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05-06 21:32
미 강경파 북 전문가들 "'비핵화=기만전술' 기존 입장 바꿔야할 듯"
 글쓴이 : 쁘힝
조회 : 1,43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32&aid=0002868160


·북한 외무성 연구소 관계자 “핵을 포기하기 위해 핵 만들었다”



미국 싱크탱크 전문가들이 북한 외무성 산하기관 관계자들과 접촉한 후 북한 비핵화 의지를 두고 ‘진정성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강경파로 통했던 일부 인사들은 ‘북 비핵화 행보=기만전술’이라고 했던 기존 입장을 바꿔야할 것 같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 인사들은 ‘핵을 포기하기 위해 핵을 만들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남북정상회담 직후인 지난달 27일(현지시간)부터 29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린 1.5트랙(반관반민) 회의에 참석한 남북한과 미국 등 6자회담 참가국 전문가들은 이같이 평가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스웨덴 ‘안보개발정책연구소(ISDP)’가 2박3일동안 개최한 이번 회의에는 북측 외무성 산하 연구소 관계자, 남측 국책연구소 연구원들을 비롯한 안보 관련 전문가들이 참가했다. 미국에서는 정부에 몸담았던 경력이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민간 싱크탱크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 다녀온 한 남측 참석자는 북측 인사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상부가 갖고 있는 비핵화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을 받지는 못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가 남북정상회담과 거의 같은 시간대에 열린데다, 북·미정상회담이 아직 열리지 않은 상황이라 비핵화에 관해 상부가 내린 전략적 결단과 이를 뒷받침하는 논리가 실무선까지 구체적으로 전파되기에는 아직 이른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김 위원장이 전략적 결단을 내렸기 때문에 조만간 구체적인 지시가 있을 것이며, 체제 안전 보장이 된다면 핵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 북측 인사들의 설명이었다고 한다. 이 참석자는 “한 북측 인사가 체제 안전 보장과 비핵화 이야기를 하면서 어떤 의미에서는 핵을 포기하기 위해 핵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 측 참석자들은 북측 참석자들과 따로 접촉 한 이후 북한 비핵화 의지와 진정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북 비핵화 의지에 대해 ‘시간을 끌고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기만전술’이라고 평가해온 보수강경파 인사들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나 김 위원장 모두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진정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기존 입장을 바꿔야할 것 같다” “북한의 비핵화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는 취지로 말했다고 이 참석자는 전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으하하 18-05-06 21:36
   
“핵을 포기하기 위해 핵 만들었다”


ㅋㅋㅋㅋㅋ 그래 확실히 포기하자..협상카드로 만든거 같으니
인간쓰레기 18-05-06 21:36
   
그렇죠 ..미국이 이라크 침공할때 화학무기 때문이 였었죠 ...침공하고 보니 화학무기는 없었습니다 ..북한은 그걸 노리고 없는 핵을 만들고 핵을 포기한다 라고 선포한거죠 ...
고이왕 18-05-06 21:39
   
말도 안되는 이야기...
booms 18-05-06 21:40
   
이런거보면 지금 머리아픈건 미국같음..

종이쪼가리가 아닌 불가역적인 약속을 원하는건 미국뿐아니고 북한도 마찬가지이기때문에, "우린 포기하면 그만이지만 너흰 어떻게 불가역적인 보장을 약속하겠냐" 란 물음에 미국이 답해야하니..
허거닭 18-05-06 21:42
   
미국과 협상은 해야 되는데 힐러리 같은 년이나 오바마 같은 색히들 보면 북한의 대한 기조가 깔려 있죠

그러니 대화도 안하고 협상도 안하고 본체만체 하면서 시선도 안 주니 미국 본토 바로 때릴수 있는 핵과 미사일 개발하고 보유하면 상대해주겠지 하는게 김부자들의 생각이었을 겁니다.

국정원에서 그랬다죠 올초에 미사일 발사하길래 대화하자는 의미로 쏜걸로 파악했다고 국정원도 이미 북한의 의도를 다 알고 있었다는거죠
붉은늑대 18-05-06 21:57
   
문제는 미국의 태도죠. 비핵화 말고 인권,중단거리 미사일등 북한이 도저히 못받을 요구 한다면 미국이 비핵화 의지가 없다는거죠.
북핵을 이용한 한반도 영향력 유지 이런게 다라면 이번도 실패할 듯~
화난늑대 18-05-06 23:12
   
나두 그리 생각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