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배전 손실률이 3.5~3.7%로 세계에서 가장 낮습니다.
인도만 해도 30%라서 송전하면서 전력량 30%가 날아갑니다. 이런나라는 전기차 보급될수록 손해죠.
이는 국토가 넓은것보다 시설 노후와 기술부족 그리고 제대로된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했기 때문이죠.
우리나라는 배전전압도 22.9kv로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배전전압이 통일된 나라입니다. 세계에서 부러워할 정도죠.
그 전에는 일본의 영향으로 6.6kv 3.3kv 였지만 22.9kv로 전환하기 시작해서 서울에 유일하게 남은 6.6kv 배전선로가 22.9kv로 전환됨에 따라 세계최초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배전전압을 전국 통일시킨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765kv 선로를 건설하여 더 큰전력을 송전하려고 하는데 워낙에 고전압이라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심해서 갈등이 있긴 합니다
이렇게 이미 갖추어진 좋은 인프라를 통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면 그것 자체로 단순히 자동차의 전동화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을 통한 진정한 환경보호를 실현할 수 있게 되죠.
자동차를 석유로 굴리면 전량 수입이지만 전기로 굴리면 태양광이든 원자력이든(우라늄도 수입해야하긴 합니다만) 일부 자체시추하는 천연가스라던가 일부라도 자체적으로 충당할 수단이 있다는것 자체가 에너지 안정성을 올려주기에 우리나라는 전기자동차로 전환을 어느나라보다 빨리해야할 필요가 있으나 좋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다른 선진국들보다 늦기는 합니다.
발전할때 석탄 석유 우라늄 천연가스 등을 수입해야하지만 자동차가 동력을 얻기위해 석유를 폭발시켜 굴리는것 보다 전체적으로 효율이 좋고 도시에서 배기가스를 퇴출시킨다는 점, 전기자동차 구조상 사용자의 관리가 편리한점, 자율주행자동차에 적합한 점 등 여러 이점이 있기 때문에 현대기아는 안그래도 엔진기술이 완벽하지 못한 부분들 때문에라도 모터로 적극 전환하여 국내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고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들도 같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