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3-11-18 14:51
개인적으로 본 막장 드라마의 인기 요인
 글쓴이 : 흑룡야구
조회 : 811  

요즘 대 유행하는 막장드라마.

욕하고 보이콧해도 팔리는 막장 드라마. 

문학을 다 알고 어떤 이야기가 좋은 이야기인지도 아는 작가들이 완전 매국노들 나라팔듯 막무가내로 지어내는 막장 시나리오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보는 사람이 있고, 또 광고 수익도 나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누가 볼까 싶은데 대부분의 아줌마들, 여성들이 매일 매일 빠지지 않고 본답니다.

아줌마들은 욕을 하면서 보고 본 내용을 아줌마들끼리 뒷담화하면서 희열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줌마들 치고 막장 드라마를 보지 않으면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지경이라네요.

그런데 보면 요즘 막장드라마에서 인기를 끄는 캐릭터는 온갖 고난과 역경을 딛고 행복한 결말은 맞는 주인공이 아닌 사악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막장 캐릭터들 자체에 있습니다.

욕의 대상이 영웅이나 본보기로 되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들이 하지 못하는 일탈 욕구의 대리 충족이고, 대리 만족을 다시 욕으로 되갚음으로서 일탈욕을 덮거나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다고 여깁니다.

그를 통해 막장녀나 된장녀의 삶이 욕의 대상이 되면서도 당당하거나 하고싶은대로 사는 모습에 동경을 느끼고 한편으로 그를 추종하는 것입니다.

결국 심리적 대리만족을 말초적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인기를 끄는 것이고, 이 인기는 실제 삶의 인식과 삶의 방편에 반영됩니다.

그리하여 아줌마들끼리 '애인 없으면 바보' 남편 믿고 살면 'ㅂㅅ' 이라는 인식이 공공연히 생기게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랍니다.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다는 사실 문학을 아는 사람이나 기본 상식이 있는 사람에게나 통용될 뿐이며, 실제 문학에서도 수용론이라고 해서 독자에게 미치는 작품의 영향이 있음을 분명히 이야기합니다.

그리하여 문학은 3류와 2류 1류라는 격을 나누는 것이며, 말초적 자극을 주는 문학을 3류로 무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막장 드라마의 연이은 생산과 인기는 사회 현상인 동시에 사회적 문제에 해당합니다.

이는 마치 어떤 정권에서 추구한 3S 정책에 비할 바 있다고 봅니다.

혼란한 시기 여론을 쉽게 정치에 이끌기 위해 국민들의 사고력을 둔화시키고자 말초적 자극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장려하는 것이겠죠.

일례로 '로또' 같은 복권이 활성화 되는 것도 결국 정치적 책략입니다.

말은 로또 수익금의 일부가 사회적 자금으로 전용된다고 합니다만, 과연 사회적 자금을 사회 상위 소득자들이 부담해야 할 순환자금이지 돈 없는 저소득 계층의 푼돈에서 나와야 할 문제일까요?

이런 정황을 보건데 막장 드라마 현상은 결코 우리의 문화나 특기가 아닌 것입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안알랴쥼 13-11-18 15:17
   
막장드라마..... 싫어함..^^
하림치퀸 13-11-18 15:24
   
막장 드라마를  매국노랑 비유하는건 너무 비약이라고 생각함. 그리고 어차피 그 시간대 드라마는 아줌마들 빼고는 안챙겨 보잖음.  문화 평론가들이 인터뷰한거 보면 시청자들의 문제라기 보다 제작사들이 마약처럼 중독될수있는 자극적인 장면들을 인위적으로 집어 넣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사회적으로 논란이 될법한 비도덕적인 부분을 넣어서 기사화시켜서 노이즈 마케팅을 하는거. 물에 약탄 사람이 잘못이지, 약탄 물을 마시고 중돈된사람은 피해자 아닐까 그렇게 생각함..
rlaclrnt 13-11-18 15:27
   
그것보다도 시청률조사가 잘못되었다는...현재의 시청률방식은 아줌마들의 참여가 높다고 봅니다.
1인가구가 늘고 20~30대는 거의 배제되는 상황이라 못믿을 시청률. 광고주는 눈뜬 장님인가...
     
지미페이지 13-11-18 15:35
   
젊은층이 인터넷이나 DMB같은 다른 경로를 통해 시청하는 부분을 집계하지 못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는 건 사실이죠.

그러나 젊은 사람들이 지나치게 자기들 취향만 내세워서 자기들 생각과 다르면 현실과 다르다고 우기는 부분도 있다고 봅니다.
인터넷이나 다른 경로를 통한 시청수를 더한다고 하더라도 나이 든 시청자들이 훨씬 많고 시청률 결과가 크게 변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기성세대의 취향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부정하는 젊은 층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줌마들의 참여가 높은 건 어쩔 수 없는 현실이고 인정해야한다고 봅니다.
카오카오 13-11-18 15:45
   
막장이니까 재밌는거죠.

옛날부터 막장이 인기 있었음..
우리나라 드라마는 그 많은 막장 소재들을 한 작품에 녹인 결정판 같은거라 유난히 눈에 띄일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