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9-07-12 05:41
美국무부 "한미일 관계 강화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 해나갈 것"
 글쓴이 : 별명11
조회 : 1,136  

미국 국무부는 11일(현지시간) 한미일 3개국의 관계 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한일 간 갈등 국면에서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전화 통화와 관련,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한국의 우려도 제기됐는가. 미국은 일본이 조치를 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견해를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나는 어떤 내용이 거론됐는지에 대해 보도자료 이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무부는 한미 외교수장간 전화 통화에 대한 보도자료에서 이들 장관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에 대한 전념, 한미일 3자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일본과 한국은 물론 친구들일 뿐 아니라 동맹들"이라며 "미국과 국무부는 3국의 양자 간, 3자간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공개적으로나 막후에서나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한미, 미일 관계 모두 엄청나게 중요하다면서 "우리는 모두 인도 태평양 지역 및 전 세계에 걸쳐 공동의 역내 도전 과제들 및 우선 사항들을 공유하고 있다"며 "따라서 우리는 한국, 일본 양국 모두와 공개적으로나 막후에서나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달 1∼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 장관회의 계기에 3자 회동을 가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ARF에서 무얼 하게 될지 미리 언급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낀 뒤 "그러나 우리는 물론 일일 단위로 대사관과 국무부를 통해서 이들 국가와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가진 나라들에 속한다며 "우리는 우리 3국 모두 간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양국과 협력하길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미국이 한미갈등에 대한 중재를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미 충분한 답을 했다고 생각한다"는 말로 대신했다.

한미일 관계 강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는 국무부 대변인의 이날 언급은 그동안 국무부가 견지해온 원론적 수준보다 한 발 더 나간 것이다.

국무부는 그동안 한미일 3국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미국은 일본, 한국과의 3국 간의 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미국은 항상 공개적으로나 막후에서나 우리 3개국의 양자·3자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구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에 따라 미정부가 악화일로 치닫는 한일 갈등에 대한 중재 역할을 자임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10947109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별명11 19-07-12 0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