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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19 18:59
현대차그룹 "FCA 인수 관심없다" 했지만...인수하면 세계 1위
 글쓴이 : 진구와삼숙
조회 : 1,713  

현대차그룹 "FCA 인수 관심없다" 했지만...

증권사 리포트"인수땐 세계 1위"
두 회사 상호보완적 시너지 기대
현대차 적극 부인에도 가능성 남아


현대차그룹 'FCA 인수 관심없다' 했지만...


현대차그룹 'FCA 인수 관심없다' 했지만...


현대자동차그룹이 피아트크라이슬러자동차(FCA)를 인수할 경우 세계 1위 자동차기업으로 단숨에 도약할 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증권사 보고서가 나와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인다. 지역적으로는 미국과 유럽에서 기반을 확대하고 제품 면에서는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라인업을 보강하는 선택이 될 수 있어 이같은 시나리오가 향후 진지한 논의로 이어질지 세계 자동차업계가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유진투자증권은 19일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기준 현대차와 FCA의 합산 판매 대수는 1,150만대로 합병 시 글로벌 1위 메이커로 도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현대차가 FCA를 합병하면 시장 트렌드에 적합한 판매구성을 즉각 보유하게 된다”며 “현대차는 SUV 라인업을 2020년 완성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시간·비용·실패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인수합병(M&A)이 더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의 FCA 인수 시나리오는 지난달부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세르지오 마르치오네 FCA 회장이 회사 인수 대상으로 현대차그룹을 점찍고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부터다. 일각에서는 마르치오네 회장이 회사를 현대차그룹에 팔고 싶은 마음에 몸이 달아 ‘자가발전’을 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FCA는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프, 닷지, 램, 마세라티, 알파로메오 등을 보유한 글로벌 자동차그룹으로 지난해 416만대를 판매했다. FCA는 2014년 이탈리아 피아트가 크라이슬러 주식을 매입하면서 탄생했다. 그러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재정난에 빠져 GM과 폭스바겐측에 인수를 타진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이에 마르치오네 회장은 회사를 중국 창청기차에 매각한다는 얘기를 퍼뜨렸지만 이는 위장술에 불과하고 속으로는 현대차그룹에 넘기고 싶어한다는 게 글로벌 자동차업계에서 돌고 있는 소문이다.

실제로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과 FCA가 합병하면 상당한 시너지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우선 현대차그룹은 중국 판매 감소로 시장 다변화를 꾀해야 하는 입장인데 FCA는 유럽 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픽업트럭과 SUV 라인업이 약해 미국에서 고전 중이다. SUV의 원조 브랜드인 지프(Jeep)와 픽업트럭의 강자 RAM을 보유하고 있는 FCA를 인수하면 일거에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수 있다. 세계 곳곳의 공장 위치 또한 거의 겹치지 않아 시장 확대 효과도 크다. 

일각에서는 독일 다임러그룹, 이탈리아 피아트그룹을 떠돌고 있는 크라이슬러를 현대차그룹이 인수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대단히 기뻐할 것이고, 현대차그룹이 정치적인 측면을 고려해 FCA 인수를 검토할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그러나 현재로서 현대차그룹 측은 “검토할 가치조차 없다”는 입장이다.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방향성조차 제시한 적이 없는 회사를 인수해서 뭘 하겠냐는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최근 “자동차 회사 간 M&A보다는 정보통신기술(ICT) 업체와 제휴하는 한편, 친환경차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회사에 대해 문을 열어 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현대차그룹은 생산 물량 확대를 통한 세계 1위 달성은 무의미하다는 판단이다. 물량보다는 품질을 추구하라는 방침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오래 전부터 강조한 것이다. 

그럼에도 시장에서는 여전히 현대차의 M&A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본다. 유진투자증권은 “현대차그룹은 5조∼10조원 사이 인수 금액은 충분히 감당할 수 있고, 인수 시 연구개발(R&D)을 공유하는 등 비용 절감으로 내부 잉여가 기존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대한국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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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구와삼숙 17-09-19 18:59
   
생각보다  싸네요..    매물로  나왔다는건  큰  매리트는 없다는 건데/// 

음...~~~~
ncser 17-09-19 19:00
   
바보 같은 짓이죠. 매출 1위 하고 적자도 1위 해서 망하는 수가 있음

그리고 다른 기업도 이걸 인수하면 1위일텐데 타 기업들은 바본가요?
     
유수8 17-09-19 19:03
   
22222222
시차적관점 17-09-19 19:04
   
지금 저기다 돈쓰기보다는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이쪽으로 역량을 집중해야되지 싶네요

안사는게 맞는듯
궁극스킬 17-09-19 19:05
   
이미 석유 기반 자동차 시장은 끝물입니다.
생각이 있다면 저런 기업 인수하느니 전기 자동차 관련 베터리나, 화학, 소재, 전자 쪽을 인수하는 게 백만배 낫겠죠.
하지만 이미 현대가 땅에 10조 꼴아박는 순간 거의 끝났다고 봄...ㅋㅋㅋㅋㅋㅋㅋ
그 때 인수합병했어야지....
호갱 17-09-19 19:05
   
지금 한순간에 가솔린 자동차 다 망하는 수가 있는데 ㅋㅋ
그린비 17-09-19 19:06
   
현대차그룹도 지금 사정이 좋은상태가 아닌데...
백오십원만 17-09-19 19:09
   
내실이 있어야지.. 더군다나 이제 십년만 지나도 전기차 시대가 될텐데..
wergdf 17-09-19 19:12
   
이제 전기차 시대인데

저거 사봤자 실속이 없죠
반가사유상 17-09-19 19:19
   
자가발전 ㅋㅋㅋ
kimchiman 17-09-19 19:20
   
지프 램 마세라티만 먹고
마세라티에는 페라리 기술 공여해주면 콜인데
페라리에서 안해주겠죠
결론 : 안사
좋은비 17-09-19 19:41
   
앞으로 화석연료자동차는 내리막을 걷게 될거같습니다

아무리 막장현기차레도 바보도 아니고 지금이시기에 합병하진 않을거가테요 그돈으로 땅투기하면햇지 ㅎㅎ
무라드 17-09-19 21:32
   
물량보다 품질추구 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다 ㅋㅋㅋㅋ

땅사는거 보고 맘떠난 사람 아마 백만단위는 될 걸?
꾸리한넘 17-09-19 22:32
   
땅값이 얼마나 거품인지...ㅎㅎ 기업 하나 가격도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