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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01-23 22:23
[펌] KF-X 가 넘어야 할 중대한 기술적 고비
 글쓴이 : 기타쉰
조회 : 2,256  

FLCC 비행제어컴퓨터 Flight Control Computer

T-50 땐 록히드 아재들이 코딩하고 최적화 해줌. 

그리고 교육도 시켜줌. 

지금은 KF-X 가 잘 되면 F-35 와 경쟁이 가능함. 

물론 성능은 F-35가 넘사벽이지만 가성비로 보믄 KF-X 도 

나쁘지 않음. 게다가 외관은 얼추 5세대 전투기임. 

따라서 록마 형들 안도와줌. 

게다가 그나마 경험이 있는 T-50은 단발엔진, KF-X는 쌍발. 

보잉이 지금 어려운게 B737max flcc 때문인데 이땐 그래도 

엔진 갯수는 같았는데도 flcc 문제로 추락...

근데 지금 KF-X 는 단발과 쌍발의 차이...

 

물론 카이 형들이 졸 똑똑하니까 언젠간 답을 찾겠지만 

지금 관련분야 종사자들은 날기전까지 과연 얼마나 시행착오를

할까? 하는 것임. 고정익기는 헬기처럼 30cm 씩 뜰수도 없고 

이룩하다 오류가 생기면 인명사고임. 

 

암튼 궁극적으로는 핑크빛이 되길 바라나 아직은 조마조마 하네요. 


https://www.ddanzi.com/index.php?mid=free&statusList=HOT%2CHOTBEST%2CHOTAC%2CHOTBESTAC&document_srl=664587438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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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의숙청 21-01-23 22:26
   
전 솔직히 T-50도 못할거라 생각했는데...

잘했으니 잘하겠죠 ^^
바야바라밀 21-01-23 22:26
   
요즘 슈퍼컴퓨터로  시뮬레이션 돌리면 되는거 아님?  핵폭탄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테스트 하는것 같던데..
아무 21-01-23 22:33
   
그거 말고도 앞으로 부딪힐 문제는 상당히 많습니다.

개별 구성품을 자체 개발하고 어떤 것은 수입한다고 해도 이걸 또 통합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예요.

자동차 부품을 모아놓고 쉐킷쉐킷 한다고 쨘 자동차가 나오는 거 아니듯이 전체의 구성과 조율로 각 구성품이 제 성능을 온전히 발휘하게 하는 거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kfx위 진짜 어려움은 앞으로가 진짜일지도 몰라요.

어떤 분들은 내부무장창이니 스텔스니 한참 앞서나가던데 솔직한 심경으로 시험기가 탈 없이 하늘을 날기만 해도 대성공이라고 봐요.
     
존버 21-01-23 22:43
   
저도 같은 생각임. 추락만 안해도 대성공
스트릭랜드 21-01-23 22:34
   
솔직히 차세대레이더 미국이 기술이전 불가라고 했을때

차세대 전투기 자체개발 이대로 또 끝나나 싶었는데

가장 어렵다는 레이더를 해냈기땜에 다른것도 충분히 가능할듯
돼지콜레라 21-01-23 22:43
   
몇년 전이라면 비관적으로 봤을지 모르겠지만 최근 분위기를 보면 충분히 만들 거 같음.
미국이 기술지원 안해줘서 직접 만든 에이사 레이더도 그렇고 아직 개발기간은 4~5년 남았으니 충분히 해낼 듯.
미쳤미쳤어 21-01-23 22:47
   
저 기술에 대해 잘 모르지만

공돌이 출신으로 생각해 보자면

코딩으로 해결되는 문제라면 큰 문제 아니라고 봄!!

기술적인 문제 공학적인 문제라면 모르지만 단순 코딩이라면 갈아 넣다보면 답 나옴!!
밧데리 21-01-23 22:53
   
다행인 점은 한국인들이 KFX에 대한 기대치가 낮은게 좋아요, 저도 개읹거으로 F35동급 운운은 너무 앞서나간것 같고 K 16-15사이 정도의 체급이라면 괜찮다고 보고든요.

(다들 F16-15 구세대네, 스텔스 아니네하고 눈높이 높아졌지만..엄연히 대단한 비행기들임..)
도나201 21-01-23 23:09
   
와아....................너무 낙관적이네요.

물론 비관적으로 생각할 이유는 없지만서도.

그리 쉬운작업이 아님..

가장 문제는 시험비행후의 기상 고도 기압등등 상황에 따른 데이터가 전무한게 엄청난 시간과
록히드의 지원없이는 힘들다라는 문제가 있음.

솔직히 다방면의 테스트는 힘들다라는 것.

거기에 아직까지 개발능력에 의심스러운 대지공격분야는 정말이지 코피쏟으면서 밤새고 있을 연구원들에게
찬사를 보내는 바입니다.

상황에 /따른 코딩을 오류를 잡고 기체에 대한 모든 테이터를 가지지 못한체 정말로 이건
돈, 인력 장비 가 있다고 해도

시간이 정말로 필요한 작업임.

그 시간을 어떻게 단축할지는 정말이지.....
흩어진낙엽 21-01-23 23:37
   
비행제어부분은 이글보면 도움이 되실듯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hst3103&logNo=221887729778&referrerCode=0&searchKeyword=FBW

첫비행에서 잘뜨길 빌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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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는 세계 최초로 센서기반 NDI를 채택하고, 앞서 언급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항공기 동특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비행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비행성 파라미터와, 무게중심 측정 센서의 결함 발생 시에도 비행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피치 각가속도 오차를 궤환 변수로 사용하는 증강 알고리즘 설계를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제어법칙 재구성기법을 반영하여, 대기정보 센서 고장을 진단/분리하고 항공기 구동기에 결함이 발생하는 상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러한 제어기법 설계를 통해 각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제어 강건성을 더욱 향상시켰으며, 그 결과 비행 안정성과 성능은 더욱 향상되었고, 결함 발생 상황에서도 정상 상태에 상응하는 비행성을 구현하였습니다.
유기화학 21-01-24 01:23
   
소프트웨어나 항법장치 이스라엘 회사랑 기술협력 하는거 아니였나요?
새끼사자 21-01-24 02:00
   
보잉 문제는 돈 아끼고 급하게 하드웨어 만들고 그걸 SW로 커버하려다 발생한 문제임...
떡국 21-01-24 09:13
   
이건 최고 수준으로 제일 잘 확립되어 있는 기술이죠.
저는 전혀 걱정 안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