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7-10-13 16:49
중국이 메모리 생산하면
 글쓴이 : 별명11
조회 : 1,313  

수율이나 성능면에서 삼성이나 하이닉스보다 많이 떨러질텐데.. 그래도 공산당 압력으로 중국기업들은 구매해 사용하겠죠?

2차 메모리 치킨게임 시작될까요?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나이테 17-10-13 16:55
 
말이 좀 이상해요. 중국기업이 중국걸 압력으로 사주는데 왜 치킨게임?
보롱이 17-10-13 16:58
 
치킨게임과 상관없이 중국내수시장에서 밀려나는게 수순일듯
노원남자 17-10-13 16:58
 
내수용으로만 쓰겠죠..수출용으로 중국제..음..나오자마자 특허공격 거셀듯..
참치 17-10-13 17:00
 
성능이 비슷하면 중국산으로 유도를 하겠죠.

문제는 중국에서 소비되는 반도체가 중국업체에서 소비하는 게 아닙니다.

글로벌전자업체들이 중국에 생산시설을 만들어놨기 때문에 그곳으로 들어가는 반도체를 수출하는 것이죠.

그런데 중국이 이게 배가 아파서 부품들 마저도 중국산을 쓰길 바라고 있는거죠.  중국정부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수입규제 시작하면,  중국에 생산기지를 둔 회사들은 중국산 써야하는 날이 올겁니다.

아니면, 중국을 떠나던가.. ㄷㄷ;
어이가없어 17-10-13 17:00
 
중국애들도 안 살껄요.
저번에 어디 업체가 mlc와 일부 tlc 섞어 썼다가 욕 엄청 먹었었는데...
무관심병 17-10-13 17:10
 
어찌됐든 거의 치킨게임형식이 되긴 하겠죠!!
그때되면 중국애들 생산하는것보다 조금 위에 사양급을 중국애들 생산품보다 조금 더 싸게 판매해서 꾸준히 이익 못보게 할듯...
중국공산당이 어느정도의 지원금까지 용인하면서 버틸수 있으려나??
쿠비즈 17-10-13 17:47
 
일단... 미세공정이 이루어지지않으면 단가를 못맞춥니다. 반도체의 원가구조에서 가장 큰게 감가상각부분이고 인건비는 그다지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에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중국이나 설비투자한것을 얼마만큼 빠른시간안에 안정적인 제품을 많이 생산하느냐가 가장 중요하죠. 문제는... 당장 중국이 설비투자를 해서 메모리반도체 생산라인을 구축해도 실제 양산가능한 수율의 반도체가 삼성전자나 하이닉스등이 10년전에 생산하던 미세공정 수준밖에 안될겁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수율도 높이고 미세공정 수준도 높아지겠지만... 그 사이에 이미 엄청난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 하이닉스는 더 높은 미세공정을 이룩해 더 높은성능에 더 낮은 생산단가를 가진 제품을 생산한다는 거죠.

아무튼... 미세공정이 왜 중요하냐면 미세공정기술을 갖춘 삼성전자나 하이닉스는 같은 재료량을 사용해서 같은 용량의 메모리를 몇배, 몇십배 더 많이 신규참여업체보다 생산한다는 거죠. 즉, 같은 사이즈의 웨이퍼를 만들면 중국업체가 인건비나 국가로부터 지원받는 여러가지로 수십%더 싸다하더라도 그 웨이퍼 한장당 생산가능한 같은 용량의 메모리를 몇배, 몇십배 더 많이 생산한다는 겁니다. 예를들면 같은사이즈 웨이퍼 한장에서 중국업체가같은 용량의 메모리반도체 100개를 생산한다면 삼성전자는 1000개를 생산한다는 의미입니다. 웨이퍼 한장 생산단가가 중국이 몇십% 낮아도 실제 메모리 생산단가는 몇백, 몇천% 더 비싸게 된다는 얘기죠.

쉽게 따라하기 어렵습니다. 당장 중국에서 메모리 반도체 호황에 이를 차세대 산업으로 생각하고 이에 중국의 모든 반도체 회사가 메모리 반도체에 향후 7년간 30조 투자한다는 얼마전 보도가 나왔지만... 올해 삼성전자가 밝힌 내용대로면 5년간 메모리반도체에 투자하는 금액이 50조인게 현실이거든요. 하이닉스까지 합치면 중국이 7년간 투자한다는 30조의 두배이상을 같은기간에 한국에서 투자하는 겁니다. 기술도 뒤지지만... 투자도 비교가 안된다는 거죠.
모래니 17-10-13 17:58
 
꼭 지금은 중국이 반도체를 생산 안하는것처럼 말을 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