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년 가까이 소형 스틱만 운전하다가 이제서야
준중형 오토를 몰게 되었는데 계기판을 읽을 줄을 몰라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1. 계기판에 ECO가 하얗다가 녹색으로 변했다가 합니다.
이게 연비운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뭔지는 잘 모르겠고
이거 때문에 눈치가 보여서 운전을 과감하게 못하고 있습니다.
2. 포르테 1.6 CVVT인데 속도계에서 30KM눈금만 빨간색으로 표기되어 있고
실제로 가속할 때 30KM를 초과하는 순간 엔진브레이크가 걸린듯,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게 왜 그런가요?
3. 연비가 실시간으로 체크되고 있는데
(1) 신뢰할 수 있나요??
(2) 참고할만한 정도인가요?
(3) 그런 기능이 있다 정도인가요?
4. 20년간 중립운전에 익숙해져서
내리막길이나 저 멀리 신호대기중인 상황일때손이 저절로 움직이려 합니다.
출발한 후 가속을 할 때 저절로 스틱 3단 위치로 오토손잡이를 밀어 넣으려고 합니다.
가속주행중에 오토차량 기어손잡이를 밀어올리면 어떻게 되나요?
스틱 중립운전하면 5분의 1, 6분의 1정도는 체감할만큼 연비가 절약되었는데
오토차량은 중립운전하면 밋션에 손상된다는 말도 있고
중립운전하는 것이 D 위치에서 퓨얼컷보다 더 기름을 먹는다는 말도 있고
또, 긴 신호 2분이상 대기중일때만 중립위치로 둔다는 분도 계시고
일단 정차하면 중립위치여야 한다는 분도 계십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