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예인 병
2. 이익 창출
3. 간접 홍보
4. 여론 조작
5. 자유 창작
6. 소수 문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봅니다.
원래 양방향 매체는 기존의 언론 매체가 갖는 일방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언론의 다양화와 자유 보도에 그 기치가 있습니다.
원래는 UCC란 이름으로 특정 플렛폼이 없이 순수 창작 저작물로 시작됐지만 전문 플렛폼이 생기고 상업화되면서 긍정적 기능보다는 부정적 기능이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처음에는 순수한 의도였지만 점차 규모가 커지고 직업화되면서 개인 저작자의 한계에 봉착하고 공인들에 비해 사회적 책임이 적은 제작자들이 불법이나 비법적 행위까지 일삼게 됩니다.
그리하여 규제와 법제화에 대한 논의가 있지만 아직까지 제도적으로 이러한 컨텐츠들에 대해 인식화 되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모두가 이를 이용하고 특정 이익을 위해 마음대로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