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02-12 12:19
근데 제이팝을 너무 획일화된 이미지로만 여기면 안될듯.
 글쓴이 : 알로하1
조회 : 977  

제가 어쩌다 보게 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J-POP 나무 위키 글을 봤는데 현재 수준이 끔찍한 수준인건 맞는데.. 그 나무 위키 글을 읽으면서 느끼는건 일본인이 뭐 원래 노래를 못하는 민족이라 그런게 아니고 걍 시대상 흐름이 이런 수준을 대중이 원하기 때문이라고 해석될수 밖에 없네요.(그게 시작된게 80년대말 이후 쟈니스의 등장부터였던거 같은데.. 너무 그 내용이 복잡해서 기억이 안남.)


보면 예나 지금이나 가창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일본 가수들이 꾸준히 나오는데 AKB48나 케이키자카같은 애들이 너무 주목이 되어서 그들만을 보게 되는 효과가 큰듯.. 그리고 마치 일본의 모든 기획사들이 아이돌한테 아주 낮은 수준의 월급제만 주는 걸로 우리가 착각하는 것도 그렇고..


물론 현재 가창력있는 가수라고 볼만한 사람들은 한류의 영향을 어떻게든 받은 것은 분명하지만.. 시대적으로 볼 때 꾸준히 그런 가수들은 있어왔던거 같습니다. 일본대중들도 우리네들 처럼 아이돌이 범람하던 시기(1980년대 후반 이후)도 있었고 그것이 질려하던 때도 있었고 그 시기를 지나 지금은 연예금지라는 독소적인 문화(우리나라보다 훨씬 강함)와 "나를 두고 버리지 마세요. 나를 좋아해주세요" 따위의 어린 여성의 순수성만을 강조하는 뒤틀린 가사들 뿐(우리나라도 물론 20대 여성에게 교복을 입히는 형태의 걸그룹도 많지만 ..그래도 여성이 널차고 가버릴꺼야라는 당당한 가사도 많은데.)이 안남았지만.. 뭐 이것도 시대의 조류상 하나로 봐야할듯 합니다.


사실 제가 학창시절때도 아무로 나미에,나카시마 미카, 하마사키 아유미등은 정말 끝내주는 가수들(X재팬은 남자라 노관심)이었거든요. 한동안은 하마사키 아유미등에 빠져 정신 못차릴 때도 있었고..(그치만 일뽕은 아니었음..)

지금의 일본음악시장은 마음껏 비웃어도 되고 또 그런 지탄을 받아야 마땅한 수준이고 저도 많이 비웃을 예정입니다만, 한가지 기억해야 할것은 세계2위의 음악시장인 만큼 너무 획일적으로 재단해선 안될것 같다는 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ㅠ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RadioactiveJAP 18-02-12 12:20
   
뭐래 읽지도 않음.

제이팝은 뭐야 대체 ㅋㅋ
     
알로하1 18-02-12 12:22
   
J-POP이요 일본 대중음악 ㅋㅋ
개소문도 18-02-12 12:24
   
작사 작곡 가수 춤 다 좋게 봐줘도 일본어라 안됨.. 언어의 효율은 모르겠는데 적어도 발음하는데 죄악수준의 언어임.. 전혀 발음에 고급스러움이라곤 없음.  개인적으로 우타다 히카루는 극호 영어로 부르기에..
     
알로하1 18-02-12 12:27
   
뭐 다른 얘기지만 그런 언어라는게 결국 다 문화컨텐츠의 매력의 산물일뿐 세계 어디에도 더 열등한 언어라는 건 없습니다. 저도 중고딩때 애니메이션 보고 일본어가 괜찮게 들리는 시기도 있었거든요. 지금이야 특별히 관심이 없지만..
          
개소문도 18-02-12 12:32
   
열등한 언어는 아니겠지만 중일본어 극한의 뭔가 있음, 물론 일본인,중국인이 들었을 때 한국말도 구린발음이겠지만.. 한국인이니 음음..
          
엑시구아1 18-02-12 13:05
   
일본어는 열등한 언어 맞는데
썬샤인 18-02-12 12:25
   
획일적이라는 단어는 다양성이 억압 받는 상황을 말하는 거죠
단어의 의미를 그대로 받아들이면, 일본의 현재 음악시장은 획일적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보입니다
획일적이라는 의미를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다양성이 억압 받는다로 받아 들이면 될 듯 해요
     
알로하1 18-02-12 12:29
   
근데 보다보면 미국의 힙합등을 추종하는 그룹도 있고, 케이팝 스타를 추종하는 그룹도 있고, AKB같은 스타일도 있고.. 거기에 인디나 혹은 클레식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국가중 하나 아닌가요? 또 여성 솔로 가수들도 많고..

우리나라도 예전엔 그랬었는데..(조성모..성시경..이수영 같은 가수들이 더 이상 안나옴..) 지금은 우리나라가 획일화 되 있는듯 합니다. 다양성으로 따지면 일본이 더 다양한건 맞는듯.. 뭐 박진영 PD 말마따나 인구수부터 차이가 나니까 그건 어쩔수 없는거 같기도 하지만.
          
썬샤인 18-02-12 12:32
   
말 그대로에요
다양성이 존재하지 않는 게 아니라, 일부 이익집단에 의해서 일부만 부각되고 있다
즉, 다양성이 억압 받는 상황이라는 말이죠
이익집단의 횡포를 막으면, 일본의 다양한 음악들도 관심을 받게 되겠죠
ByuL9 18-02-12 12:26
   
개인적인 제 생각

뉴에이지 빼면 쓰레기 밖에 없음

라이브 더럽게 못하고 그나마 작곡이나 악기 연주는 들어줄만함
아비요 18-02-12 12:27
   
그렇게치면 우리나라 kpop도 획일적인 이미지로 전파되는중.. 원래 해외로 전파될땐 전체가 아닌 부분이강조될수밖에 없어요. 그걸 우리가 노력해서 전체를 보려고 하기보단 전파하는 쪽이 노력해야 하는건데.. 우리가 일본인도 아니고 jpop을 획일적으로 보지말자고 힘내야 하는 이유가 뭔지요??
     
알로하1 18-02-12 12:30
   
실제로 획일적이지가 않으니까요. 우리 맘대로 보고 싶은데로만 본다고 그게 진실은 아닐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뭐 전체적인 수준이야 제가 일본팝을 잘 모르니 그러려니 하지만 뭘 보더라도 한쪽만 봐서 판단하긴 곤란하지요. 물론 지금의 AKB사단등의 그런 류의 음악은 조롱당해도 싼 수준이긴 합니다.(제 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런식의 외모질,덕질은 제가 가장 극혐하는 수준이기도 하구요)
          
아비요 18-02-12 13:54
   
좋은 의미에서 하신 말씀인줄은 알겠지만 그다지 의미가 없지 싶네요. 알 사람들은 일본음악 다양한거 이미 알로하1님처럼 알고 있고.. 현재 일본과 키배뜨는 분들은 인정할 이유가 없고.. 애초에 한국의 문화저력이 대단하다고 말해봐야 일본 2ch 사람들이 절대 인정안하는 이유와 비슷한 상황인거 같은데요.

그리고 솔직히 알로하1님 말이 좀 황당한게.. 일본 음악이 다양하다고 주장하시는데 보통 한국포함한 거의 모든 나라들은 다양한 음악장르가 있고 음악이 다양합니다. 일본만 사계절이 있는게 아니듯이 굳이 일본의 음악이 다양하다는 말은 안하리만 못하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고슴도치1 18-02-12 12:30
   
원래 일본쪽은 inst 만 듣는거라 배웠습니다.
     
굿잡스 18-02-12 12:32
   
ㅋㅋㅋ
돌풍돌이 18-02-12 12:34
   
일본특유의 멜로디는 좋아하네요.

그리고 시장이 크다보니깐 여러장르음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건 부러운 일이긴 합니다.

근데 음반시장의 비중이 너무 46,48 사단과 자니스 사단에 집중된것도 현실이라 이게 지금 일본의 주류라고 봐야죠.

일본도 최근 문제로 인식하기 시작한것 같더라구용
     
알로하1 18-02-12 12:37
   
보니까 일본 애들도 AKB를 끔찍하게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일부 오덕들 빼면요. 그래서 AKB사단이 빠지면 어느 정도 다른 형태의 음악들이 주류가 될순 있겠죠. (뭐 그래도 일부 오덕들은 남을 것이고.. 그렇게 다양화되어 가겠죠. 어쨌든 우리보다 다양화될 가능성이 될만한 풀은 확실히 넓어요. 제가 다른건 하나도 좋게 볼게 없는데.. 시장크기라는게 그런면에서는 확실히 부러운 부분이 있더군요. 사실 그게 우리맘대로 되는건 아니지만 말이죠.
컴구조 18-02-12 12:36
   
K-POP 도 사실 스팩트럼이 매우 넓죠..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만 그럴 뿐.. 신중현씨 이래로 대중 음악이라는

측면에서 일본보다 뒤쳐진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서구의 시스템을 일본이 빨리 받아들인 관계로 상품화라는

측면에서야 앞선 시대가 분명히 있었지만 말이죠. 대중 음악 분야는 일본 보다는 다이렉트로 서구로 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 훨씬 크니까요. 80년대 90년대 초까지 일본 문화를 막을 때야.. 신비스러운 감이 있

기도 해서 듣기도 했지만 오히려 개방한 이후에는 뭐 별로... -_-;;
     
알로하1 18-02-12 12:40
   
대중음악이라는게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로 대중과 소통하는 건데..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가 그런 획일화된 모습이면 끝난거 아닌가요 이미..?

그리고 서구의 시스템이 뭘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서구에 이런식의 연습생 시스템이 있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조차 케이팝은 다 똑같이 들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으니까요.

그리고 일본음악이 원래 별로인데 개방한 이후 그 정체가 드러나서 별로라고 생각되는게 아니라 걍 지금 일본 아이돌들이 노래를 못하는 것 뿐입니다. 노래를 못하는데 뭐가 있겠어요. 기본이 없는데.(그런 비판은 우리나라 아이돌 외모만 추종하는 계층에게도 해당하는 비판.)
          
아비요 18-02-12 14:00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가 그런 획일화된 모습이면 끝난거 아닌가요 이미..?  이런말을 알로하1님이 하시니 황당하네요. 그럼 일본음악은 왜 이야기를 꺼내시는지요? 우리눈에 획일적으로 보이면 끝난건데..
이리듐 18-02-12 12:45
   
사실 akb같은 걸그룹이 한국에 많이 알려진 상황이지만 막상 일본에서 걸그룹은 차트안에 못 든다더군요.

그러니까 그 걸그룹이 인기가 없는 것도 아니고 음방에도 꾸준히 나오지만 노래는 인기가 없어서 차트에는 못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차트를 보면 다양한 장르의 가수들이 눈에 들어온다고 하더군요.

일본에서 여전히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장르는 락음악이고 힙합은 오히려 약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싱어송라이터도 간간히 차트에 보인다고 하네요
     
아니야 18-02-12 12:52
   
우리나라 음원 차트도 마찬가지.
100위 차트 보면 나름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포진하고 있음.
아니야 18-02-12 12:47
   
대중음악이라는게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로 대중과 소통하는 건데..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가 그런 획일화된 모습이면 끝난거 아닌가요 이미..?
----------------------------------------------------------------------------

그럼 일본 음악이야말로 끝난거잖아요.
외부에서 보는 일본음악은 AKB가 다인데?
     
알로하1 18-02-12 13:00
   
제가 외부인 입장에서 보는 일본음악은 처음엔 AKB가 다였는데 보니까 그게 다는 아닌거 같아서 말이죠. 물론 그게 인구수로 인한 시장차이가 큰 요인이 된 거기도 하겠지만서도.상식적으로 생각해도 5천만 인구인 대한민국에서도 다양하다면 AKB가 아무리 큰들 1억을 다 커버하진 않지 않겠습니까? 5천만보다는 다양화되있다는게 상식적인 얘기겠죠. 물론 그렇다고 우리가 일본쪽을 목표로 해야 하느냐? 그건 전혀 아닙니다만. 걍 그 나라 음악시장 특성이 그렇다는 겁니다.
          
엑시구아1 18-02-12 13:09
   
인구수로 말할건 아닌거같은데
어떤 환경이냐가 중요하지
스웨덴 1000만 인구보다 북한 2500만이 다양성이 있진 않은듯
          
아비요 18-02-12 14:02
   
좀 답답하네요. 위에 한국음악도 스펙트럼 넓다니 보이는게 다라고 주장하시곤... 일본음악은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 위에서 쭉 읽으며 이런 댓글 남기니 저도 좀 괜히 알로하1님 타깃으로 비난하는거 같아서 느낌이 안좋긴한데.. 말하시는게 너무 이중잣대를 적용하고 계십니다.

이중잣대로 kpop은 획일적이라고 이야기하시면서 jpop은 동일한 잣대에선 획일적으로 보이지만 다른면에선 다양하다라고 주장하시는데.. 근데 그 다양하다는 관점에서 kpop을 들여다보면 또 kpop이 다양하다라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도대체 왜 이런 글을 아니 왜 이런 내용으로 토론을 진행하시는지 모르겠네요.
Misue 18-02-12 13:06
   
어디서 ㅈ무 위키글 읽고 이해된다는니 라는 말하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무위키는 확실한 정보글만 취하고.
거기에 적혀있는 평이라던가 감상은 걸러야 되는데. 그걸 이해못하는가보네.

괜히 ㅈ무위키라고 하는게 아님여 ㅋㅋ

일반적인 지식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건 인정하는게 딱 거기까지임.ㅋ
친일파적인 편집에, 한국에 악위적인 편집으로 짜여져 있는데가 ㅈ무위키임 ㅋ
     
알로하1 18-02-12 13:10
   
뭐 그렇긴 한데(저도 한 70%정도만 믿음.) 거기만큼 한가지 분류에 대해 자세하게 적어놓은 자료가 있는 곳이 없어서(한류나 각종 자료들 모아놓은 사이트가 있으면 좋겠는데.. 신뢰성 높은..) 가끔 이용하고 있습니다.
Erza 18-02-12 15:14
   
그렇게 따지면 우리나라도 쌤쌤임
가창력만 따져서는 훌륭한 사람 많음
우린 연예인에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타고난 천성을 떠나서
노래마저 잘불러야 되는 조건이 까다로워서고
저들 문화는 이쁜애들 혹은 매력있는 애들을 그 자체로 있는 그대로 보는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