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다임러 의혹 불거진 동시에
국내 수입 차종들 조사 시작
유럽과 동일한 조치 요구 등
장관이 직접 핵심 사항 챙겨
환경부가 과거 폭스바겐 사태와 달리 메르세데스-벤츠에 불거진 배출가스 조작 의혹에 대해 강경 대응하기로 했다. 이전과 달리 대상 차종과 판매 대수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해외에서 시행하는 개선 조치를 국내서 동일하게 시행하라고 압박하며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이달 초 취임한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이 사안에 예의주시하며 면밀히 들여다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27일까지 벤츠코리아에 독일 다임러가 유럽에서 유로 5와 유로 6 경유차, 약 300만대에 대해 자발적 서비스 조치를 국내로 확대 시행하는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이는 과거 폭스바겐 사태와 비교해 사태 대응 속도가 눈에 띄게 빨리진 것이다.
환경부는 앞서 7월 12일(현지시간) 다임러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불거진 동시에 국내 대상 차종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에 벤츠코리아는 환경부에 2008~2016년에 판매한 OM642, OM651 등 두 가지 종류 엔진을 탑재한 배출가스 조작 의혹 차량 47개 차종이 국내로 들어왔다고 밝힌 데 이어 11만여대라는 구체적인 대수까지 제출했다. 벤츠코리아의 입장은 관련 부서를 통해 곧바로 김은경 장관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폭스바겐 사태 당시 환경부는 조사 대상 차량을 선정하는 데만 수개월을 소요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2015년 9월 18일 폭스바겐의 경유차에서 차량검사 시 배출가스를 조작하는 자동차 소트프웨어가 발견한 데 따라 리콜 조치를 명령한다고 밝혔지만, 국내에서 실제 검사 진행만 해도 달을 넘겼고, 11월 말 조작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사태 대응에서도 과거에 비해 발 빠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임러가 유럽에서 유로 5와 유로 6 경유차, 약 300만대에 대해 자발적 서비스 조치를 실시한 데 이어 국내로까지 확대 시행하는 데 걸린 시간은 단 이틀밖에 걸리지 않았다. 환경부는 유럽에서 자발적 서비스 조치 방침이 발표된 바로 직후인 20일 벤츠코리아 담당자를 불러 동일한 조치를 국내에서도 동일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리콜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고시를 곧 할 계획"이라며 "회사가 어떤 조치를 취하던 배출가스 조작 의혹 차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문제가 있다면 상응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