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3-11-18 14:20
벨크로의 역사
 글쓴이 : 기둥
조회 : 1,876  

메스트랄이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독특한 부착식 직물을 발명하다.
 
벨크로는 옷과 가방에 지퍼 대신 널리 사용되는 물질의 상표명이다. 가볍고 내구성이 있으며 세탁이 가능한 이 물질은 두 조각의 나일론 섬유로 이루어지는데, 한 조각에는 강력한 갈고리가 빽빽하게 위치해 있으며 다른 조각에는 작은 원형 고리들을 포함하고 있다. 함께 붙이면 두 조각의 나일론 섬유가 서로 강력하게 접착되며 다시 뗄 수도 있다.

스위스 엔지니어 게오르그 데 메스트랄(1907~1990)은 1941년 알프스에서 하이킹을 마친 후 강아지와 자신의 옷에 산우엉 가시가 붙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현미경으로 옷에 붙어 있는 산우엉 가시를 관찰하던 중 벨크로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산우엉 가시는 지나가는 동물 및 사람에게 들러붙을 수 있는 수많은 미세 갈고리를 가지고 있어 털어낼 때까지 떨어지지 않는다. 데 메스트랄은 한쪽 면에는 강력한 갈고리를 사용하고 다른 쪽 면에는 갈고리가 걸리는 원형 고리를 위치시켜 두 면을 붙일 수 있는 잠금 물질의 시장 잠재력을 알아차렸다. 벨크로(velcro)라는 이름은 프랑스 단어인 벨루어(velour)와 크로켓(crochet)을 따서 만들었다.

데 메스트랄은 사람들의 비웃음에도 굴하지 않고 1952년 스위스에 벨크로 인더스트리스를 설립하였으며, 프랑스 섬유 회사에서 온 직조공과 함께 자신의 디자인을 완성하여 1955년 특허권을 취득하였다. 1960년대 초반, 벨크로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제품이 되었으며 상표명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직물을 가리키는 용어가 되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찍찍이 = 벨크로 입니다.
 
벨크로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릴지도 모르겠네요.
 
요즘은 의류뿐만 아니라 3M같은데서 나오는 테이프형태로도 많이 사용하죠.
 
 
* 출   처 *
[네이버 지식백과](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 1001, 2010.1.20, 마로니에북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