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18-01-07 03:20
'갤럭시 S9' vs '아이폰'..두뇌싸움 본격화
 글쓴이 : 여름비
조회 : 1,332  

삼성전자 '엑시노스 9810'.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와 애플이 차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9’과 ‘아이폰’ 후속작에 탑재할 프로세서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초고속 모뎀을 탑재하고 인공지능(AI) 연산 기능을 강화한 모바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엑시노스 9810’ 양산 준비를 마쳤다. CPU(중앙처리장치)와 통신 모듈 등으로 구성된 AP는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한다.
 
엑시노스 9810 2세대 10나노 핀펫 공정을 기반으로 개발된 3세대 CPU 코어와 Cat.18 6CA 기술 기반 LTE 모뎀을 탑재한다. 최대 2.9GHz로 동작 가능한 4개의 고성능 빅코어와 전력효율을 높인 리틀코어 4개가 결합된 옥타코어(8코어) 구조며 다운로드 1.2Gbps, 업로드 200Mbps 속도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CPU 설계 최적화로 명령어를 처리하는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캐시메모리 성능 향상을 통해 싱글코어 성능을 이전 제품 대비 2배, 멀티코어 성능은 약 40%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경망 기술로 인공지능 딥러닝 기능과 보안성을 강화해 기기에 저장된 이미지들을 스스로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분류하고 3D 스캐닝을 통한 정확한 안면인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안면·홍채·지문 생체 정보를 관리하는 별도의 보안 전용 프로세싱 유닛도 적용됐다.
6개 통신 주파수 대역을 묶는 6CA 외에 4개 송수신 안테나를 사용하는 4×4 MIMO, 와이파이·블루투스와 같은 비면허대역 주파수를 활용할 수 있는 있는 eLAA 등 기술이 적용돼 360도 영상 등 대용량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게 설계됐다.
 
엑시노스 9810은 국제 가전 전시회 ‘CES 2018’ 임베디드 기술 제품 분야 혁신상에 선정됐으며 갤럭시 S9에 퀄컴의 차세대 10나노 ‘스냅드래곤 845’ 칩셋과 병행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의 최대 경쟁자인 애플은 이미 지난해 ‘아이폰X’, ‘아이폰8’에 탑재한 ‘A11’ 바이오닉 칩셋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대만 TSMC가 프로세서를 공급하는 A11 역시 신경망 기술로 이미지 인식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을 지원하며 폰아레나 등 복수의 해외 IT 전문매체에서 공개한 벤치마크(성능평가) 결과 삼성의 엑시노스 칩셋을 크게 웃도는 성능을 보여준 바 있다.
이를 통해 애플은 아이폰X의 3차원 안면인식 ‘페이스ID’과 ‘iOS11’ 운영체제(OS)가 지원하는 각종 증강현실(AR) 기능 등을 구현했으며 최근에는 올해 하반기 선보일 차기 아이폰에 탑재될 7나노 프로세서 ‘A12’ 양산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엑시노스 9810과 A11 등에 적용된 인공지능 신경망 기술은 단순 사진 등의 이미지 식별부터 3차원 안면인식, 증강현실 기능 등의 기반이 된다. 또 갤럭시와 아이폰 시리즈 모두 적용하고 있는 듀얼 카메라 ‘인물 사진 모드’ 등에서 중심 피사체와 배경의 구분 등에도 활용된다.
업계 관계자는 “비약적인 프로세서 기능 향상으로 올해부터는 스마트폰이 스스로 ‘보고 판단하는’ 능력을 갖추게 돼 다양한 편의 기능 경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반갑습니다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여름비 18-01-07 03:20
   
ForMuzik 18-01-07 03:30
   
앱등이들이 아이폰 가지고 성능딸 그렇게 치더니 이번에 완전 개망신 당했죠
앱통기한 1년짜리 성능 ㅋㅋㅋ 앱통기한 지나면 성능 반토막으로
호갱 18-01-07 03:35
   
아직 성능차이가 심하고
해외시장은 액시가 아니라 스냅드래곤을 쓸테고
가장 중요한게 아직 GPU가 말리라 상당히 성능이 후달립니다. 엄청난 성능 향상이 되긴했지만 아직도 스냅드래곤보다 안좋아요.
AP 대결이니 뭐 이런건 설레발 정도로 밖에 안보입니다.

그나마 좋은 전망으론 애플도 이제 퀄컴모뎀 안쓴다는것 같고, 5G로 넘어가면서 삼성모뎀이 약간 더 장점이 있어보이고, GPU 자체 개발에 투자도 시작했다는것 정도입니다.
     
ForMuzik 18-01-07 04:06
   
미국 중국 일본 제외하면 전부 엑시 씁니다
애초에 글로벌버전이 엑시에요
GPU 성능은 이전 세대까진 많이 밀렸으나
말리 G71에 와서는 아드레노 540한테 약간 밀리긴 하나 거의 비등한 수준이고
스냅드래곤의 장점은 딱 GPU 하나 밖에 없죠 CPU 성능도 딸리고 전성비도 딸리고 ISP도 딸리고
내년에 나오는 픽셀은 엑시노스가 들어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글이 현재 삼성하고 협상중이라고 하네요
퀄컴하고 가격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찔러보는듯 하지만
구글이 CPU의 성능차이로 퀄컴을 압박중이라네요 퀄컴은 상당히 난감해 한다고 하고
갓한민국 18-01-07 06:00
   
그래도 AP는 애플이 좋지 않나요

배터리 크기 작게하고 큰 AP를 쓰니..
전쟁망치 18-01-07 08:24
   
퀄콤과의 라이센스 협정은 어떻게 되었나요?
해외나 국내나 엑시노스 출하 하려면 퀄컴의 동의가 있어야 하던데
삼성뿐 아니라 애플, 인텔도 모뎀칩 시장 진출에 매번 퀄콤의 태클로 녹록치는 않다고 하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