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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10-13 16:45
싼타페 급발진 기사보면서 제 급발진 경험얘기하면~~
 글쓴이 : 잔트가르
조회 : 4,875  

싼타페 사건 기사 보면서 생각된것이 지금까지 소비자들이 제조사를 소송해서 확실히 이기지
못하는것은 문제제기에 있어서 제조사의 그어떤 변명도 할수 없어야 급발진문제에 대해서 이길수있는데
그러지 못한다는것입니다.

싼타페 급발진 규명도 현대가 대응할수있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법원에서 이길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고압펌프와 인젝터 결함문제로 엔진오일에 연료가 역류해서 오일과 섞이면서 엔진에 유입되는 기름에
양이 과도하게 많아지면서 급발진이 생겼다인데 이것이 급발진문제의 핵심일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순히 차량이 갑자기 알피앰이 올라가면서 나가는것말고 차량전체가 먹통이 되는것이 급발진문제에서 
핵심이라고 생각되는데. 이번 싼타페 급발진 규명을 보면 고암펌프나 인젝터 부품에 결함문제는 
있을수 있으며 그부품들의 문제로 급발진이 생길수도 있지만 나머지 다른 부분 차량전체 제동및 조향
불가등 차량이 완전히 먹통이 되었는지는 규명하지 못하였기에 완전히 급발진인지는 규명했다고
보기 힘들어보입니다.

보통 급발진 문제하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것이 차량전체를 컨트롤하는 ECU이것의 오류를 의심하는것이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상식이였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ECU가 오류를 일으키는가는 아직 확실히 밝혀진것이
없습니다.

자~~여기서 그럼 현대차량을 몰면서 제가 겪었던 경험과 급발진문제에 대해서 말해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이미 차량을 바꾸었지만 제네시스쿠페 초기모델를3.8 구입해서 제작년까지 타고 교체를 했는데
지금 논란이 되었던 싼타페와 엔진도 여러부분다르지만.....
솔직히 현기는 욕먹고 못하는부분이 많이 있어도 극소수이지만 잘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요근래 현기의 엔진도 말이 많았는데(세타엔진) 개인적으로 현대의 람다엔진 타우엔진은
정말 세계적으로도 내세울수있는 좋은 엔진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타고다녔던 젠쿱3.8도 람다엔진으로 구입후 차바꿀때까지 엔진오일 누유도 없었고 성능에도 딱히
불만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엔진오일 교체하러가서 엔진오일 교체후 이리저리 차에 문제없는지 둘러보다가
엔진부분 OCV(오일를 엔진으로 보내는 부품)에 오일에 고여있는것을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수리는 받아야 해서 젠쿱동호회등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현대이넘들이
OCV결함으로 무상수리를 하고 있었고 그걸 리콜등 차량차주들에게 알리지도 않았으며
거의 비슷한시기에 나왔던 제네시스세단3.8와 젠쿱등 많은 차량이 OCV에 문제가 있었던것이였습니다.
솔직히 부품문제면 이게 그리큰문제는 아니였습니다. 더큰문제는 따로 있었습니다.

OCV에서 새어나왔던 오일이 전기배선을 타고 ECU까지 들어갔던 것입니다. 자동차전문 기술자이어도
이걸 말로만 들으면 헛소리하지말아라 그것이 어떻게 가능하냐 이런말 할것입니다. 저라도 
처음에 말도안돼 이생각이였으니깐요
그런데 제눈으로 직접확인하고선 '아~~이래서 정말 급발진 사고가 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점에 대해서 알고 바로 자주가던 직영블루센터에 가니 OCV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일년전에
무상수리 공문이 내려온 상태였고...더 심각한 문제는 저의 무상수리기간이 이미 일주일전에 끝났다는것
입니다.;;;;;;;
친분이 있던 블루센터 실장에게 이리저리 차량얘기를 하고 엔진룸전체를 진단해보니 이미 오일이
배선을 다적시고 있었고 이것을 수리하는 것이 OCV이라는 손바닥보다 작은 부품 두개 교체하는데
엔진를 분해서 교체해야 하며 엔진룸에 있던 배선을 전부교체해야 하는데 그러면 수리비가 어마어마
하게 나오더군요;;;;;수리비얘기듣고 순간 엄청난 화가 났는데 다행히 친분이 있던 센터실장이
무상수리 기간이 지난지 얼마안되서 그냥 무상수리해주겠다해서 다행이 전부교체를 했습니다.

수리내내 수리하는 과정을 보면서 도대체 어떻게 오일이 전기배선을 타고 역으로 흘러갈수있는지
기본상식으로 이해가 안가더군요 수리하던 실장 본인도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고 수리내내
말을 하더라구요. 수리중 나왔던 기존배선을 보니 손으로 만지면 손에 오일이 묻어나오고 배선에서
ECU쪽으로 들어가는 컨넥터쪽도 오일이 조금있기에 ECU도 오일이 침투했는가 해서 확인해보니
다행이 ECU쪽으로 그때까지 흘러들어가지는 않았더군요

수리끝나고 실장과 이런저런 얘기하면서 이미 OCV문제는 본사에서 알기에 개선품이
일년전에 나왔고, 오일이 배선타고 ECU에 침투할수도 있어서 그런 차량이 있으면 본사에 바로보고하라고
했다라고 그러고선 자기도 오일이 배선타고 ECU까지 흘러가는것은 처음본다면서 놀라워 했습니다.

그때 내가 직접적으로 이런씩으로 오일이 ECU쪽으로 흘러들어가면 이건 바로 차량이먹통되면서
급발진 사고나는것 아니냐라고..실장도 수긍하면서 씁쓸한 미소지으면서 "그런데 현대에서 그걸
인정하겠어요"이말하더군요

솔직히 그이후 차량에 그어떤 문제도 없었고 아무문제없이 잘타고 다른 신차로 갈아타기까지 나에게
손해된것이없어서 문제제기를 한것은 없었습니다.

싼타페급발진규명 기사보면서 제가 겪은 상황등을 생각하면 급발진문제는 정말 여러가지 복합적인
문제인데 소비자가 사고가 나기전까지 미리 예방할수도 없고 제조사를 상대로 소송을 하더라도
확실한 승리를 하기도 힘들고...왜?어떻게?라는 급발진 물음에 제조사가 변명할수없는 확실한 대답을
하기도 힘든게 현실입니다.

제가 겪은 상황에서도 내가 OCV문제를 모르거나 누유도 확인하지도 않았더라면 저도 급발진 사고에 당사자
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죠. 또한 왜?어떻게?라는 급발진사고에 확실한 규명도 못했을수도 있었겠죠.

싼타페 사건의 고압펌프및 인젝터부품도 그렇고 제가 겪은 ocv도 작은 부품하나로 인해서 급발진이라는
심각한 문제로 넘어갈수있는데....현대가 입으로만 소비자를 생각한다라는말만하지말고 직접적인 행동으로 양심적 자발적리콜등으로 해결의지를 보였다면 어느정도는 예방할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소비자가 의문의 사고가 나고 소비자가 스스로 문제점 파악하기전에 현기도 그렇고 전세계 자동차 제조사들
도 똑같겠지만 이미 그문제를 파악하고 있었을것이라는 확신을 합니다.

현대가 정말 국민들에게 우리땅에서는 현대가 최고다 이젠 럭셔리브랜드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라는
비교우위에서 국민들 응원을 받고 싶다면 어떤 대단한것이 아니라 가장 사소하고 양심적인 행동일것입니다.
어떤문제가 있을때 인정하고 스스로 이러이러한문제로 자발적리콜를 시행합니다. 이런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그런일은 당연히 일어나지도 않고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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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17-10-13 16:52
 
독일차가 계속해서 판매율 증가가 뉴스가 오늘자에도 나오더군요

근데 확실히 문재인 정부와서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바뀌는것이 보이긴 합니다..물론 좋은쪽으로요
     
잔트가르 17-10-13 17:03
 
솔직히 수입차의 판매율이 증가한다해도 얼마나 되겠습니까? 독일3사와 미국 일본차들 모두

합쳐서 우리나라 자동차브랜드 보다 많은 점유율을 가져간다면 현기등이 정신차릴지 모르지만

안타갑지만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을것 같습니다.;;;;;

현기등 우리 브랜드들이 스스로 자각하고 바뀌길 바랄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