 11:55
   
글 적는데 왜 이리 화가 나서 적으셨는지??

미래의 기술이 어찌 변화할지는 알수 없는데 왜이리 단정하여  또한 알수없는 분노와 함께 말씀하시는지....??

지나고 보면 이불킥???
비어있음 19-10-21 15:26
   
착각하고계시는게하나있는데 충전소보다 그전기를 충당할 발전소 생각은 전혀안하시네요? 우리나라 발전량도좀 알아보고적으셔야지 우리나라 현재 발전소에서 발전하는전기 대략 70~80%는 항상사용하고있고 나머지 20~30%가 예비전력인데요 산업이든 가정이든 전기하나도안쓰고 전부 전기차만충전해도 지금돌아다니는차량 반도충전못한다는건아세요 ? 순수전기차만이 미래가 아니라 미래에는 투트랙을해야맞는거죠 전기 + 수소 둘다써서요.. 항상 심야전기에만 충전할꺼에요 ? 우리나라 차량 대부분은 심야에 돌아다니지않아요 그 차량들이 모두 충전에 들어가면 블랙아웃옵니다 우리나라 차량등록대수가 2300만대가량입니다 이댓글을 작성하고 있는시간에 예비전력률이 28%정도입니다. 대게 우리나라 최대 공급가능 전력량은 8000만kW정도인데요 이거 전부 전기차 충전하면 50kW베터리 차량 160만대분밖에안됩니다 하루 이빠이 발전해야 8000만kW란 소리에요 예비전력으로보면 지금시간 예비전력량이 1800만 kW정도됩니다 이 예비전력으로 30만대밖에 충전이안되요 50kW배터리를 가진차량을 이러한데 무슨 전부 전기차를갑니까
비어있음 19-10-21 15:31
   
우리나라 주유소 약 12000곳이라고 적어주셨는데요 대충 시간당 10대씩만 간다해도 한번에 한시간에 12만대가 주유를하고있다는소립니다. 근데 시간당 10대만하나요 ? 시간당 수십 수백대씩 들어가서 충전하는게 주유솝니다 충전시간이고 인프라고 떠나서 그거충당할 전력이안된단말입니다. 그리고 발전된전기는 소멸을합니다. 베터리등에 담아두지않으면... 충전소에 베터리를 설치하게된다면 그 충전소용베터리가격 생각안해보셨죠 ?
 
 
Total 924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공지] 자동차 게시판입니다. 가생이 01-01 31142
924 [자동차] 세계 수소차성장 급성장..현대, 日토요타 제치고 세계 1… (6) draw 12-01 3870
923 [자동차] 내년 5월 부산모터쇼 일본차 모두 불참 (6) 너를나를 12-01 1815
922 [자동차] 그랜저 2020년형 실내 360도 VR 시승뷰 롱롱우동 11-29 1919
921 [자동차] 현대차, 印尼 생산공장 건설에 2兆 투자 (11) 조지아나 11-27 1897
920 [자동차]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560여명에 해고 통보 (1) 조지아나 11-27 1074
919 [자동차] [영상] 밥아저씨급 독일 렌트카 사용 설명서 2NG이엔지 11-07 2972
918 [자동차] [영상] 한국 운전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 2NG이엔지 11-05 2342
917 [자동차] 랜드로버 디펜더 SVR 예상도 (9) llllllllll 10-29 4110
916 [자동차] 올 가을 첫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공공차량 2… 엑스일 10-20 1627
915 [자동차] [영상] 유럽독일한국차위상#3(완) 팩트로 알아보는 한국… (2) 2NG이엔지 10-20 3662
914 [자동차] 스포티지 풀옵션이 뭔지 좀 알려주세요. (8) 나무니 10-19 2539
913 [자동차] 현대차 "모든 버스·트럭 친환경차 모델 내놓겠다" 너를나를 10-18 2144
912 [자동차] 그랜저 부분변경 출시에 앞서 내외관 유출 (6) llllllllll 10-18 3190
911 [자동차] 드리프트도 가능한..현대차가 공개한 고성능 '스타렉… (4) c0rax 10-18 2553
910 [자동차] 기아차, 현대차 파비스 군용 트럭으로 개조 '두돈반 … 너를나를 10-18 1525
909 [자동차] 제네시스, 2020년형 G70 출시.. 147만 원 인상 너를나를 10-18 1858
908 [자동차] [영상] 유럽독일한국차위상#2 돈 없으면 이 차 못 탑니다 2NG이엔지 10-17 1581
907 [자동차] 세계시장서 점유율 높인 한국…배터리 강자될까 너를나를 10-17 834
906 [자동차] [영상] 유럽독일한국차위상#1 한국차, 자동차의 본 고장 … (2) 2NG이엔지 10-14 2546
905 [자동차] 오일플러싱 해보신 분들 의견 묻습니다. (5) 연사이어인 10-14 1193
904 [자동차] 3조원 투자한 전기차 개발 "수익성 낮다" 포기한 다이슨..… (4) 엑스일 10-14 2192
903 [자동차] 현대·기아차 "쎄타2 엔진, 폐차 때까지 평생보증" (6) 엑스일 10-13 1997
902 [자동차] (영상) 이게 도끼차 7억 롤스로이스내부라고 합니다 ㅎㄷ… (2) iiisu 10-10 3358
901 [자동차] 1930년대 스프링-댐퍼 영상 (2) 푹찍 10-03 1998
900 [자전거] (유툽) BEST OF WORLD CUP DOWNHILL 2019 - VITAL RAW REDUX (4) c0rax 10-02 1199
899 [자동차] 10월 국산차 판매조건 총정리..현대·기아·르노삼성 할인… (3) c0rax 10-02 2773
898 [자동차] '日 다카타 에어백' 장착 크루즈·올란도 등 19만… (4) c0rax 10-02 2726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