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08-15 03:41
미중 무역분쟁 두가지 관점이 있군요.
 글쓴이 : 봄소식
조회 : 912  

미중 무역분쟁에 대해 두가지 관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1.미중 무역 분쟁은 트럼프가 11월 중간선거에서 이기기 위해 중국을 때리는 것으로, 분쟁이 심화되면 중국도 괴롭지만 미국도 적잖이 타격을 입게 되기 때문에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어느 정도 이익을 얻어내는 선에서 타협을 볼 것이다. 즉, 11월 미국중간선거가 끝나면 분쟁이 해소될 것이다.

이런 관점이 있고요.

2.미중 무역 분쟁은, 미국의 패권에 도전해오는 중국을 미국이 때려 잡기 위해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미국은 중국이 다시는 개기지 못하도록 끝장을 내려는 것이다.
즉, 미국이 소련을 때려서 소비에트연방을 해체시켰듯이, 또 일본을 때려서 일본을 잃어버린 20년에 빠지게 만들었듯이, 이번에는 중국을 때려서 중국이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지 못하도록 심각한 타격을 입혀 중국을 주저앉히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중 무역분쟁은 중국이 어느 정도 양보하는 선에서 쉽게 타협되지 않을 것이고 미국은 자신이 어느정도 피해를 보더라도 중국이 망할 때까지 계속해서 중국을 두들길 것이다.

이런 의견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1, 2 중 어느쪽 의견이 그럴듯 한 것 같나요? 아니면 제 3의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만약 1번의 의견이 옳다면 장기적으로 한국 주식이 큰 타격이 없겠지만, 2번이 옳다면 한국 주식이 끝없이 내려갈 것 같아 좀 걱정이 되는군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 좋아해요.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뭐꼬이떡밥 18-08-15 03:47
   
제생각에는 1번이지않을가 싶은데요.

완전 조질려면 명분을 더 만들어서 미국에 수입되는 물건을 생산하는 공장 모두를 옮기게 만들거라 봅니다.
분명 동맹국인 일본보다 더 가혹하게 대할거라 봅니다.
gandhika 18-08-15 04:26
   
저도 1번입니다.

2번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미국이 소련을 봉쇄할 수 있었던 것은, 공산주의 진영과 자본주의 진영으로 나뉘어서 서로 거래를 거의 안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래서 거래 끊기가 가능했죠.
지금은 미국만 중국과 거래를 줄이는 것이지,
유럽,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는 중국과 계속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빼고 다른 나라들은 중국 죽이기에 동참안한 거죠.

둘째는 미국이 소련을 봉쇄할 때는 공산주의 진영은 경제가 침체되고, 서구는 활발하게 경제성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거래를 끊으면 공산주의 진영이 불리했죠.
그런데 지금은 서구는 성숙경제로 노쇠화했고 (유럽, 일본 경제성장률 1%대, 미국은 2%대),
중국과 동남아는 경제성장률 6~7%대입니다.

여기서 손을 끊어봤자 서구권이 더 뒤처지지, 앞서나가지 못합니다.


무역을 끊고 차단하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타격을 입겠지만, 그래도 최소 반토막은 살아남아서 계속 성장을 할 겁니다. 중국의 내수가 크거든요. 한해 팔리는 자동차 대수가 중국이 미국의 1.3배일걸요. 수출이 막혀서  중국 경제성장률이 6.7%인데 반토막 난다고 해도 3.3%.  이 걸로는 붕괴안하죠.
     
SpringDay2 18-08-15 04:33
   
서구가 당시에 활발하게 경제성장을 하고 있었다니.. 잘 모르시네.. 당시 서구가 얼마나 최악의 불황이었는지 아심?

저희 집에 1983년에 나온 아주 오래된 고서가 한권 있는데 거기서 보면 미국이 소련을 엄청 부러워 할 정도로 묘사되고 있어요. 소련도 매우 심각한 상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만큼 미국이 얼마나 최악의 불황이었는지를 보여줍니다. 오죽했으면 소련,일본등에게 잡힐 뻔 했어요.
SpringDay2 18-08-15 04:31
   
과연 트럼프 정권 이후에도 중국 옥죄기가 계속될것인가를 보면 답이 나오겠죠...
incombat 18-08-15 04:34
   
이미 군사정책으로 중국을 위협으로 규정했기에 경제적으로 적당히 하고 끝낼 확률은 낮습니다. 미국은 직접 공격이 아닌 간접 공격으로 중국을 끝장내야 손해를 줄이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경제는 가장 유용한 간접 전쟁의 수단입니다.

지난 세계 경제의 위기는 중국 때문이었습니다. 모든 공장이 중국에 가 있었기 때문에 중국만 돈을 벌고, 나머지 세계는 돈을 못 벌었죠. 임금 문제도 있고, 규모 문제도 있었기 때문에 다른 공업 지대는 중국 이기기 힘들었죠.
이제 그 중국 공장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 자본도 회수하고, 중국 생산품을 안 팔아 줘서 시장도 없애는 거죠.
incombat 18-08-15 04:36
   
중국이 과연 자체 기술과 자본으로 공장과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느냐가 중국의 미래를 결정할 겁니다.
봄소식 18-08-15 04:38
   
본문글 작성자입니다. 답변해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