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아래에 있길래 생각난 김에 제 경험 몇 자 적어 봅니다.
1. 글로벌 호텔 프랜차이즈
저 같은 경우는 인종차별은 아니고 동남아의 어느 다국적 호텔 직원(일본인 프런트 직원)의 태도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사건이 발생한 일자, 시각, 해당 직원의 이름과 사건 내용을 상세하게 적고
내가 만족하는 수준의 조치가 없을 경우,
호텔 본사는 물론 글로벌 언론, 현지 언론 및 한국 언론에 이 사실을 알리겠다는 내용을 적어
호텔 직원을 시켜 호텔 총지배인에게 전달했습니다.
전달을 하자 얼마 있어 호텔 총지배인이 면담 요청을 하길래 총지배인실에서 면담을 했습니다.
총지배인은 영국인이었는데 자체 조사를 했고 해당직원은 해고 했으며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숙박기간 동안 주류를 포함한 룸서비스 일체와 체크아웃시 공항 리무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원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말해 달라고 하길래...
이 호텔에 일본인 투숙객들보다 한국인 투숙객들이 훨씬 많은데
일본인 프런트 직원은 있지만 한국인 프런트 직원은 없더라. 말이 안된다.
한국인 프런트 직원을 채용해서 한국인 투숙객들 편의를 높혀 달라..라고 했더니
알겠다고 약속한다고 하더군요.
원래 이 사건의 발생 원인이 바로 일본인 프런트 직원이었습니다.
얘는 주로 일본인 투숙객을 위해 배치된 애인데 일본 투숙객 체크인이 없을 경우
다른 투숙객들 체크인 업무도 합니다.
2. 해외 현지 로컬호텔
방 키를 2개 받아 하나는 외출시 프런트에 맡겨두고, 나머지 하나는 방에 두었는데
프런트 직원이 제 허락도 없이 룸메이드를 시켜 제 방에 들어가 호텔키를 가져가 버린 일 발생.
프런트 직원에게 항의를 하니 별 일도 아닌데 왜 그러느냐는 반응을 보이네요.
호텔 총지배인 내 방으로 불러 달라고 하니, 매니저가 방으로 찾아와 지금 총지배인이 없다며
왜 그러냐고 하길래 자초지종을 설명해 준 후 그럼 내일 총지배인 출근하면 내 방으로 불러달라..
라고 했습니다.
알았다고 하고 가더니 잠시 후에 총지배인이 해당 프런트 직원을 데리고 방으로 찾아와서
해당 직원에게 저에게 사과하라고 시키고 본인도 사과를 하더니 총지배인에게 알리지 않으면
안되겠냐고 부탁을 하길래 알았다고 했습니다.
어쨋든 호텔에서 부당한 대우나 불편을 겪어서 항의를 하실 경우엔
총지배인에게 직접, 니가 관리를 잘못했다는 걸 본사에 알리겠다는 말과 함께
글로벌 언론, 현지 언론, 한국 언론, 각종 여행 정보 사이트,
(호텔에 손님들을 대주는) 여행사나 에이전시들에 알리겠다는 얘기를 하십시오.
호텔은 평판과 후기가 생명이기 때문에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