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05-01 23:30
통일이후, 미군은 남아 있어도 된다.
 글쓴이 : 세상을바꿔
조회 : 447  

제 생각에는 한미상호방위조약이 북한만을 특정하여 체결된 조약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북한과 통일까지 염두에 둔 관계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주한미군의 주둔은 여전히 유호한 조약이라 생각합니다.

조중동맹조약 또한 남한이나 미국을 특정한 조약이 아니며, 한미상호방위조약과는 조약의 종지에 관한 내용이 없다는 점과 주둔여부가 다릅니다. 따라서 북한이 미국을 적대시하지만 않으면, 북한에 감놔라 배놔라 할 근거도 없어집니다.

남북이 통일을 전제로 교류를 시작했다고 해서 당장에 통일 되는 것도 아니고, 설령 통일이 되었다 하더라도, 중국이 주한미군의 철수를 주장할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 조약에서는 찾을 수도 없습니다.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하여, 통일 전까지의 미군주둔은 당연히 유효하며, 통일 이후에는 새로운 조약을 맺을 수 있는 여지가 있고, 지금이라도 조약의 종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대한민국 혹은 미국의 자유의지에 의한 것이지, 중국이 씨부릴 이유는 없다는 거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민족반역자를 처단하자!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꼬마러브 18-05-01 23:37
   
통일할 때까지 미국이 주한미군을 유지할 힘이 남아있느냐를 따지는 게 우선이죠.

지금도 유지하기 어렵다며 분담금을 더 내놓으라는 판에... 앞으로 쇠락이 예상되는 미국이 우리가 통일할 때까지 그것을 유지할 힘이 남아있을지?

개인적으로 그 쇠락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세상을바꿔 18-05-01 23:42
   
분담금 문제는 저도 우려스럽습니다.
적어도 통일이전까지는 미군이 주둔해있는게 바람직한데,
규모를 축소하는 게 우리나 미국이나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