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05-06 15:57
압력의 日, 대화의 韓·中..한중일 정상회담 벌써 엇박자
 글쓴이 : 싸커보이
조회 : 2,316  

'압력의 일본 vs 대화의 한·중'

9일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앞두고 ‘북한 비핵화’의 구상과 방법 등에서 3개국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 꾸준히 압박 노선을 걷고 있는 일본과 대화에 무게를 두고 있는 한국·중국이 서로 다른 얘기를 하고 있는 것. 겨우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한·일·중 정상회의에서 3개국이 제대로 낸 공동성명을 낼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마저 나온다.


6일 도쿄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중·일 3개국 공동선언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공통의 목표로 하고 이를 실현한다는 방침을 명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북한에 대해 ‘압력을 유지해 비핵화의 구체적 행동을 요구한다’는 취지의 문구도 넣을 것”이라고도 전했다.


CVID 명기는 사흘 전 청와대 대변인이 나서서 부인한 내용이다. 그런데 또다시 일본 정부 관계자의 입을 통해 보도된 것이다. 지난 3일에도 청와대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CVID의 내용이 담긴 공동선언이 채택될 것”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를 부인했다. 당시에도 복수의 일본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였다.


비핵화 방식을 놓고서도 일본과 중국의 마찰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전화 회담에서 두 정상은 북한 비핵화를 지향한다는 점에 대해선 의견이 일치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방법으로 비핵화(CVID)를 실현할 때까지 압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시 주석은 냉담했다. 시 주석은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큰 틀에선 두 정상이 합의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행방법의 첫걸음부터가 다른 모양새다. 아사히 신문은 6일 "중국에서는 일본이 압력만 얘기할 거면 논의에 넣을 필요가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은 납치피해자 문제도 선언문에 넣고 싶어하는 눈치다. 도쿄신문은 “일본 정부는 납치, 핵, 미사일 문제의 포괄적 해결이라는 입장을 반영시킬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선 한국, 중국이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다. 당장 지난 4일 중·일 정상 간 전화 회담에서 입장 차가 드러났다.


일본 정부는 당시 전화 회담에서 아베 총리가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요청했고, 두 정상은 “납치 문제의 조기해결에 대해 의견을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이 일본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는 인상이었다”라는 해설까지 달았다. 그러나 중국 측 설명에선 납치문제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한·일·중 3개국이 이처럼 의견조율을 두고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고 있는 건, 6월 초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예비회담의 성격을 갖기 때문이다. 3개국 모두 북·미정상회담에 각국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힘겨루기를 하는 모양새다.


특히 일본은 이번 회의의 주최국으로서 자국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패싱' 논란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납치 문제를 반드시 언급하도록 하겠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분석이다.


아사히신문은 “한·중·일 정상회의가 각국의 입장차를 메울 수 있을지가 초점”이라면서 “3개국이 어디까지 연계할 수 있는지는 비핵화 이슈의 향후 전개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http://v.media.daum.net/v/20180506141653170?rcmd=rn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ㅁㄴㅇㄹ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기성용닷컴 18-05-06 16:07
   
제각각 속마음이 다르다보니...
아무리 조율을 해도 원론적인 입장밖에는 안나오겠죠 ㅋㅋㅋ
내일을위해 18-05-06 16:07
   
미친것들이 지들이 남의집안일에 왜 떠들어?
아이온 18-05-06 16:13
   
이래서 6자회담이 얼마나 쓸데없는 짓거리였는지 알수 있는거죠.
3국만 모여도 저런데 북한,미국 거기다가 러시아까지 들어오면 배가 산으로 안 갈수 있나요?
Erza 18-05-06 16:13
   
일본은 전범국이면서 납치자문제를 꺼내는게 웃김ㅋㅋㅋ
솔직히 다 까놓고 따지면 누가 유리할까
식민지때 만행과 위안부도 같이 테이블에 올려놓고 얘기하자
미월령 18-05-06 16:20
   
왜놈들이 압력이라는 단어를 쓰는 게 어처구니가 없네.
qufaud 18-05-06 16:34
   
남북문제에서 왜구는 무조건 빼야한다는 것이 명확해지네요
납치문제는 일본이 북한과 직접 얘기해야지 개색들 지들이 천조국인줄 아나
지들은 남의 나라 인권문제에 얼마나 신경써줬다고 인간같지도 않은 것들이
쵸코성태 18-05-06 16:42
   
어차피 명분도 없고 배상 문제만 해결하면 되는데 왜 우리가 문제 거리를 만드는지 모르겠네 일본 중국에 대해서 우리가 바뀌지 않음 아무것도 달라질게 없는데 딱 쟤들이 하는 만큼만 하자 일본 중국은 지구가 망해도 한반도에 대한 정책은 절대 안바뀐다. 그리겪고도 정신 못차리나 참...둘다 생까고 가면 알아서 기어 들어온다.
카페라텍 18-05-06 16:48
   
막말로 한중일 대화가 중요합니까? 실상 중요한 대화전 그냥 주변국 기분 맞춰주는 구색수준인듯 한데

짱깨와 쪽바리들 신났나 보네요~!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