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10-04 22:18
어서와, 터키편 재밋네요.
 글쓴이 : 흑룡야구
조회 : 1,129  

예전에 신라에 대한 다큐를 볼 때 신라의 금관이 사슴뿔을 형상화하고 있고, 이는 시베리아 등지 유목민의 흔적이라며, 이지역 유목민의 샤먼이 사슴뿔관을 쓴다는 말, 그 유목민족이 금을 좋아한다는 것, 그리고 고구려와 백제가 일종의 피라미드인 석축묘(돌무지무덤)을 썼던 것과 달리 흙으로 무덤을 짓고 순장하는 풍속 등을 통해 신라 역시 시베리아 유목민족의 후예라고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그 숱한 유목민족의 계통연구가 진행되지 못해 아직도 추상적인 공간인 알타이 지역이 우리의 '본'인 것 처럼 되어 있지만 확실히 방대한 시베리아 일대가 우리의 근본인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오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라는 예능을 봤는데 터키 사람들도 돌잔치 때 금을 선물한다는 사실을 보고 놀랐네요.

그런데 한편 아쉽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빠른 실용 노선으로 돌잔치도 식장에서 돈만 오가는데 금 중시 문화는 아마도 수 천 년 이 땅에 있었을 것 같은데 불과 십 수년만에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까지 하네요.

여튼 여러 모로 재밋는 방송이었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싱싱함 18-10-04 22:20
   
문화와 관습이라는 것도 사실 그 때 상황에 맞게 변화하는 거니까요.. 현실적으로 예전처럼 금 쾌척하는게 쉬운 여건이 아니니..
     
흑룡야구 18-10-04 22:21
   
IMF 이후 금은 사치라는 인식이 커졌죠.

여튼 터키도 이 문화가 있다면 적어도 수 천 년은 된 문화인데 우리는 그것을 사건 하나로 없앴다는 것에 경이롭다 못해 허탈감이 드네요. ^^;;
쌈바클럽 18-10-04 22:21
   
신라는 부여계인 고구려,백제와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긴 해요. 가야도 그렇고 어차피 고조선의 영향력 내지는 영토였던 곳이니 고조선의 후예가 맞기는 할텐데...
     
흑룡야구 18-10-04 22:22
   
듣기로 신라는 부여계라기 보다는 우리가 이른바 '선비'라고 말하는 계열이라고 들었습니다.

가야도 비슷한 계열로 큰 틀에서 보면 청동기와 철기를 실어 온 민족의 후손이라고 하더군요.

잘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레스토랑스 18-10-04 22:23
   
신라금관은 스키타이랑도  관련있음
     
흑룡야구 18-10-04 22:23
   
네, 저도 그렇게 들었습니다.
다잇글힘 18-10-04 22:50
   
금 선호문화는 북방문화의 영향을 받은 또는 북방문화의 영향을 받은 소수 민족의 이동에 의한 문화전래일 수 있기 때문에 금에 대해 꼭 그렇게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보입니다.

예전  kbs에서 방영한 모 다큐에선 전세계에 나타나는 몽골로이드(그중에서 북방몽골로이드)의 공통된 문화적 특성이 역사적으로 보자면 대체로 주변문화를 쉽게 흡수하는 개방성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북방 몽골로이드의 경우는 대부분 유목민족이고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한곳에 머무르면서 농경을 통해 독자적인 문명을 만들어나갔던 민족들과 달리 문화적 특성상 도시문명을 건설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타문화에 대해 개방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리고 사슴을 숭상하는 문화는 뭐 빙하기때부터 이어져온 순록목축 문화의 영향이 가장 클 것입니다. 시베리아라는 곳의 특성상 눈이 많이 내리고 겨울이 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나 양보다는 사슴목축이 유리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이 모든것이 사실 스키타이 문화랑 연결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스키타이인들이 민족적으로는 크게는 이란계로 분류되고 인도유럽계와 몽골로이드의 혼혈로 보더군요.
     
흑룡야구 18-10-04 23:14
   
금 문화에 대한 집착이라기보다는 터키와 우리가 문화적으로 비슷하다면 거의 2000년 이전이 유사했을텐데 금 문화가 지금까지 있다는 것은 적어도 2000년 가까이 된 문화라는 것이죠.

하지만 그것이 우리는 IMF라는 사건으로 삽시간에 사라졌다는 측면이 아쉽다는 것이었습니다.^^
incombat 18-10-04 22:55
   
요하문명의 발견으로 문명 전파의 방향이 바뀐 이론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신용하 교수님이 대동재단에서 한 강연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흑룡야구 18-10-04 23:14
   
참고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