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v.daum.net/v/20181001175516373
미국, 캐나다, 멕시코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이 타결되면서 멕시코와 캐나다를 미국에 대한 수출 거점으로 삼고 있는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새 협정이 타결되면서 나프타 역내 조달 부품 비율이 늘어나 일본 제조사들은 더 많은 부품을 일본이 아닌 나프타 역내의 공장에서 충당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또한 멕시코·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자동차의 무관세 적용 대수가 제한되면서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관세 부담을 감당하거나 미국으로 생산 거점을 옮기는 것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NHK는 도널드 트럼프 정권이 나프타 재협상을 통해 캐나다와 멕시코로부터 양보를 끌어내는 성과를 거뒀다며 미국이 향후 일본과 진행할 무역협상에서 일본산 자동차의 대미 수출 대수 제한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 트럼프가 수출 대수 제한을 관철할지 만약하게 된다면 얼마나 줄여서 할지가 관건이겠군요
20-30% 정도 줄어든 수로 정해진다면 일본은 그냥 곡소리 나겠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