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7-12-21 12:01
오토차량 몇가지 질문좀
 글쓴이 : 찌그다시
조회 : 532  



안녕하세요.

20년 가까이 소형 스틱만 운전하다가 이제서야 
준중형 오토를 몰게 되었는데 계기판을 읽을 줄을 몰라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1. 계기판에 ECO가 하얗다가 녹색으로 변했다가 합니다.
   
    이게 연비운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뭔지는 잘 모르겠고

    이거 때문에 눈치가 보여서 운전을 과감하게 못하고 있습니다.


2. 포르테 1.6 CVVT인데 속도계에서 30KM눈금만 빨간색으로 표기되어 있고
 
    실제로 가속할 때 30KM를 초과하는 순간 엔진브레이크가 걸린듯,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게 왜 그런가요?


3. 연비가 실시간으로 체크되고 있는데 

   (1) 신뢰할 수 있나요??
   (2) 참고할만한 정도인가요?
   (3) 그런 기능이 있다 정도인가요?


4. 20년간 중립운전에 익숙해져서
    내리막길이나 저 멀리 신호대기중인 상황일때손이 저절로 움직이려 합니다.
    출발한 후 가속을 할 때 저절로 스틱 3단 위치로 오토손잡이를 밀어 넣으려고 합니다.
    가속주행중에 오토차량 기어손잡이를 밀어올리면 어떻게 되나요?


    스틱 중립운전하면 5분의 1, 6분의 1정도는 체감할만큼 연비가 절약되었는데
    오토차량은 중립운전하면 밋션에 손상된다는 말도 있고
    중립운전하는 것이 D 위치에서 퓨얼컷보다 더 기름을 먹는다는 말도 있고
    또, 긴 신호 2분이상 대기중일때만 중립위치로 둔다는 분도 계시고
    일단 정차하면 중립위치여야 한다는 분도 계십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내일을위해 17-12-21 12:10
   
1. 초록색이 절약 구간입니다.  초록색들어오게 운전한면 기름 아낍니다.
2 제차와 달라서 모르겠네요
3. 어느정도 신뢰할만한데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말그대로 참고...
4. 괜챦습니다. 내리막길에서 n에 놔도 문제없고 출발시 2단출발후 d에 놓으면 되려 기름 절약됩니다.

미션손상된다는 별의미없고 기어가 들어갔다 나갔다하면서 미션을 많이 쓰게되니 수명에 관한 문제입니다.
아무문제없어요.  제가 아는 상식입니다.  4번이하는 택시모는 분한테 들었는데 맞는거 같아요.
     
GETZ 17-12-21 12:58
   
중립으로 내리막길 신호 대기에 맞춰 정차하는건 밋션에 무리없을지 모르지만 중립으로 내리막길 타고 내려가는 도중에  D에 넣고 달리는건 밋션에 데미지 입힙니다. 특히 고속에선 치명적이며 고속주행에서 이런 행동 자주 하다보면 밋션 나갑니다. 여러모로 쓸모 없는 행동이며 오토 차량의 잘못된 운전 습관입니다. 푸얼컷이 오히려 연료 절감에 도움 됩니다.
오순이 17-12-21 12:15
   
저도 수동만 해보았서 ㅋㅋㅋ
수동 운전시  내리막이나 탄력 주행의 경우 중립은 연료를 더 먹죠.
엔진이 꺼지지 않게 유지 하려면 연료 공급은 해야 하니까요.
지해 17-12-21 12:18
   
오른손을 압박붕대로 반깁스를 하시기를  ......
pria 17-12-21 12:18
   
2번의 30KM 빨간색표시는 나라마다 다르고 제작사마다 다르지만 우리기준으로 30KM 빨간색표시는
어린이보호구역 최고 허용속도로 알고 있습니다.
오라 17-12-21 12:26
   
2, 기어가 바뀌는 순간
약간의 엔진부하가 생기긴 합니다만
과하다 생각되면 정비문의.

4, 내리막 길, 또는 운행 중
중립기어를 사용하는건
아주 안좋은 버릇이고 위험합니다.
수동이든 자동이든 말이죠.

중립보다 퓨얼컷을 사용하는게
연료 절약에 훨씬 도움 됩니다.
SpearHead 17-12-21 12:26
   
2번은 아마 변속되는 변속충격일 겁니다
오토 운전하는 이유는 기어에 신경안쓰려고 하는건데 연비자꾸 신경쓰시면 수동따라갈 수 없습니다

D에 놓고 변속은 주차때까지 잊어버리시는게 오토 운행하는 유일한 장점입니다
ㅣㅏㅏ 17-12-21 12:51
   
오토미션에서 대기중 n 과 타력주행시 n 의 효과와 미션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의견은 첨예하게 대립중인데 꼭 그런건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업체나 전문가 쪽은 연비향상은 있지만 미션이 빨리 맛가니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의견. 사용자 쪽은 미션 악영향 별로 없다는 의견.... 제 경우는 남의 차로 테스트라면 오케이 지만 내차로는 테스트 nono. 걍 D로 내버려 둠.
요즘 오토차는 연비 좋으니까 걍 타세요. 그럴려고 오토타는거죠.
컬링 17-12-21 14:36
   
저도 수동에서  오토로 바꿨는데... 오른손이 심심해서 그냥 핸들을 오른손으로 잡습니다 ㅋ 대신 왼손이 심심하긴 하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