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18-12-18 09:44
'6개월치 잡무' 하루 만에 끝.. 사회복무요원의 행정혁명
 글쓴이 : lanova
조회 : 1,922  

이 친구 뭐야 ㅋㅋ 미래가 기대되네요

KAIST 바이오-뇌공학 석사 받은 대구노동청 안동지청 반병현씨
자동 프로그램 개발해 업무 혁신
KAIST 석사 출신 사회복무요원 반병현 씨.
‘최근 1년간 보낸 등기우편 명세를 모두 찾아 인쇄하기.’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안동지청의 사회복무요원 반병현 씨(25)가 9월 상사에게서 받은 업무지시 내용이다. 안동지청에서 보낸 3900개가 넘는 등기우편의 13자리 등기번호를 우체국 홈페이지에 일일이 입력한 뒤 인쇄하는 단순 작업을 반복하려면 6개월 정도 걸릴 일이었다. 하지만 고교를 조기 졸업하고 KAIST에 진학해 바이오 및 뇌공학 학·석사 학위를 받은 공학도는 비범했다. 그는 직접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단 하루 만에 모든 일을 끝냈다.

시급 1600여 원을 받는 사회복무요원 반 씨는 7월부터 안동지청에 행정 자동화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그 과정에서 해프닝도 벌어졌다. 반 씨는 같은 양식의 다른 부서 엑셀 파일을 하나로 합치라는 업무 지시를 받고 이를 자동으로 합쳐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는데, 갑자기 개인 컴퓨터 인터넷주소(IP주소)가 차단된 것. 이 프로그램을 담당 공무원에게 e메일로 전송했더니 공공기관 내부망을 관장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비인가 프로그램을 이용한 통신 공격으로 오해하고 조치를 취한 것이다.

반 씨는 지난달부터 안동지청 행정 자동화 사례를 블로그에 올렸다. 이를 본 고용노동부가 3일 정부세종청사로 반 씨를 초청해 현장의 행정 자동화를 위한 조언을 직접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반 씨는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을 통해 종이 문서를 스캔하면 워드 파일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프로그램 개발을 건의했다. 민원인이 손으로 쓴 서류를 공무원이 일일이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을 고수하는 현장에서 느낀 문제의식에서였다.

반 씨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관공서 프린터마다 각기 다른 토너의 잔량을 자동 분석해 구매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도 제안했다. 고용부는 반 씨의 건의를 업무 자동화 과제로 적극 검토하고 있다.

반 씨는 17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스스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떨어지는 걸 못 견디는 편이라 단순 반복 업무가 싫어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며 “일개 사회복무요원이 정부 행정 시스템을 바꾸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게 놀라웠다”고 말했다.

반 씨는 고교 동창들과 함께 농업에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작물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스마트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상상텃밭’에서 일하고 있다. 통상 KAIST 석사 출신은 산업체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일하며 병역 혜택을 받지만 반 씨는 창업 업무를 병행하려고 사회복무요원을 택하고 병무청에서 겸직허가를 받았다. 반 씨는 “사회로 돌아가면 스타트업 회사를 성공시키고 다시 새로운 창업에 도전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lanova 18-12-18 09:44
   
난사랭 18-12-18 09:49
   
ㅋㅋㅋㅋ 딱딱한 행정이 만연한 관료사회에 혁신의 바람을 불게 해줄 것인가 ㅋㅋㅋ 생각보다 공무원들이 잘받아들여줘서 놀랐음 ㅋㅋㅋ 일본이였으면...
     
lanova 18-12-18 09:55
   
그러게요 소집해제 전까지 아이디어 좀 많이 냈으면 좋겠네요 ㅋㅋ
앞으로도 이런 친구들이 많이 나왔으면...
     
새끼사자 18-12-18 12:03
   
고용노동부가 움직여서 받아 들인거라고 하더군요...5급 관련 이야기도 재미있어요...5급이 그렇게 높은 건지 몰랐다는 이야기..ㅋㅋㅋ 하긴 친구들 졸업하면서 5급된 애들이 많아서 저도 5급이 그런 존재인줄 몰랐던 때가 있긴 했지요..ㅋㅋ 술집에 갔더니 영감님 하면서 주인장들이 달려나오는 거 보고 갓서른에 정말 깜짝 놀랐었지요.. 암튼 상대적으로 젊은 5급이 움직이니까 받아들인거라고 하더라구요..
시발가생 18-12-18 10:05
   
얼굴에 천재라고 써있네요.
ultrakiki 18-12-18 10:13
   
이런 사람은 엄한데에 시간버리며 굴리지 말고
특별한곳에 쓰는 것은 대찬성.
TimeMaster 18-12-18 10:29
   
전직 프로그래머 출신으로서 사실 크게 어려운 프로그래밍들은 아닙니다. 오히려 아직까지도 저런게 안되고 있다는게 얼마나 공직사회가 정체되어있는지 알수 있을것 같아요. 민간회사였다면 자기들 필요성에 의해 이미 다 만들어 사용하고 했을 프로그램들인데 저걸 일일히 수작업으로 했다는 말인가 싶어서 오히려 놀라움.

특히나 맨 처음에 나온 '최근 1년간 보낸 등기우편 명세를 모두 찾아 인쇄하기' 저걸 하루만에 프로그램 짜서 돌려 끝냈다는건 중구난방식이나 또는 다른 여러개로 쪼개져있기는 해도 이미 그전의 DB나 엑셀등의 데이타자료로 저장이 되어있다는 말인데 공무원들이 그걸 전혀 활용할줄 모른다는 소리임. 아니, 그걸 떠나 필요성 자체를 못느꼈다는 소리죠.

3,900개밖에 안되는 아주 적은 데이타라면 아마 프로그램 짜는데 1~2시간, 데이타 긁어오고 소트하는데는 겨우 몇초에서 몇십초 걸리고 오히려 프린터에서 종이로 뽑는게 몇분 걸렸을듯... 그걸 6개월씩이나 붙잡고 일일히 수작업으로 하나씩 검색했을 모습 생각하면....-_-;;
페닐 18-12-18 10:43
   
그냥 하던데로 좀 느리게 해도 될텐데......
점점 편해지고 효율적으로 변해가는건 좋지만.....
일자리도 줄어들고....불안하지 않나?
안전한 직업은 제손으로 우러급 정하는 정치인들이나 돈 싸짊어지고 있는 재벌들 밖에 없어 보이는데..
     
페닐 18-12-18 10:46
   
어릴때 버스에 돈통 생길 무렵...
버스 기사와 안내양의 대화가 기억나는데...
기사가 ...이제 돈통(?..지금도 있는건데...이름 기억 안나니 돈통이라고 하자..) 생기면 거스름돈 손님이 알아서 준비해야 되니 편해진다(당시 정말 그랬음 만원 내고 타는 것도 본적 있음)...라고 하니 안내양이 잔돈 때문에 짜증났는데 정말 편해지겠다며 좋아하더라구
돈 통.....시행되고 나서 안내양 다 짤렸음.
말랑한감자 18-12-18 10:46
   
이정도면 대단한 사람이네여....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설중화 18-12-18 10:48
   
공무원이 얼마나 하찮은 일을 하는지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듯

저 청년 같은 사람이 많이 쓰여 지면 좋겠습니다.
     
아안녕 18-12-18 11:24
   
외국 사기업에서도 일어나는 일이죠
전임자가 한달 내내하던 일을 자동화하여 한시간만에 완료하게 만든 직원이
이 사실을 회사에 숨기고 있었는데
회사에 말해야하는지 고민하는 글도 올라오곤 합니다
강운 18-12-18 11:01
   
하려면 할수 있어요 그런데 귀찮은 일을 자기가 스스로 찾아서 하는 저런 성실함은 본받을 만 하죠
FRS1 18-12-18 11:49
   
제발 미국 공기관에 도입해 주세요. 특히 DMV에요.ㅠㅠ
Banff 18-12-18 12:40
   
기사보니 단순 스크립트 짠게 아니라 딥러닝 텐서플로같은걸 이용해서 스캔한 이미지에서 숫자 인식뒤 전산화 자동화 시켰나보네요.. 대충짜는건 요즘은 코드들이 많이 떠돌아다니니 쉽게 만들수 있겠지만, 저런 관공서에선 인식 삑사리 나면 안되니까, false positive/false negative로 인한 인식 실패율을 제로 또는 F1 score를 1을 달성해야하기 때문에 엄밀히는 쉬운건 아니구요.. 졸업후 대기업 직원이 아니라 스타트업으로 눈을 돌린것도 한국 기업환경에서 쉬운게 아닌데 박수 받을 일이죠. 

근데 기사에선 군복무관련은 오류가 있는데..  전문연구요원은 박사과정만 해당되니까.. 국내박사진학 관심 없고 스타트업이나 해외유학하려니 공익복무 선택했나보네요.
     
환승역 18-12-20 10:48
   
석사도 가능합니다. 대기업들은 석사를 받지 않지만 중소 기업들은 여전히 석사도 받고 있음.
건달 18-12-18 17:07
   
하루만에 만들었다니 대단하네...
근데 그걸 수작업으로 6개월간 출력 하려고 하려고 하는 공무원 조직이 이상하게 보이는 건 나뿐일까...
샤루루 18-12-18 18:35
   
종이 문서를 스캔하면 워드 파일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프로그램 개발 이거 비슷한게 있는걸로 아는데
문제는 인식율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