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08-03 21:34
진짜 유튜브에서 케이팝 관련 반응들 보다 보면..
 글쓴이 : SpringDay
조회 : 1,203  

원문으로 된 글들 읽다 보면 번역된 것만 읽었을 때랑 상당한 시각차를 느낄 수 있네요..

국내에서는 마치 전세계가 케이팝의 것을 동경하는 것처럼 묘사 되지만..

물론 케이팝 팬들이 대부분이고 그들이 케이팝을 매우 많이 좋아하는 건 사실이긴 한데 그렇다고 부정적인 면을 지적 하지 않는 건 아님..

예를 들면 한국에서만 존재하는 거긴 한데..(글들 보면.. 해외팬이랑 생각이 확실히 다른데.. 이런 걸 개방적이라고 하는 건지..)

- 아이돌 외모에 대한 Knet(한국 네티즌)들의 이상한 집착, 과도한 성형/다이어트 열기,그를 위한 아이돌의 통제된 생활 등등(최근에 본건 CL, 프리스틴 카일라, 모모랜드 낸시등에 대한 Knet의 비난 등이 있었음)

- 열애설에 대한 과도한 부정적인 반응들

- 왜 각 회사들은 아이돌들에게 작곡,작사 능력등 자율성을 부여하지 않는가

대부분 자신의 아이돌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있긴 한데.. 저런 반응들도 있는거 자세히 읽어 보면 상당히 재밌네요. 그동안은 영어 독해하기가 귀찮아서 안보고 번역된것만 봤었는데 한번 읽어 보니..

근데 써놓고 보니.. 저건 케이팝 산업 자체에 대한 것도 있지만 주로 케이네티즌에 대한 불만 같은걸로 보이기도 합니다.(그래도 한국 네티즌과 사이가 안좋은 건 아니니 오해 마시길)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깨끗해요 18-08-03 21:43
   
'국내에서는 마치 전세계가 케이팝의 것을 동경하는 것처럼 묘사'

어디 가면 그런 내용을 볼수 있는지? 어떤 네티즌이 저런 주장을 하는지 난 잘 모르겠네

그리고 과도한 성형? 전세계 모든 연예인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당연히 성형 비율이 높은거지
한국만 특이한게 아님.
성형 관련 안좋은 주장 하는 것들은 왜넘들이나 짱깨들의 성형 날조 영향을 받았거나 그냥 멍청한거임.

통제된 시스템 운운 또한 지들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하니 그런 소리가 나오는거지
일부의 해외 케이팝의 그런 주장들까지 하나하나 신경쓸 필요는 없죠.
     
SpringDay 18-08-03 21:46
   
국내언론들이 그런 식으로 많이 쓰잖아요..

근데 반응 직접 보면..

영어로 된 글들인데 그들이 누군지는 몰라도 마구잡이로 비난하기 위한 글은 아닌걸로 보아 짱개나 방숭이는 아닌거 같습니다.(그냥 이해하기 어렵다거나, 너무 과하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그냥 지나치게 외모에 집착하는 것에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죠. 당장 님이 제가 오늘 올린 CL관련 영상의 해외네티즌 반응들 보시길.. 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읽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거임.. 그 외 카일라라든지 낸시가 다이어트나 외모적인 걸로 욕먹는 걸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들이 많아요..

해외는 우리만큼 외모와 비쥬얼에 대한 강한 압박이 없는 거죠.. 근데 해외 가수들 조사해보면 그들도 비쥬얼을 안보는 거 같지는 않던데..

해외에는 소위 '아이돌'이라는 문화 자체가 생소하고 거기다가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가수들을 통제된 생활로 몰아넣고 극단적으로 트레이닝 한다던지 그런 거 자체가 없다 보니 너무 답답하게 느껴질 순 있다고 생각이 들긴 하네요.

그런 부분이 문화 차이겠죠. 우리는 성공을 위한 담금질이라고 보지만 개방적(?) 개인주의 적인 해외의 시각에서는 답답해 보인다는 거..
          
깨끗해요 18-08-03 21:57
   
언론에서 그렇게 과장되게 포장 하는 것과 일반 네티즌 생각은 다르죠. ;;;;

해외는 우리만큼 외모와 비쥬얼에 대한 강한 압박이 우리만큼은 없는게 아니라
특정 아이돌 문화같은 시각적인 컨텐츠 요소도 필요한 분야는 다 비슷비슷합니다.
그렇게 따지면 미스코리아 뽑듯 예쁘고 잘생긴 애들로만 아이돌 그룹을 구성하면 되지
뭐하러 소속사에서 돈들여 연습시키고 하겠습니까

CL관련 부분은 소속사 문제도 있고 특이한 케이스이지 이걸 일반화시켜 버리면 안되는거죠.

그리고 꼭 악의가 없다고 하더라도 무지하거나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머물고 이해 할 마음도 없다면
그것도 문제에요.

그리고 님도 해외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떨어지는게 뭐냐하면
 '아이돌'이라는 문화 자체가 생소한 나라는 얼마 없습니다. 그냥 시스템이 다른거지~
무슨 아이돌이란게 한국에서 생겨난건줄 아시나

상당히 단편적이고 줏대없고 좁은 시각을 가지고 계시네요.
그리고 주장하고자 하는게 있다면 저렇게 본문처럼 해외네티즌 의견 가지고
'실제 해외 네티즌 생각은 이렇다'하는 일반화가 아닌 욕은 먹을지언정
직접적으로 뚜렷하게 말하는게 좋습니다.
               
SpringDay 18-08-03 22:08
   
이건 자꾸 제 생각이 들어갈려고 해서 자제하면서 글쓰고 있어서.. 어쨌든 해외 반응은 그런 부분이 있다는 걸 그냥 전 전달했을 뿐입니다. 해외 팬들의 시각까지 살펴보려는 제 시각이 넓게 보려면 넓게 봤지 자기중심적이라거나 좁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구요..(오히려 해외 팬들의 시각에 대해 일일히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거 자체가 좁다면 좁다랄까..)

아이돌 자체는 당연히 해외 문화의 산물이지만 다른 나라 가수들이 몇년 씩 프라이버시 없이 숙소에서 한방에 살면서 댄스와 노래를 병행하도록 회사에서 정해진 연습 커리큘럼을 따라 연습하고 몇년씩 걸려서 데뷔하고 그런 시스템이 없다는 말입니다. 그건 당연히 해외가 아니라 한국에서 생겨난거죠(이건 해외 네티즌 반응이 아니라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대다수 한국 아이돌 팬들이라서 그렇게 악의적으로 작성된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단지 그런 비판적인(Critizied)한국의 팬들과 압박적인 문화가 있다는 걸 인지하는 정도에요. 대다수는 당연히 호의적인 내용이구요.
                    
깨끗해요 18-08-03 22:14
   
그러니까 그런 것들은 시스템이 다른 것들이지 뭐가 좋고 나쁘다로 따질 수 없다는거죠.
자신의 관점으로만 상대방 문화나 시스템을 평가한다는 것도 조심스러워야 하는 거에요.
더 큰 발전을 위해 큰 틀에선 수용하거나 귀 기울일 필요가 있는거지
우리가 그들의 관점 하나하나까지 일일히 신경 쓰는 것처럼 피곤하고 쓸데없는 것들도 없죠.

근데 님 글을 보면 님 스스로 개인 생각을 자제한다고는 하지만 외모지상적,성형 관련 내용으로
일반화 시키고 있는데 그건 분명 잘못된거죠.
                         
SpringDay 18-08-03 22:18
   
그건 제 생각도 있지만, 명명백백하게 해외 네티즌들도 하나같이 얘기하는 내용이어서,(솔직히 당장 찾아보시길.. 아니면 제가 링크 걸어드릴수도 있음..) 순전히 제 개인적인 의견은 전혀 아닙니다.

저도 일일히 그들의 관점을 일일히 찾아보진 않았는데 그냥 심심풀이로 한번 찾아서 영어로 된 글들 읽다보니까 그런 생각이 들더라는 거죠. 그러다가 이글을 쓴것 뿐입니다. 저도 이러다가 뭐 귀찮으면 또 안읽겠죠. 님말대로 어차피 그런거 일일히 반응해봐야 생산적이라고 볼수는 없으니까요. 그냥 제가 한번 그냥 읽고 싶어서 일회성으로 k-buzz나 abit, all k-pop에 올라온거 읽어 본것 뿐입니다.
su수 18-08-03 21:48
   
동경
일본 아이들이 좋아하는 단어네요.
외국반응에 민감한? 가생이에서도 보지 못한 글인데.
저도 궁금합니다.
어디 가면 그런 내용을 볼 수 있는지
     
SpringDay 18-08-03 21:51
   
당장 방연게나 한류영상 찾아보시면 무슨 케이팝에 대해 무슨 브라질에서는 교육용 자료로 쓰이고 있네, 케이팝 때문에 한국에서 학사과정도 밟네, 태국애들에게는 모두 동경의 대상이네 하는 따위의 글들(케이팝 찬양 이외에 무슨 목적으로 쓴 기사인지 알 수 없는 기사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번역물이나 게시물 등 가생이에서 본것만 수십가지는 되는듯

우리 언론이나 기사에서 해외팬들이 케이팝의 단점이나 한국네티즌과의 시각차 등을 언급하는 내용도 물론 다루긴 했었는데 비중을 보면 전자가 훨씬 많음..
guns 18-08-03 21:56
   
글쎄요.
일본애들 세계 청소부, 청소의 원조를 자청하는 것 보다는 나아 보이는데요?
없쇼 18-08-03 21:58
   
당연히 부정적인 의견도 있겠쥬. 세계 부동의 1위인 헐리웃 영화도 깊이가 없다는둥 자본주의영화라는둥 비판 맏잖아유. 한국 아이돌은 타고난 예술가가 아닌 (물론 타고난 천재과도 많이있음) 훈련받아 만들어진 가수들이라는게 서구권에서는 많이 비판받는것 같더군요. 근데 세계의 모든 인재들이 몰려드는 미국입장에서의 배부른소리고 나머지 나라들은 미국에 종속되서 망하고있던데 한국의 시스템은 어찌보면 생존하기위한 선택이아닐까 싶음
     
SpringDay 18-08-03 22:15
   
저도 그리 생각합니다. 한국 아이돌 그룹은 일종의 종합 컨텐츠 같은 느낌이 들어요. 거기에 각종 음악 장르와 댄스등을 담고 잘 흔들어서 완성된 칵테일을 내놓는 듯한 느낌이죠. (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좁은 한국 시장에서 각 음악 장르가 독립적으로 발전하기 어렵다 보니 이걸 한데 다 섞어서 내놓으면 어떨까? 하는 발상에서 출발해 지금과 같은 칵테일형의 종합 예술이 됬다고 봅니다)

물론 문제점이나 부정적인 면도 있을 수 있으나 우리가 그걸 그냥 터부시 할게 아니라 그냥 그런 의견도 있나보다 하고 넘기면 되고 우리만의 발전 방향을 찾아가면 된다는 점에서, 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방숭이나 짱깨가 아무리 왜곡하고 지껄여 봐야, 해외팬들은 이미 케이팝의 장점과 단점을 너무 잘알거든요.
파롸다이스 18-08-03 21:59
   
영어를 아는 동양인 특히 중국 일본 대만에서 그런 부정적 댓글들 단다에 1표.
     
SpringDay 18-08-03 22:06
   
그것까지는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