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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10-24 18:22
리튬-황 전지 전극손상 난제 해결…1000회 충·방전 가능
 글쓴이 : 진구와삼숙
조회 : 1,088  

국내 연구진이 리튬-황 전지의 상용화 난제로 꼽히는 전극 물질 손상 문제를 해결했다. 리튬-황 전지는 기존 리튬이온 전지보다 이론상 8배 높은 에너지밀도를 가질 것으로 주목받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원장 이병권)은 조원일 녹색도시기술연구소 에너지융합연구단 박사팀이 리튬-황 전지의 이온 보호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물질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물질은 리튬 음극과 황 양극을 안정시켜 전지 성능을 개선한다.

리튬-황 전지는 높은 에너지밀도에도 불구하고 상용화에 여러 난제가 있었다. 양극으로 사용하는 황은 전기전도도가 낮고, 반응생성물로 부도체와 중간종(리튬폴리설파이드)이 생긴다. 이들 물질은 전극 물질에 손실을 주고 재이용률에 악영향을 준다. 전지 용량·수명을 감소시킨다. 

음극으로 쓰는 리튬은 반응성이 높고 전착이 불균일하다. 분리막을 뚫는 수상돌기(덴드라이트) 성장이 일어나 많은 열과 전기충격을 일으킨다. 가연성 유기물인 전해액이 불붙을 수 있어 위험하다. 

인조 고체-전해질 중간상을 적용한 리튬-황 전지 개념도

<인조 고체-전해질 중간상을 적용한 리튬-황 전지 개념도>


KIST 연구팀은 전기화학 공정을 안정화하기 위해 인공 고체-전해질 중간물질(ASEI)을 제조했다. 음극에서 리튬의 안정한 도금을 형성한다. 양극에도 같은 개념을 적용, 황의 재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연구팀은 중간물질 설계 개념을 적용해 제조한 리튬-황 전지는 1000회 이상 안정된 충·방전이 가능했다. 용량은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3배를 상회했다. 

KIST 연구팀이 개발한 리튬-황 전지 작동 모습
KIST 연구팀이 개발한 리튬-황 전지 작동 모습>


조원일 박사는 “가까운 시일 내에 리튬 금속을 음극으로 하는 차세대 2차전지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면서 “이번에 개발한 전지는 가볍고 출력이 높아 드론, 자율주행차에 적용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나노에너지'에 게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는 '무인이동체 사업단' 사업과 KIST 기관고유사업으로 수행됐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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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구와삼숙 17-10-24 18:22
   
상용화  go go
성공한사람 17-10-24 18:24
   
1000회면...휴대폰의 경우 1년도 못쓸테고
자동차도 길어야 2년 좀 넘게 쓸듯하고-_-

어디 다른 산업에 쓰이는건가요?
     
바보다 17-10-24 18:26
   
1000회 이상 안전하게 100퍼 부근으로 된다 소리아님?
     
있음 17-10-24 18:27
   
고고도 무인정찰기에 저것 쓰더만요. 미국이 영국에만 기술 공유하고 그래서 우리나라는 한계가 24시간정도인데, 미국 영국은 몇주정도 공중에 띄우는가봐요.

군사용으로 쓰면서 발전시킬거라고 보여지네요.
     
만년삼 17-10-24 18:33
   
완전 충전 완전 방전을 1000회이상 하면 수명이 다한 다는 것이고 배터리에서 수명이 다했다는 갓은 처음 배터리 용량의 80%로 떨어진다는 것이고 계속 쓸수는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리튬이온전지의 500회보다 2배이상의 충방전 횟수를 보여주고 있는것이고 배터리 용량을 50% 이하로 떨어뜨리지 않았을때 10배의 충전 횟수를 보장해줍니다. 사실 지금의 배터리로도 400km 이상 전기자동차는 우리나라같은 환경에서 10년간 사용 가능합니다. 200km대 용량을 가진 자동차들은 150km만 달려도 절반이 넘으니 상대적으로 방전량이 많아 수명이 짧겠죠.
     
블래기01 17-10-24 18:36
   
이론상 충방전  900회 정도하면 새것대비 80%로 떨어진다는 밧데리를 설치한
테슬라의 경우 16만 1,000km뛴 자동차가 85%의 성능을 유지했고
8만 5,000km를 뛴 차는 94%의 성능을 유지했답니다.

저 실험은 완전 충방전을 반복해서 얻은 데이터이고 실제 사용자들은 방전되기전에
충전을 하기때문에 실험실 데이터는 그냥 참고용이라는거죠.
     
다잇글힘 17-10-24 18:59
   
간이충전소에서 수시로 충전하는 방식이라면 모르겠지만 충전소에서의 교환식 충전일 경우 남아있는 충전량을 감안해서 가격을 할인받고 100퍼센트 충전된 배터리만을 교환해서  활용하기 때문에 문제는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에서 받아온 배터리는 다시 다른 배터리에 충전하는데 사용해서 100퍼센트 소모시키면 되는거고.

그리고리튬황이나 리튬금속전지는 조만간 실용화가 가능할거라 예상했던 기술입니다.

이웅범 LG화학 사장 “리튬이온 대체할 차세대 전지 2025년 상용화”
http://www.etnews.com/20170927000360

보통 이정도 얘기할정도면 어느정도 기술이 축적되어 있다는 얘기죠.
바보다 17-10-24 18:24
   
먼지 몰라도 개이득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