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의 사대사상
이 이는 공로책(貢路策)에서 이황의 말을 빌려 “신이 알건대 하늘에는 두개의 해가 없고 인류에는 두 제왕이 없습니다. 조선이 멀리 바다에서 동떨어져 편벽한 위치에 처하여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과 먼 곳에 떨어져 있지만 중국에 조공을 해왔습니다.
사 대의 대의에 의하여 중국은 상국(上國)이고 조선은 하국(下國)이므로써 군신의 분이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세의 이해를 떠나 중국에 충성을 해야 합니다. 바라옵건데 전하께서는 더욱 충성을 다하여 중국을 잘 받들기를 바랍니다.”
더욱이 이이는 명나라가 가정제를 제사하는 제문에는 “소신은 명나라를 옛날 황제가 용을 타고 승천 할 때에 용의 수염에 붙었다가 떨어진 자처럼 지성을 다하려고 합니다. 명나라에 달려가서 혈맹의 지성을 다할 길이 없사옵고 입은 있사오나 다 할말이 없습니다. 명나라의 은혜는 하늘같이 끝이 없고 크옵니다.”라고 썼다.
당당한 독립국가의 지도자로서 임금에게 명나라에 충성하라고 글을 올리며 명나라 임금에게 미신수번(微臣守藩)이라고 조아린 이이의 사대사상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것이다.
사대사상에 찌들어 남의 나라 죽은 임금에게까지 소신이라 자칭한 이이는 명의 만력제가 보낸 사신이 조선에 왔다가 돌아갈 때 읊은 시에서 “바다 밖에 떨어져 사는 송사리 같은 제가 천조의 사신을 배웅하여 먼 천리 길을 사순(四旬)간이나 내왕하면서 훌륭한 인격을 대하고 은혜를 입사와 잊을 길이 없습니다”라고 하였다. 명나라 사신을 천사라고 칭한 것은 그렇다고 치더라도 스스로 송사리같은 사람이라 비하하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
이 이는 공로책(貢路策)에서 이황의 말을 빌려 “신이 알건대 하늘에는 두개의 해가 없고 인류에는 두 제왕이 없습니다. 조선이 멀리 바다에서 동떨어져 편벽한 위치에 처하여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과 먼 곳에 떨어져 있지만 중국에 조공을 해왔습니다.
사 대의 대의에 의하여 중국은 상국(上國)이고 조선은 하국(下國)이므로써 군신의 분이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세의 이해를 떠나 중국에 충성을 해야 합니다. 바라옵건데 전하께서는 더욱 충성을 다하여 중국을 잘 받들기를 바랍니다.”
더욱이 이이는 명나라가 가정제를 제사하는 제문에는 “소신은 명나라를 옛날 황제가 용을 타고 승천 할 때에 용의 수염에 붙었다가 떨어진 자처럼 지성을 다하려고 합니다. 명나라에 달려가서 혈맹의 지성을 다할 길이 없사옵고 입은 있사오나 다 할말이 없습니다. 명나라의 은혜는 하늘같이 끝이 없고 크옵니다.”라고 썼다.
당당한 독립국가의 지도자로서 임금에게 명나라에 충성하라고 글을 올리며 명나라 임금에게 미신수번(微臣守藩)이라고 조아린 이이의 사대사상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것이다.
사대사상에 찌들어 남의 나라 죽은 임금에게까지 소신이라 자칭한 이이는 명의 만력제가 보낸 사신이 조선에 왔다가 돌아갈 때 읊은 시에서 “바다 밖에 떨어져 사는 송사리 같은 제가 천조의 사신을 배웅하여 먼 천리 길을 사순(四旬)간이나 내왕하면서 훌륭한 인격을 대하고 은혜를 입사와 잊을 길이 없습니다”라고 하였다. 명나라 사신을 천사라고 칭한 것은 그렇다고 치더라도 스스로 송사리같은 사람이라 비하하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
이완용등 울사5적이 율곡시키 학통을 계승한 기호학파들임 이들외 박영호 윤치호같은 친일파들의 많은 학파가 거의 대부분 노론 기호학파출신 반대로 비슷한 사대주의 퇴계선생 학파에서 친일파가 거의 없었음 대부분 만주 국외전역에서 독립운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