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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02-15 17:43
해저터널은 그냥 허황된 소리임.
 글쓴이 : 개구신
조회 : 1,000  


이거 참 떡밥 나올때마다 시끄러운 주제인데,

정작 일본 정부도 해저터널에 관심이 없음.
당장 부산과 연결된다 했을때, 자국 항만이 물류종착역이 되리란 보장이 없거든.
많은 인구와 분산된 권역이 있는데다 기다란 열도형태에서는 물류집중이 어려워.
심지어 부산이라는 걸출한 근처 경쟁항만이 존재하는 터라 진작에 일본 스스로 권역별로 항만을 분산시켰어.
기간항로에 가깝다 못해 아예 접해있는 부산항이 물류중심이 되는건 당연한 일이고, 이미 부산에 하역하여 항공으로 일본까지 뿌려지는 환적화물이 많아.
이 화물들이 터널 생긴다고 트럭이나 기차타고 움직이지 않거든. 그 많은 물량이 트럭이나 선로따라 움직이면, 아무리 빠방하게 인프라를 구축해놔도 수용량 진작에 넘어버릴걸.

결국 일본으로선, 터널을 만든다 해도,
물류적으로 얻을 이득이 제로에 수렴해.

한국 입장에서도 그렇지.
어차피 부산항의 약점은 낮동안만 운행되고 대형카고기가 뜨고내리기 어려운 위험한 김해공항인데,
이게 해결된다는 가정 하에,
터널을 뚫든 말든 아무 상관이 없다는 거임.
터널이 부산항 물동량에 끼치는 영향은 그다지 없어. 그냥 신공항만 만들면 다 해결 되는 일이야.
원래 환적화물은 선박에서 비행기로 뿌리는거야. 원래 그런거지. 터널이랑은 상관없는 이야기란거야.

관광객? 종점?
한국 관통하면서 중간에 내리지 않을리가 없잖아. 서울이고 부산이고 둘 다 관광도시로 이름 높은데  당연히 관광객 늘어나겠지.
일본도 그래. 후쿠오카쪽이 첫 일본 관광지가 되니 관광객유치에 도움이 될거야.

근데 이거 국가적 관점에서 보면 터널 있으나 없으나 어차피 상호 교류관광객으로 북적한 곳들이라 별 경제효과 증대는 없을거란 말이지. 지자체 수준에서 바라봐야 의미있는 경제규모가 되는거지.
게다가 관광수지는 워낙 변수가 많아서 겨우 그거 바라보고 대규모 SOC를 추진하는건 무리가 있어.

이러다보니,

우리정부는 물론이고,
일본정부도 한일해저터널에 관심이 없음. 아예 없음.

정확히 말하면, 서울과 도쿄 둘 다 관심없다는 말인거지.

그럼 누가 이렇게 매번 이슈를 만들어내고 떠들썩하게 만드는거냐?

부산상공회 소속의 일부 인사들과,
후쿠오카상공회 소속의 일부 인사들이
쿨타임 찰때마다 언론플레이를 양국에서 쏟아내기 때문임.

사실,
부산과 후쿠오카 입장에서는 서로 상대국의 관광객으로 얻는 이익이 꽤나 크거든.
그리고 이 터널이란게 그 자체로 또 관광요소가 되는거잖아.
근데 워낙 규모가 크니 한일간 국가사업이 될테고,
이로 인해 발생할 토목수익과 일자리, 그리고 부동산, 관광수익이 너무나도 맛나보이는거야.
그래서 자기네들끼리 서로 쿵짝이 맞아 몇번이고 용역자료를 발표하고 언플하고 그러는거지.

만약,
일본이 해저터널로 대륙과 이어지기를 꿈꿨다고 치자고.
그럼 부산-후쿠오카간 터널에 집착할 이유가 털끝만큼도 없어.
왜냐고? 북해도에서 러시아로 이어 블라디보스톡으로 가면 되거든.
심지어 공사비도 그쪽이 더 싸.
게다가 당장 공사하면 바로 이어져.
부산쪽으로 해봤자 북한 통과 못하는데 뭐하러 하겠냐고.

근데, 일본에서 러시아랑 연결하는거 찬성하는 곳은 오로지 북해도지역 일부 인사들 뿐임. 일본 전체로는 완전히 무관심이야. 물론 후쿠오카현에서는 결사반대하고 있지.

그래.
일본도 관심없는게 대륙과 이어지는 터널인거야.

그런데,
보수정당에서 선거 앞두고 해저터널을 공약으로 들고 나온 상황인거야.
그러면서 있지도 않을 장미빛구라를 외치고 있어.
그러니까 진보쪽에선 일본 좋은일 시켜주는거라며 반대하고 있어.

아니야.
아니라고.
어느 누구도 찬성하고 있지 않아.
우리도, 일본도, 해저터널같은건 아예 관심도 없어.

그냥 이건 선거용으로 대규모공사라는 국책사업 과실을 눈앞에서 흔들며 유혹하는거야.
왜냐고?
부산 신공항에 맞서기 위한거지.

결국,
부산 신공항 포기시키게 만들고, 그렇게 함으로서 대구경북 민심도 달래려는 보수정당의 제스쳐인거야.

어차피 되지도 않을 해저터널이라는 개소리로 공수표 날리며 선거 치루겠다는거지.

근데,
이게 먹히고 있음. ㅋ
그렇게 당하고서도 또 속아넘어가고들 있는거다.

일본이 좋아하는 터널을 왜 만드느냐가 핵심이 아냐.
애초 이 해저터널은 만들어질리 없는 허구의 상상속 판타지스러운 무언가인것이고,
이걸로 유권자들을 홀리려는 아주 질나쁜 역겨운 짓거리라는게 진짜 중요한거라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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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다리 21-02-15 17:53
   
그러니까 토건족들을 동원해 부산민심 잡겄다는 전략이란 걸 아니까
사람들이 이토록 분노하고 따지는 거져.
패닉호랭이 21-02-15 17:57
   
건설마피아 새끼들
그냥단다 21-02-15 18:02
   
4대강도 누구나 반대하던걸 띵박이가 이름까지 바꿔가면서 결국 해냈죠?


한일해저터널?? 불가능한거 아니라고 생각함..


참고로 부산에서 토왜 지지층중에 한일해저터널 찬성이 30퍼이상임..


여기서 몇퍼만 더오르면 바로 실행가능하죠?


문서에 서명하는거 돈드는거 아닙니다..
     
갈나개비 21-02-15 19:45
   
부산사람인데요. 무슨 찬성이 30퍼인지 모르겠네요.

해저터널가지고 지지율이 변할 리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걍 눈에 띄는 정책 할 거리가 없는 거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무슨 토왜 거리는지.
바로 옆 거가대교도 통행료 만원인 거 가지고 10년넘게 시끄러운데 해저터널은 무슨.

한 10년 쯤 지나서 일본이랑 우리 격차가 완전히 뒤집어질 정도 되는 조건에
일본이 공사비용 전부다랑 유지보수비 다 부담하고 수익5:5정도 되면 고려는 함 해보께...
이정도면 모를까요?

건설경기 좋아지니까 지역에 돈이 돌거니 지지할 거다? 그럼 명박이 4대강할 때 그 지역들이 다명박이 지지했을 거다라는 말이랑 뭐가 다릅니까?

지금 정권이 맘에 안들어서라면 모르겠는데 해저터널 가지고 지지율이 얼마나 오를란지...
          
그냥단다 21-02-16 03:33
   
뉴스1>이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한 여론조사(2월 7~8일 부산시 거주 성인 남녀 1000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에서도 '한일해저터널 추진'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다. '가덕도와 일본 규슈를 잇는 해저터널 건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6.5%가 '반대한다(매우 반대 24.8%, 반대하는 편 21.7%)'고 답했다. '찬성한다'는 의견은 41.2%(매우 찬성 10.4%, 찬성하는 편 30.8%)였다. '모름, 무응답'은 12.3%로 나타났다.



https://news.v.daum.net/v/20210215174201175


30퍼 아니고 40퍼때내요? 그냥 삽가능한 지지율
               
그냥단다 21-02-16 03:37
   
일본이 전액 건설비 낸다고해도 반대인대?

실제로 건설경기 노리고 공약건게 맞음..

그래서 띵박이 이야기한거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명품구씨 21-02-15 18:55
   
일본이 해저터널에 관심이 없을 수가 없음 해저터널이 일본에게 주는 이득이 얼마나 많은데 그게 관시ㅁ이 없을까요

만에 하나 우리나라에서 한다고 하면 혹은 국민의 모당이 한다고 한다면 비용 부담을 줄일려는 언론전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개구신 21-02-15 18:58
   
우리가 해저터널이 일본 좋은 일이라 생각하듯,
일본의 일반 정서도, 해저터널이 생기면 일본 항구들 다 죽는다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문에 적었듯,
일본이 대륙과 연결되어 좋은점이 있다면,
진작에 러시아와 연결 했을거란겁니다.
그런데 안하고 있잖아요.
     
개구신 21-02-15 18:59
   
해저터널 그 자체가 허황된 것이고, 쓸모없는 거에요.
애초 만들어질 가능성이 제로에 수렴하는 거란 말이죠.
     
도다리 21-02-15 19:02
   
개구신님아//
그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수꼴과 토건족들이 지금 민심을 후려서
진짜로 하려는 거라는 게 중요하다니까여.
허황된 게 아니라고...
해저터널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꼬.
4대강은 머 허황된 거 아니었소?
슈퍼노바 21-02-15 19:28
   
부산에서 그쪽당 지지하면서, 해저토굴까지 찬성하는 인간들은 맹목적이고 멍청하다는게 증명되는거죠.
만들면 부산 경제를 진창속에 쳐박는 일인데, 아무 생각없이 찬성한다는건 ㄷㄷㄷㄷ
카라반 21-02-15 20:02
   
해저터널 경제성도 없음
저가항공 요금과 별 차이도 없을 듯

김종인이 대통령이나 되야 가능한 일
까만콩 21-02-15 20:47
   
대륙철도가 연결되면 해운이나 항공을 쌈싸먹는다고 믿고 계신분들도 많아서 참 설명하기 힘들어요...그냥 그렇게 믿고 사시라고 해야져 ㅎㅎㅎ
기성용닷컴 21-02-15 22:48
   
터널 반대
다라지 21-02-16 00:42
   
잘 정리한 글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