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3-01-15 19:44
정작 선진국에서는 선진국이라는 단어를 잘 쓸까요
 글쓴이 : BRITANNICA
조회 : 195  

일본쪽 자료를 보면 그냥 국가이름만 나열해 있지 수식어처럼 '선진국'을 잘 붙이지 않더군요. 영어권 사이트도 마찬가지고요. 단지 투자국 참고 사항이나 국가 소개정도로 그친다는 말이지요. 

우리나라에서는 XX선진국처럼 붙여서 사용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일종의 컴플렉스처럼. 

한국에서 선진국논의가 위험한게 선진국-중진국의 개념이 모호하다보니 이걸 권력적으로 사용하는데 있습니다. 후진적이라는 뉘앙스를 주면 우리가 뭔가 잘못을 했고 단지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 마땅해 해야 하는 듯한 느낌을 주지요. 일종의 집단 히스테리처럼 선진국이라는 망령에 사로잡혀서 선진국처럼 되어야 한다는 논리하에 다른 논리를 억압하는 예가 많은데 2013년 현재에도 버젓히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정말로 선진국이 되고 싶으면 선진국이라는 단어를 안 쓸겁니다. 그보다 그냥 잘 살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지 선진국이라는 개념에 들어가기 위해서 애쓰는건 보기 좋은건 아니지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레옹레옹 13-01-15 19:48
   
그냥 developed country로 보냐...3rd world country 딱 두가지임...우리가 developed country라는 건 확실한데...뭐 딴 건 모르겠고...눈에 안찬다 그말인 거죠...
지표를 개선시켜서 우리내부에서 인정을 충분히 받아야 자기도 인정하는 것임...
jirall 13-01-15 19:59
   
제가 볼 때는 여기서 논쟁에 참여할 수준이 되는 사람과 안 되는 사람이 섞여 있으니 토론이 안 되는 듯...
만약 한국이 선진국이라 하더라도 여전히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는 식의 접근이라면 다들 좀 더 발전적인 토론이
가 능하겠지만 여기 몇몇 수준 이하의 어그로들처럼 선진국 후진국 중진국이 무슨 레벨업하듯이 딱딱 나눠진 듯 착각하는 사람들과는 전혀 토론이 안 되는 거...

브릭스라는 개념 혹은 개도국이라는 개념 자체가 월스트리트의 투자대상국을 위한 기준들이죠.

다만  경제학에서는 중진국함정이란 말은 쓰더군요. 평균적으로  gdp 4000달러를 넘어갈 때 내부모순을 극복 못 하는 국가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죠.

아무튼 요즘은 브릭스라고 뭉뚱그렸던 국가들도 서로 굉장히 상이하고 발전속도나 내부구조의 발전에서 차이가 상당해서 어느새 사라지고 별별 희안한 단어로 국가군을 묶어 설명하더군요.

뭐 어쨋든 최근 월스트리트에서 나누는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신흥국이라 하더군요. 신흥국중에 가장 잘 나가는 국가중 하나?
     
BRITANNICA 13-01-15 20:02
   
신흥국도 원래는 2차대전 이후에 공업화된 나라라는 개념이지요. 그런데 이게 어떤 경제적 특질을 반영한듯한 착각을 줘서 선진국에 비해 불안정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금융위기나 유동성팽창때 돈이 어디로 흐르는지 보면 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