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9-07-09 20:37
'WTO 상소기구' 존폐 위기라네요.
 글쓴이 : 축신
조회 : 1,815  

 http://www.etnews.com/20190605000270

日 수산물 수입규제 우리 손 들어 준 'WTO 상소기구' 존폐 위기
우리나라와 일본 간 수산물 수입 규제를 놓고 빚어진 분쟁에서 우리 손을 들어 준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상소기구 위원의 임기 만료에 따라 신규 선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6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WTO 상소기구 위원 7명 가운데 네 자리가 공석이다. 나머지 3명 가운데 2명의 임기는 올해 만료된다.


오는 12월 미국의 토머스 그레이엄 위원과 인도의 우잘 싱 바티아 위원이 임기를 마친다. 두 명이 임기를 마치면 상소기구에는 중국 출신인 자오훙 위원 한 명만이 자리를 지키게 된다. 최소 세 명이 참석해야 하는 상소기구 특성상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 김혜민> 우리가 조금 더 합리적인 판단,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신 것 같아요. 교수님, 국제통상의 전문가시니까 WTO 이야기를 안 여쭤볼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정부는 지금 WTO 제소 방침을 계속해서 밝히고 있는데, 이게 예상이 다르더라고요. 어느 한쪽은 필요 없다, 어느 한쪽은 이길 수 있다. 어떻게 보십니까?

◆ 정인교> 물론 일본의 정책이 사전 통보도 없이 발표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우리가 문제를 삼을 수 있지만, GATT 21조에 보면, 국가 안보를 이유로 해서 무역 규제를 할 수 있도록 허용을 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그 요건에 맞춰 가지고 단계별로 그것을 언급하면서 조치를 취해왔기 때문에 일본한테 WTO 위반이라고 단정하기에는 어려울 거고요. 물론 재판을 받아봐야겠지만 문제는 WTO에서 최종적으로 판결을 하는데 올 연말이면 사실상 기능을 상실합니다. 그러니까 제소를 해도 누가, 어느 나라가 옳은지 밝혀줄 기구가 없어졌다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고, 그렇다면 WTO 관련한 얘기는 우리가 대안으로 생각해볼 수는 있겠지만 그것을 너무 주장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뭔개소문 19-07-09 20:38
   
미국이 져서 그런거지 일본이 이겨서 그런거 아니에요
     
뭔개소문 19-07-09 20:43
   
그리고 상소기구가 wto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 그걸 없애겠습니까
Wombat 19-07-09 20:40
   
기레기 기삽니다
말이돠는 소릴 해야지
totos 19-07-09 20:44
   
유럽은 눈 감고 있는게 아닙니다.
코리아ㅎ 19-07-09 20:45
   
왜국의 희망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