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16-10-12 05:43
미국 선거, 트럼프는 물건너갔고 여소야대 만드냐아니냐가 이슈임.
 글쓴이 : Banff
조회 : 1,727  

미국내 사이트에나 올려서 주고받을 글인데, 아래글중에 판세를 홀로 상상만 하면서 트럼프가 이기리라 오판하시는 분이 있어서 예전에 판세분석한거 update해서 요약 해봤습니다. 

우선 1차토론이후 트럼프 지지율이 폭락하기 시작했고, 
2차토론사이 10일동안 세금문제와 음담패설 테이프 사건이 터졌습니다. 

음담패설 테이프가 미국내 파장력이 컸던게 미국 전국민이 아는 낸시 오델 (미국판 연예가중계인 Entertainment Tonight 여성사회자)에 대한 성폭행 시도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 한국으로 치자면 CEO 대통령후보가 기혼녀 신은경이나 정지영 아나운서를 (트럼프 표현에 따르면) 따먹으려했는데 잘 안됐다, 가슴이 가짜 가슴이더라, pussy 거시기 옆을 쥐어라. 다리를 볼수있다.. 등등의 발언.  이로인해 기독교 복음주의가 기반인 공화당 주력인사들이 바로 지지철회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2차토론후 공화당 하원의장 폴 라이언은 대선은 이미 지는 마당에, 무난히 이길거라던 상하원 의회선거까지 지게 생겨서 트럼프를 더이상 방어하지않고 의회선거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하원은 이기겠지만 최악의 경우 하원까지 지면 공화당이 다음 4년간 할게 없어집니다. 

11/8 미국선거는 여러가지가 다같이 이뤄집니다. 물론 대부분주에서 early vote를 허용하기 때문에 이미 투표에 들어간 주들이 있습니다.  
1. 대통령선거 
2. 34개주 상원의원 선거 -  임기 6년, 2년에 1/3씩 물갈이. 주당 2명씩 총 100명중 34명 선거. 현재 공화당 장악중. 상원의장 (President)은 자동으로 조바이덴 부통령이. 
3. 전체 하원의원 선거 - 인구비례별 지역구 선거. 임기 2년 총 435명. 현재 공화당 장악중. 하원의장 (Speaker) 폴 라이언.
4. 12개주 주지사 선거
5. 주별 정책안건 OX 주민투표

상하원은 현재 공화당이 장악중이고, 트럼프는 대통령 선거 출마자이고, 폴 라이언은 하원의장으로서 의회선거를 맡고 있습니다. 

1. 대통령 선거
힐러리가 폐렴으로 쓰러지면서 트럼프 지지율이 올라 판세 박빙 뉴스까지 만들었으나, 1차토론 삽질후 격차가 곤두박질 했습니다. 아래 NYT를 비롯하여 9개 기관이 지지율 총합이 아닌 선거인단 수를 계산했을 때의 승률계산입니다. 대부분 힐러리 승률을 85%이상 잡고 있습니다. 

Capture1.JPG


여기서 각 주별 tossup state를 찾아보니, 위스콘신 WI, 플로리다 FL, 네바다 NV, 노스캐롤라이나 NC, 오하이오 OH, 아이오와 IW, 조지아 GA, 아리조나 AZ 8개주 나옵니다.  트럼프가 이길려면 콜로라도나 위스콘신을 먹으면 되지만, 지금 콜로라도가 민주당 안정권으로 간지 좀 되었습니다. 반대로 힐러리는 플로리다를 뺏겨도 위스콘신만 먹으면 일단 승리입니다.  현재 판세로는 NV까지가 민주당, NC가 박빙인데, NC를 뺏기고 NV만 먹어도 선거인단수 300표이상으로 민주당 승리입니다. 
어제 오늘 미국 언론들을 보면 WI, NV가 민주당, FL, NC, OH가 toss up, IW부터는 공화당. 사실상 힐러리 당선 안정권입니다. 미국 선거는 11/8 하루에만 하는게 아니라 지금 투표중입니다. 제가 있는 곳에서는 다음주부터 투표시작입니다.  

Capture2.JPG


2. 상원, 하원의원 선거
이게 지금 폴 라이언과 공화당 지도부가 가장 걱정하는 부분인데, 트럼프가 지면 의회 장악이라는 플랜B라도 가져야 하는게 시급한 문제.  대선토론회 전까지는 하원은 무난히 공화당, 상원도 공화당이 유리하다고 판단했지만, 트럼프가 토론회이후에도 여성과 히스패닉을 계속 공격하고 음담패설이 나오면서, 무난히 이길거라던 플로리다의 마르코 루비오까지도 지금 tossup 상태로 갔습니다.  

중도보수지 WSJ의 오늘자 첫번째 사설은 이 상황을 잘 설명합니다. 

Trump, Reality and the GOP
A Pelosi House is becoming a real election possibility.

트럼프, 현실, 그리고 공화당
낸시 펠로시의 민주당 하원이 현실화가 되고 있다. 

RCP site에서 본 의회선거 여론조사들의 평균치에선 하원은 공화당장악, 상원은 현재 오리무중입니다.  NYT에서도 공화당의 상원장악을 50% 반반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는 미민주당 지지자이고 힐러리에 투표할 계획이지만, 상스러운 망나니 트럼프는 떨어지더라도 여소야대가 집권당 폭주를 막는데 좋기 때문에 공화당이 의회선거는 잘하기를 바라고는 있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ultrakiki 16-10-12 06:58
   
진짜가 나타났다 진짜가 나타났다 !!
Habat69 16-10-12 07:05
   
공화당의 총체적 문제가 트럼프의 마지막 녹화파일로 터진겁니다.
여성비하발언은 신의 한수인것 같음 ㅋㅋㅋ.
저도 님과같이 힐러리의 거짓에 권력을 몰아주는 일이 없기를 바랄뿐
     
Habat69 16-10-12 07:27
   
참고로 전 일베집단같은 지금의 공화당을 십년전부터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트럼프 부통령같은 넘들이 실제 트럼프보다 더 위험한 인물인것 같네요
객관자 16-10-12 08:24
   
힐러리가 나을겁니다  트럼프는 미국과 관련없으므로 북한에서  손 떼겠다할 수 있습니다
     
바람구름별 16-10-12 12:50
   
전 반대로 보는데....... 우리와 협의없이 선제공격 5분전에 통보만 하고 시작할듯
서울뺀질이 16-10-12 11:36
   
지난 1월달에만 해도  Trump를  entertainer 라고  폄하 하면서  공화당 대선 후보에서 전혀 가능성 없는 후보라고  거의 모든 매체가  조롱을 한 것은 왜 설명을 안 해주시나요?  주류 언론 스스로가  큰 실수를 하였고  누가 봐도 언론은  힐러리 편입니다.  저도 1월까지만 해도  트펌프가  대선후보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고  주류  언론에서 떠드는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뭔가  언론쪽에  잘못 된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공화당 대선 후보 TV 토론 방송을 보면서  유력한 후보들이 하나, 둘씩  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내가 언론에  세뇌 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겁니다. 

지금  트럼프는  힐러리 뿐만 아니라  기존 언론이라는 장외 후보까지 상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여론조사로  판세를  예측 한다면  지난 1월에  Trump 가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될 가능성은 0 퍼센트 였습니다.    그건 어떻게 설명 하실 건가요?  전화 여론 조사를 거부한 무식한 redneck 때문인가요?
쿠기 16-10-12 11:54
   
트럼프가 공화당 후보가 된 순간 이미 미국은 리더쉽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다음 공화당 후보가 트럼프와 유사한 점이 하나라도 발견되면, 공화당은 끝이라고 봐야죠.
gaevew 16-10-12 12:20
   
선거는 이미 시작 전부터 정치적 목적으로  힐러리 당선을 위한 프로그램 작전이 시작되었을겁니다.
프리홈 16-10-12 23:48
   
위 말에 동의.

트럼프는 주류사회의 이단자에 불과함.
큰 돈은 벌어 성공하였으나 근본없는 자식에 해당되어 미국지도층의 자질을 한단계 하향시키는데 기여함.

이미 언론이하 군산복합체는 어디로 튈지모르는 이단자보다는 예측가능한 힐러리를 지지하고 있었음.

그러나 트럼프가 보통 미국인들의 속마음을 후련히 대변해 주었기 때문에 오늘에 이르게 되었으나
기존 기득권세력의 조직적인 투망에 걸려든 것임.

결국, 차기 미국대통령은 힐러리가 될 것임.
그리고 상원은 민주당, 하원은 공화당이 장악하게 될 것으로 봄.

향후 미국의 운명이 어떻게 딜 것인가가 주요 관심사항인데...
트럼프가 되던 힐러리가 되던 미국은 어차피  어렵고 중차대한 계기를 맞게 될 국운임.
모래니 16-10-13 17:41
   
그리고, 음담패설 스캔들과 미인대회 탈의실에 들락거린 스캔들..
그외 기타등등 스캔들이 나서, KO 상태에 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부시 공화당에서 일했던 관리들이 100명이 넘게 힐러리를 지지한다고
선언을 했고요. 정치적으로 끝났다고 봐야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