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7-04-29 02:53
중국의 결말이 궁금하긴함
 글쓴이 : 국뽕도싫다
조회 : 1,495  

그들 주장대로 내수 소비화시대를 이뤄낼것인가.
아니면 중국판 잃어버린 10년을 맞을것인가
혹은 아니면 그림자금융을 통해 그냥 펑하고 터져버릴것인가

개인적으로 다 각자 어느정도 일리는 다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함
그래서 여기서 좀 전문적으로 생각하는바를 정리해서 댓글 달아줄 사람이 있을까 궁금해서 글써봄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뚝딱 17-04-29 02:55
   
10억 노예가 있기 때문에 뭘해도 망하지는 않을듯
중국도 어차피 저런 10억 깔고 나머지 2~3억만 잘사는 그들만의 리그 아닌가요
     
국뽕도싫다 17-04-29 02:56
   
신기하게 저 3가지 루트가 지역별로 상이하게 일어나고있음
첫번쨰 내수소비화 즉 선진화된 경제로 넘어가는건 1선도시들
그리고 두번쨰 중국판 잃어버린 10년은 쓰촨이나 좀 살만한 제조업 도시 2선도시에 나타나고있고
세번쨰는 그저그런 중국도시에서 디폴트맞고 도산하는 기업들이 굉장히 많아지고있음
          
gandhika 17-04-29 03:07
   
/국뽕도싫다.
말씀하신 대로 이긴 한 데, 중국은 도시화율이 아직 낮아서... 아마 될 거에요.
싸고 저렴한 노동력이 많다는 것, 그게 아직 농촌에 묻혀 있어서 실업률 걱정이 없고 유사시에는 써먹을 수 있다는 건 상당한 메리트죠.

중국 그림자금융의 특징은,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듯이 대부업체등 제3금융권이 아니라, 정규 은행들 -제1금융권-에서 불법 대출해준 경우가 많아서, 유사시에 휘어잡기 편하다고 하더군요. 미 예일대 경제학 교수하다가 정년퇴직한 후 홍콩대 총장으로 간 중국 석학은 우리나라 와서 그리 설명하고 가더군요.
               
국뽕도싫다 17-04-29 03:10
   
문제는 저거 그림자금융 불어나는 속도가 어마무시하고 아예 FT만봐도 역사상 이렇게 급격하게 신용팽창을 겪은 국가들중에 위기를 피한국가는없다고 말했음. 나도 이점에는 동의하는데 님말대로 중국공산당이 어디까지 통제하느냐의 문제라고봄.

근데 정부의 통재와 버블이랑싸우면 항상 버블붕괴가이기는게 역사의 교훈인지라 뭐 그래도 쉽겐 안망하겠지만 ..
                    
gandhika 17-04-29 03:18
   
그 그림자금융 대부분이 집값 대출으로 아는 데,
집값대출 폭증때문에 나라 망할 거였으면 우리나라는 노무현때 망했습니다.
이 건에 국한해서 FT가 완벽하게 삽질했다고 생각합니다.
                         
국뽕도싫다 17-04-29 03:22
   
그 FT 칼럼을 읽어봤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오히려 노통떄 우리나라는 잘했다고보는입장이고 굳이 말하면 중국은 스페인쪽에 좀 더 가까울정도로 버블이 심해서 물론 1선도시야 멀쩡하곘지만 안좋은 2선도시,3선도시부터는 확확티가 나오고있는것도 사실이고 ..
                    
자비스런 17-04-29 03:28
   
그림자 금융이 문제 됐던게 2003년도만해도 은행이 보증해야하는거라 은행이 부도날수있기때문에 문제가 심각했던건데
지금은 은행이 보증안해줄껄요.  근데 은행이 이런 막장 상품을 판매함. 
도덕적 해이가 문제지 경제적 타격은 없을꺼에요.  대신 개인들이 큰 손해를 보겠죠.
                         
국뽕도싫다 17-04-29 03:34
   
ㅎㅎ .. 그러면 그 금융 산사람들이 맛탱이가 가는건데 그것도 타격이없다고 할수있 ..
자비스런 17-04-29 02:57
   
5천만명을 굶겨죽인 마오쩌뚱을 찬양하는 나라가 중국임.
우리들의 시각에서 중국을 바라보면 안됨.
     
국뽕도싫다 17-04-29 03:02
   
사실 중국 경제성장률이 진실이 어느정도인지는 진짜 궁금함.
리커창지수로 보면 3%~4%왔다갔다하고 공식 오피셜로는 아직 6.5~7%인데
리커창지수도 이젠 좀 다른게 철도화물량,전력소모량이런것도있어서 새시대에 와서 에너지 효율떔시 줄어드는걸로 보일수가있어서

그렇다고 공식오피셜을 믿기엔 gdp디플레이터부터가 엉망이고 ..
     
자비스런 17-04-29 03:05
   
미국채를 정리하면서 추진력을 얻을거라는 얘기도 있죠.
위완화를 기축통화로 만들려는 야심이 있는거 같은데 어떻게 될지 글쎄요.

그리 큰 경제위기는 없을 걸로 보이네요.
          
국뽕도싫다 17-04-29 03:07
   
글썌요 몇가지 힘든게 위안화는 SDR에 편입을 시키긴했는데 캐나다 달러한테도 밀리는 안습함의 처지라 .. 사실 장기적으로 유로화정도의 힘은 얻는게 목표인데 현실은 엔화의 발끝에도 못미치는게 위안화인지라

일단 중국은 딜레마에 빠진게 위안화가 절하가되면 자본유출이 심해져서 지금 자기덩치에 비해서 얼마없는 달러가 다 빠져나가게 생겼고 절상이되면 당장에 수출제조업이 아작이 나버릴테니 ..

그리고 미국채는 미국에서 물건팔려면 사야되는 자릿세같은 개념인지라
               
gandhika 17-04-29 03:13
   
중국은 자본유출이 힘든 게, 주식시장에서 해외자본 비율이 5~8%이니 힘듭니다.
중국 주식시장에서 90%이상이 국내 자본.
들어왔어야지 빠져나가면서 경제에 타격을 입히죠. 해외자본이 들어간 적 없으니 유출도 힘듭니다.

현재 일어나는 자본유출은 일부 부유층의 검은돈 빼돌리기 + 중국 기업들이 환차손 피하기위해 달러 빼내는 건데, 중국이 하는 게 우리나라 박정희시절 외환통제급이라 중국정부가 달러 유출 금지령 내리니까 바로 달러유출량이 절반이하로 급감했습니다. 아직 정부가 목줄을 움켜쥐고 있다는 얘기죠.
방어선이 뚫릴려면, 우리나라에서 보듯이, 1. 변동환율제가 되고, 2. 금융기관들이 정부 통제에서 벗어나 민영화되거나 해외 자본에 팔려야 되는 데, 중국은 고정환율제이고, 금융기관들을 쥐고 있습니다. 이래서는 안뚫립니다.
                    
국뽕도싫다 17-04-29 03:21
   
지금도 상당히 빡세게 관리하는중. 겨우 어찌 커트라인 맞추는중이고 국내자본이 많다고 꼭 좋은거아님 그거 국내자본들어갔다가 버블일본처럼 훅갈수도있고 ..

사실 별거없다고봄. 그리고 님이말한 요소덕분에 중국 내부의 부채는 끝도없이 늘어나는중이고 ( 부패의온상 ) 지방부채는 어느정도인지 추산이나되는지 궁금함.
                    
gandhika 17-04-29 03:28
   
추가로 봐야할 게 중국 무역흑자인데요, 아시다시피 무역흑자가 계속되고 있으면 달러가 계속 유입된다는 의미니까, 안망하거든요. 중국이 무역흑자가 계속 되다가, 올해 2월에 무역적자가 나서 사람들에게 충격을 줬다가 3월에 다시 무역흑자로 돌아왔습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그래프상으로는 바닥치고 다시 상승세이거든요. 딸랑 3월 한달 보고서 다시 상승세라고 말하는 건 무리인데, 중국 1분기 GDP성장률이 6.9%나오고 (원래 목표치 6.5%), 전기사용량 증가, 공장가동률 증가 등으로 수치가 나와서,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고 보는 쪽이 많습니다. 그래서 국제원자재 가격이 상승중입니다.
중국이 공장 다시 돌리고 있으니 원자재 구매가 있을거라고 보고 기대하는 거죠.
                         
국뽕도싫다 17-04-29 03:30
   
아 경상수지 흑자는 인정 근데 일본도 90년대까진 경상수지가 어마무시했음 그런데도 침채를 못피해한거보면 나는 폭팔은 힘들더라도 굳이 소비화시대로 넘어가는것도 힘들다고봄. 오히려 일본느낌의 잃어버린 10년 같은쪽이 설득력있다고해야되나 ..
          
자비스런 17-04-29 03:09
   
한가지 분명한건 미국과 중국의 장기간의 지루한 경제전쟁은 피할 수없다는거죠.
한국이 여기에 휘말리지 않길 바랄뿐이고
있음 17-04-29 03:23
   
남북통일후에 한민족이 중원을 먹을거에요.

만주족이 마지막으로 먹었으니 이젠 우리가 마지막으로 중원을 통일해야죠.

제일 먼저 해야할일은 한국어와 한글을 공용어로 삼고, 나머지 언어는 제2외국어로.
국뽕도싫다 17-04-29 03:26
   
가장 큰 문제는 중국 중앙정부조차 지방부채(그림자금융?)와 실업률 이거 두개는 확실하게 모르는것같다는게 문제 실업률은 항상 공수임 4.9% ..
prayer81 17-04-29 03:26
   
중국은 내부에 핵폭탄을 가지고 있어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그 내수시장이 핵입니다.
년 6%이상 성장못할때 실업자가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 한국 청년실업도 심한 현실인데 그게 수천만 단위로 불어난다 생각해 보세요. 순식간에 억단위 돌파합니다.
그럼 이후 불만은 어디로 향할까요? 다 같이 못살때는 괜찮죠. ㅎㅎ
한국은 10%이상 성장해봐서 지금 중국인들의 마음을 알죠. 세상 무서울게 없습니다. 미국도 만만해 보이겠죠.
그러나 고도성장은 한계가 있고 그때마다 크게 무너졌다가 다시 일어나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그렇게 위기를 몇번이나 넘긴 국가들이 현재 선진국이라 불리는 국가들이죠.
중국은 한번도 그 고통을 겪지 않았습니다.
하루,이틀 단위로 마을에서 xx하는 사람들이 생기며 치안은 개판이 되고 실업자가 폭증하는 세상.
중국 규모라면 이런 일이 최소 4억이상 격게 되겠죠..
과연 중국 정부가 이걸 견딜만한 힘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견디지 못하거나 대책마련 조금만 어긋나도 경제는 파멸입니다. 그리고 모든 고통은 자국민들이 겪어야죠.
중국인들이 한국인들 만큼 인내심을 가졌을지 의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