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6-03-12 23:39
일본 아이돌에 대한 생각
 글쓴이 : 솔루나
조회 : 3,118  

예전에 자주 유튜브를 통해 일본 방송을 봤는데, 특히 한국에 관련된 것.

방송에서 한국 아이돌에 대한 것이 나왔습니다. 물론 듣보잡이었지만... 
비주류를 주류처럼 포장한다는 것이 좀 그랬습니다. 한국 패널도 있긴 했지만, 이 부분에선 불만족입니다.

암튼, 아이돌에 대해 말하자면,

일본인들 자신들이 말하기를,

일본의 아이돌은 완성된 퍼포먼스를 보는 게 아니라, 미완성이 완성이되는, 즉 성장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라고 합니다. 저는 궤변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발전이 없는 자기합리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물론, 그럴수도 있습니다. 미숙한 사람이 성숙한 사람이 되어가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한국에선 아이돌이 엄청난 연습을 하죠.

세계에 유래가 없을 정도로 인생을 이 한가지의 직업에 쏟아붓습니다. 모 아니면 도, 대박 아니면 쪽박이죠.

이정도로 이 아이돌이란 직업에 사활을 겁니다. 대단한 것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불쌍하기까지 합니다.저는.

그리고 이런 연습이 양질의 무대를 만들어내죠. 무대라 함은 춤+노래 등등 여러 기타요소를 포함한 것입니다.

일본의 경우, 한류를 접하고, 한국의 아이돌의 수준을 접했습니다.

그리고 알았겠죠. 한국의 수준이 자신들의 것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말이죠.

그리고 이런 현실을 받아들이기 싫어, 이것을 극복하고자 합니다. 생각으로 말이죠. 

그리고 논리를 만들어 냅니다. 위에 적혀있는 것이죠. "성장"입니다.

저는 이것이 대단히 위험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발전, 진보, 개발 이런 측면에서 말이죠.

게다가 여러분들도 알듯이 가생이의 변역물을 보면 가끔 올라오긴 합니다. 아이돌에 관한 것이. 제가 위에서 말한 것이 보일 것입니다. 가생이에서 안보이더라도 유튜브에 가면 많이 보입니다.

아이돌은 못해도 된다. 잘해나가지는 것을 보는 것이 아이돌이다. 라는 인식이 일본내에 많이 깔려있는 것 같습니다. 한류 후에 말이죠. 물론 그 전에도 존재했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말은 확산이 그 때즈음 되었을 거란 말입니다.

그리고 또, 아이돌에 대해 말하자면, 일본은 이런 논리를 내세웁니다.

한국은 시장이 작아서 해외로 나갈 수 밖에 없지만, 그래서 열심히 하지만, 일본은 국내 시작이 크다. 그러므로 해외에 나갈 필요를 느낄 수 없고, 적당히 해도 된다. 등등등....

이리저리 해서 잡스럽게 결론을 내립니다. 횡설수설하지만,
결론을 내리자면, 일본 아이돌은 자신들의 자기합리화로 인해서 악순환의 길을 갈 수도 있다. 입니다.
일본 아이돌 - 잘못해도됨 - 아이돌이니까 - 아이돌은 미성숙한 것 - 첫무대 - 잘못함 - 괜찮음 처음엔 원래 다 그러는 것 - 적당히 연습 ...... 이런 사이클에 빠질 가능성이 높죠. 첫무대를 완벽하게 잘하는 것보단요.
왜냐면 첫무대에서 완벽하게 해버리면, 다음 무대에서도 같은 질의 무대를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연습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마지막은 관련된 일본 예능 영상 올립니다. 방송제목 "나카요시 테레비 - 한중일" 옛날엔 한류시절엔 많이 나왔는데 요즘엔 안 나오는 것 같네요. 유튜브 치면 나옵니다. 무자막으로요.




그리고 근본적으로, 공연자라면 자고로 자신의 공연에 대해서는 완벽에 완벽을 기해야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슨 성장을 중요시 한다느니 이런 것 차의 문제입니다. 본말전도된 문제입니다. 공연자의 기본을 잊는 문제입니다. 공연을 직업으로 하는데? 아이돌은 춤추고 노래하는 게 일이죠. 그럼 춤추고 노래하는 걸 잘해야합니다. 잘한 후에 성장을 말하는 거죠. 
피아니스트가 첫무대에서 미성숙하게 치는 게 당연한 겁니까? 
아니죠. 돈을 냈으면 그만한 값어치를 해야하는 게 도리입니다. 당연한겁니다.
이런 반례를 보면, 또 다른 나라의 례를 보면, 일본의 주장이 얼마나 궤변인지, 세계의 상식과 동떨어져있는지, 갈라파고스적인 얘기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자두사랑 16-03-12 23:45
   
일본 아이돌은 평범한 사람들의 성장하는것을 보는게 좋은것이다고 하는데 그것이 개소리인게.

아이돌의 뜻은 신화적인 우상 (偶像)을 뜻하는 영어인데 무슨놈의 우상이 평범한 사람일수가 있는건지..
비겁한 변명일뿐이지요..
브이 16-03-12 23:48
   
발전을 멈추면..후퇴만있을뿐...
쉿뜨 16-03-12 23:52
   
몇년전 부터 유행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은 뭐로 설명하실건지?
이것도 저것도 필요한겁니다.
     
솔루나 16-03-12 23:59
   
음.... 죄송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제가 부족한 탓인데....

오디션 유행하는 이유는 숨은 진주들이 많아서 아닌가요...?
오디션 나온 이들이 못하면 인기가 없겠죠...?
보진 않지만, 옛날만 해도 슈퍼스타k 하면 잘하는 사람 엄청 나오던데...? 그 사람들 거기 나오려고 엄청 연습했겠죠... 두번 나오면 더 연습하고... 처음에 잘해야 살아남으니까.
          
쉿뜨 16-03-13 00:14
   
신인 발굴과 함께 성장과정도 보여주지 않던가요?
쉿뜨 16-03-12 23:53
   
그렇다 해도 저들의 자위행위가 심한것은 부정하지 못하겠네요.
너사랑님 16-03-12 23:56
   
근데 이영상이 왜지금이슈가 되는지 ㅋㅋㅋ이거본지몇년전같은데저들이 저렇게 생각하면 그냥받아드리면 됩니다..머하러 우리가 열폭함??페북보니깐 열폭쟁이들 장난아니던데 그리고저프로가 이것뿐아니라  위안부문제 정치 경제 이슈 등등 한국패널과일본패널이 치고박는프로 아니였나요?? 전그냥 웃고넘어갑니다.지들생각이 저렇다는데 우리가 설득할수있는 문제도 아니고 ㅋㅋㅋㅋㅋ일본한류팬들만 봐도 어마어마하죠 빅뱅 동방신기 등등 일본돔투어를 밥먹드시 하는데..결국 저들도 실력있는 한국아이돌을 알아서 찾아오니깐 상관없다고봄
     
솔루나 16-03-13 00:00
   
네, 열폭이 아니라, 걍 개인적 생각 말씀드린 것입니다.
자그네브 16-03-12 23:56
   
한국 아이돌도 완성형이 아니라 거기서부터 더 성장해야 하죠.
일본 패널의 오류.  걍 일본이 허접한거임요.
     
솔루나 16-03-12 23:59
   
그렇죠. 성장은 말 안해도 당연히 해야하는 거죠.
치키차 16-03-13 00:03
   
일본인들이 항상 자신들을 좋게 포장할 때 하는 말이 일본의 '장인정신'입니다.
근데 왜 아이돌에 있어서만큼은 그 장인정신을 적용하지 않을까요? 왜 아무런 재능도 없고 엥엥거리는 콧소리 나는 애들을 데려다놓고 써먹는 건 비키니 입은 사진찍거나 방송에서 성희롱의 대상으로 삼는 일뿐일까요? 실력이 없는 건 현실인데 그걸 인정하기는 싫고 정신승리는 해야겠으니 성장형 아이돌이란 말을 쓰는 겁니다.
일본에 하도 수준떨어지는 아이돌밖에 없다보니 요새 일본에서도 인기가 많은 E girls처럼 한국 아이돌 스타일 따라하는 그룹들이 나오고 있는데 걔네들이 실력이 있어봤자 한국의 듣보 아이돌 수준에서 무난히 정리되는 수준일뿐입니다.
sunnylee 16-03-13 00:05
   
자기들머리속에 니뽄최고 이미 답정해진애들에게..
지들말대로 일본특유의 정서는..
노래와 음악을 돈내고 보러가면 가수는 그것에맞는 최고수준을 보여줘야할 의미가 있는거지..
무슨 학예회도 아니고...
     
솔루나 16-03-13 00:06
   
정답~
알브 16-03-13 00:07
   
제가 볼 땐 일본 아이돌이 저렇게 된 건 단순히 "상품화 전략"이었다고 보입니다.
아시다시피 일본의 로리타 선호는 이상할 정도이고, JK 비지니스라 불리며, 교복 입은 여학생들을 특히 좋아하죠.
반대로 말하면 여고생 시절이 지난 성인 여성의 상품성은 똥값이라는 뜻입니다.
몇 년 써먹고 버릴 도구에 우리처럼 오랜 기간 연습을 시킬 순 없는 노릇이지요.
그래서 대충 며칠~몇개월 연습시켜서 데뷔시키고 상품성이 사라진 아이돌들은 졸업이라는 이름의 강제은퇴를 당하게 되는 겁니다.
이는 아이돌들이 수익의 일정 부분을 받는게 아니라 정해진 월급을 받는다는 점에서 확신할 수 있습니다.
     
winston 16-03-13 00:11
   
정답~
sabadee 16-03-13 00:18
   
전 지금의 일본인들이 저대로 살았으면합니다. 자각 못하고 삽질하고있으니, 우리아이돌이랑 경쟁상대로 안봐도돼서  지금이 좋습니다. 나중에라도 각성하고 실력을 키운다면 우리한텐 경쟁상대가되어 파이를 나눠먹어야될테니 더도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 갈라파고스화 되었음합니다.
수렁텅이 16-03-13 00:21
   
그냥 한일간 아이돌의 수준차이가 너무 나니 자존심은 상하고 뭔가 말해야 겠고 그렇게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면서 겨우 내뱉은 말이 '성장하는 아이돌'이란 소리입니다.
성장은 둘째치고 어느정도 수준은 있어야지.. 학예회 레벨부터 시작하니 그게 문제죠.
피씨타임 16-03-13 00:26
   
유튜브 댓글 중에 기억에 남는게 '그러니까 언제 성장 하냐고'
     
부분모델 16-03-13 02:1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봄의신화 16-03-13 00:30
   
일본 아이돌이 하는걸 보면  학예회느낌
왜나라호빗 16-03-13 00:34
   
영상 보니 일본인들이 이성적이다? 는 말이 우습게 들리네요 망상자위하며 빼에에에에엑 거리며 떼쓰는 꼴만 보임 ㅋ뭐 애초에 이성적이다라는 말 자체가 뽕맞은 소리지만 ㅋ
     
이런이런 16-03-13 00:38
   
일본인들은 이성적인게 아니라 위선적인 거죠~~
이런이런 16-03-13 00:36
   
항상 하는말이잖아요 성장하는 아이돌이다~랑  얼굴은 우리가 좋다~ 하지만 울나라 아이돌들이 계속 성장해
나아가고 있고 얼굴도 울나라 아이돌이 월등하고요~  눈을 어따 달고 다니길래 보면서도 그런말을 할수있는지....
임재수 16-03-13 00:40
   
맞는 말..김교수 '일본 벤치마킹..배울 게 없었음..'.. 지금은 라이브안되는 아이돌 출연불가는 신의 한수인 것 같음..
결국 춤이 아니고 노래잘하는 아이돌은 롱런하고 월드로 갈 수 있다는 거 요즘 아이돌 무섭게 증명함.

한국의 아이돌그룹은 이제 어린아이들이 아닌 엄청난 가창력과 완성도, 특색으로 진화하는 것으로 보임..

그 수많은 경쟁속에서 빛나기 위한 치열한 결과물들인데..진짜 경외스럽기까지함.
한국아이돌들 힘내시고 발전하세요짝짝짝~~
두근두근 16-03-13 00:54
   
일본 아이돌이 뭘하든 그냥 신경끄고 살면돼죠 어차피 내수시장 전용 아닙니까....
위현 16-03-13 01:43
   
자기네 아이돌은 발전하는 모습을 소비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이고 한국 아이돌은 완성형 아이돌이다?
말도 안되는 소리를... 최선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지 않고의 모습이죠.
아주 단적으로 말해서 한국의 아이돌도 점진적으로 성장을 해나갑니다. 춤과 노래를 다양한 장르에 걸쳐서 소화해낼 수 있도록 계속해서 발을 뻗고 우물을 파죠. 또 작곡이나 작사에 재능이 있는 몇몇 아이돌들은 계속해서 자신의 재능을 개화해갑니다. 아무리 트레이닝을 받았어도 실 무대에서 얼만큼 해내는가는 역시 짬밥의 힘이 크게 작용하죠. 얼마나 많은 무대를 소화해내고 경험했는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어쩌니 하는건 그냥 자기네들 질낮은 아이돌들을 포장하기 위한 말일 뿐이죠 ㅋㅋ
pran 16-03-13 06:22
   
01:03 변태라고 직설적으로 말하는건 한국인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일본인들은 저런솔직한 말을 못합니다. 혼네(본심)를 숨기죠.
원형 16-03-13 13:56
   
일본인들이 사실은 인지 못하는 것이

한국 걸, 보이그룹은 한국시장에서 경쟁하다가 해외에서 요청해서 나가기 시작한 것이지 외국전용은 아니라는 것이죠.

그래서 본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항상 나오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