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5-12-15 02:03
KTX를 수출할수 없는 진짜 이유
 글쓴이 : 마룽이
조회 : 3,280  

다음달 2일 개통하는 KTX 호남선. 2004년 4월 프랑스에서 기술을 이전받아 제작한 KTX-1에 비해 전기 효율과 소음을 개선했다. 고속철 차량을 국산화한 덕분에 이제는 프랑스산 KTX는 구경하기조차 힘들다.

하지만 2010년 2월 100% 국내 기술로 만든 KTX-산천을 상용화한 뒤 수출은 단 한 건도 없다.



철도 전문가들은 잘못된 정책 탓이라고 지적한다. 세계적으로 전동차 칸마다 엔진이나 전기모터 같은 동력원을 장착한 동력분산식 열차를 선호하는데 정부는 맨 앞과 뒤의 두 개 전동차에만 동력원을 넣는 동력집중식을 고집하고 있어서다.

현대로템은 955억원을 투입해 2012년 9월 동력분산식 고속철 차량인 해무-430X를 개발했으나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이 동력집중식만 발주해 현대로템은 국내에서 동력분산식 고속철 차량을 상용화할 기회를 찾지 못하고 있다.

김철수 한국교통대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세계 고속철 차량 시장의 76%가 동력분산식이므로 하루빨리 동력분산식 고속철 차량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50319033151899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반갑습니다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축구love 15-12-15 02:18
   
한마디로
정부가 막고 있는 꼴 이네요~
숨겨진폴더 15-12-15 02:30
   
왠지 이유는 쉽게 짐작이 되네요
fanner 15-12-15 02:32
   
모르는 사건도 이유를 짐작할수 있겠네요.
자바커피 15-12-15 02:33
   
이런 물건은 보통 자국에서 상용화되고 운용실적이 있어야 판매가 되는 물건입니다.

그런데 우린 아직 동력분산식 차량에 대해서 제대로된 운용실적과 안정성입증을 못한 상황이죠.

거기다 건설비용이 어마어마한 사업이라 보통 정부가 업체를 도와서 이런 저런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경제협력이라던가 수출하는 만큼 비슷한 금액만큼 수입을 해주거나 장기로 돈을 빌려주거나 하는데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완전히 손놓고 있었죠.  이거 수출해봐야 지들한테 한품도 떨어지는게 없고

도리서 수출잘되서 KTX 집어 삼키려는데 방해가 될수도 있으니.
Misu 15-12-15 03:37
   
중국같은데는 지들 기술로 만들 수 있다지만
분명히 땅덩이가 넓고 아직 그런 기술이 없는 국가들이 많을텐데...
한국이 수주들어가면 얼마나 좋을까...
     
할쉬 15-12-15 05:45
   
중국 중요부분은 다 부품사다 조립이요..
만들기는 개뿔
          
모래니 15-12-15 08:16
   
모든 기업, 모든 국가가 부품을 전부 자체 제작하지는 않죠.
상당부분 사서 만들지. 애플의 아이폰은 그럼 모, 지들이 주요 칩셋을 만든답디까?
          
끄으랏차 15-12-16 21:26
   
삼성전자 반도체를 예로 들면
설비 재료 모두 다 일제 예요.
삼성전자는 새기는 일만 하는거예요

님 논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반도체 기술이 없는 셈이 되요.
무얼원해 15-12-15 08:06
   
제작 단가가 동력집중식이 훨씬 싸답니다.
싸게만들어서 남겨먹을려다가 시장 다 뺏기는 형국이 되었네요.
매력왕 15-12-15 09:35
   
그래도 그나마 국산 고속철을 굴리고 있다는 데서 만족하면 되겠네요.
대부분의 국가들은 중국,프랑스,일본 고속철 갖다 쓰지 않나요?
     
힐베르트 15-12-16 02:01
   
중국고속철이라는게 독일모형 따오거나 신간센 베껴서만든겁니다.

crh는 독일 일본 합친것.
몽키헌터 15-12-15 13:02
   
100프로 고속철 전용선로, 플랫폼은
언제쯤 볼수 있을까 ??

하나의 선로 위에,
무궁화도 달리고 고속철도 달리고,
먼저 보낸다고 걸핏하면 대기하고..

선로수리와 연착은 밥먹듯 하고..

그냥 무뉘만 고속철인듯..ㅎㅎ
     
힐베르트 15-12-16 02:04
   
대전 대구구간은 공사중입니다. 더욱이 광명역이북부터 경부선는 복복선이상인지라 노선이 하나이지는않고요. 그리고 열차등급상 ktx가 위라서 무궁화호때문에 정차하지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