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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1-21 12:25
조선업에서 한국이 최종승자가 되겠네요
 글쓴이 : 오대구
조회 : 6,147  

전세계 조선사 절반 문닫는다..한 1위 '장기집권' 간다

https://news.v.daum.net/v/20190121053043127

2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330개 조선사 가운데 150개가 올해 마지막 건조 물량을 인도하고 폐쇄될 것으로 추산됐다. 글로벌 조선 시황은 지난해 회복세로 올라섰지만 신규 수주물량은 기술력이 있는 소수의 조선사에만 집중돼 대다수 조선사들이 도크를 운영할 일감을 확보하지 못했다. 지난해 330개 조선사 중 1척도 수주하지 못한 곳은 190개에 육박했으며 이 가운데 102개는 지난 3년간 수주실적이 제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폐쇄되는 조선사는 한국 조선업의 맞수 중국에 집중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지난해 세계 수주물량 점유율이 32%로 한국(44.2%)에 크게 밀려 세계 조선업 2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처럼 줄어든 수주물량을 소화할 조선소 수는 110개로 전 세계 조선소의 무려 33%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 조선업계의 고질적인 저(低)품질 문제도 불거지고 있어 올해 수주를 대폭 늘리는데도 한계가 있다. 대표적 사례가 최근 시운전 2년 만에 폐선 결정이 난 후동중화조선의 LNG운반선 글래드스톤호다. 북유럽해상보험협회에 따르면 2007~2015년건조된 4426척 선박에 대한 보험금 청구 비율에서도 중국 조선소 비율이 89%로 압도적이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 조선소에 대한 선주들의 불신이 그만큼 높다는 증거"라며 "바꿔말하면 중국의 최대 경쟁력이던 '저가수주'에 대한 불신이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 조선사들은 기술력이 필요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초대형원유운반선(VLCC)등을 발판으로 전 세계 발주물량을 빨아들이고 있다. 특히 화물창 온도를 영하 163도 이하로 낮춰 기체 상태인 천연가스를 액체로 안전하게 유지·운반해야 하는 '선박 기술의 꽃' LNG 운반선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빅3'는 지난해 전 세계 LNG운반선 물량 76척 가운데 87%인 66척을 수주했다.


올해 연초 수주 출발도 좋다. 대우조선이 지난 14일과 18일 연이은 두 차례 수주계약으로 VLCC 4척 물량을 확보했으며 현대중공업도 지난 18일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반도체도 그랬고 조선업도 그랬고, 치킨게임의 최종 승자는 언제나 한국이군요

최근에는 배터리 산업도 대호황 예정이라 하니 미래가 더욱 밝고요.

그나저나 싼맛에 사면 2년도 안돼 폐기해야 한다는 중궈 배 클래스 ㅋㅋㅋ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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째이스 19-01-21 12:29
   
앞으로도 잘 지켜내기를....
핫핫 19-01-21 12:31
   
기술력이 딸려도 너무 딸리나 보네 2년도 안돼 폐선되고 신용을 잃었으니...
보미왔니 19-01-21 12:34
   
굿~~~~~~~
소투킹 19-01-21 12:40
   
작년 4월부터.. 조선업 수주.. 8년만에 다시 세계 1위 차지 뉴스.
백두한라 19-01-21 12:48
   
기술 유출 스파이 범죄자들 집안 콩가루 수준으로 법개정 해야되요
피곤해 19-01-21 12:57
   
외국인 근로자 손 안보면 희소식 아니쥬.
지금껏 1차 2차 포함한 조선업 관련으로 밥 벌어 먹던
근로자 80%가 밥숫갈 놓고 각자도생 하고 있어
그 80%를 다시 채워 넣어야 하는데...글쎄요
     
왕두더지 19-01-22 08:19
   
다시 돌아가겠죠.. 수십년 일했던 건데 잊어먹을리도 없고
그리고 기술직이 각자도생이 쉽겠어요?
qufaud 19-01-21 12:58
   
저가도 저가만큼의 돈값은 해야죠
시가의 절반값이라고 CPU 껍데기 속에 납덩어리 넣어서 팔면 되나요 그런셈이죠
SuperEgo 19-01-21 13:08
   
10년넘게 업계에 일하면서 중국에 2년간 파견을
다녀오며 그간 누누히 말했던것이 중국과 일본에
껴있는 넛크래커이론은 조선업에 맞지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중국에 파견나가있는 동안 실상을
너무 적나라하게 봤거든요.  자국발주선을 제외한
외국선사의 중국발주는  금융지원을 통한 공짜발주의
유혹때문이었습니다. 그게 독배란걸 이제 깨달은겁니다.
20년 길게는30년을 보고 발주하는배가 멈춘다면
단지 피해가 배에만 한정되는게 아니거든요.
또 무엇보다 인력이 집중되는 조선업특성상 작업자들의
소속감,일에대한 책임감 그리고 노하우의 전수라는
측면에서 중국은 후진국입니다. 조선소는 노동자를
노예취급하고 노동자는 일보다는 임금에 따라 철새처럼
이동합니다.  금요일에 끝날일을 토요일로 미루는건 일상이죠. 특근해야하니까요. 한국조선이 10명이서 할일을
50명이서합니다. 인건비 싸면  뭐하나요 몇배로 사람이
더들어가는데.. 국내조선은 지금 비대해진 조직을 털고
허리띠 졸라메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관성으로 해왔던
그런 체계까지 부술수있을지는 좀더 지켜봐야겠죠.
개인적으로는 도요타따라한답시고 도입한 JIT시스템
이거 버려야합니다. 배마다 다른시스템 다른자재가 .들어가는데 컨베이어 벨트에 올려놓고 만드는 자동차생산
방식을 도입해서 비용절감을 노렸지만 지난10년간
무리수인게 드러났죠. 여튼 지금이 정말 중요한 과도기
인듯하네요.
     
Y금강불괴Y 19-01-21 13:45
   
좋은 지식정보 감사합니다.....
스크레치 19-01-21 13:12
   
정도를 걷는것

꾸준한 기술력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것


대한민국 제조업이 왜 흔들리는 듯 하면서도 결국 최종적으로 잘나가는지엔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굿보이007 19-01-21 13:33
   
중국은 조선업에 규격같은게 없다더군요.  그냥 마구잡이식 설계에 너트하나 빼먹어서 팔까봐 감시하는 사람까지해서 한 조를 이뤄서 작업한다고함.
잘좀허자 19-01-21 13:37
   
일본이 입버릇처럼 대는 핑계..결국 일본 한국 중국 차례대로 저절로 옮겨가는 산업이 아니었음...걍 한국이 종착역...
묘묘 19-01-21 13:56
   
중국에 따라잡힌다고 불안에 떨어왔는데  실상은 몇바퀴 차이나는데 같은 선상에서 달린다고 따라잡힌다고 떠는거였네.. 그래도 앞날은 아무도 모른다고 중간에 걷는다면  진짜 따라잡힐수도 있으니 계속 뛰어야된다
아잉몰라 19-01-21 13:59
   
중국이 잘만드는 선박은 자주 나포되는 통통배가아닐지 다썩어 문드러져가는데도 잘 돌아댕김
ewsn 19-01-21 14:02
   
참....  어떻게 만들었길래 2년된 물건을 폐기하지... ㅉㅉㅉ
그리고 세계1위 해야 곡소리 않하니....  우리 조선업도 체질개선 해야죠...
punktal 19-01-21 14:18
   
선박 기관사로 일하면서 얼마전까지 7년된 중국산벌크선을 탔었습니다.이건 해도해도 너무합니다.엔진은 매달 오바홀 해야하고 그래도 뜬금없이 실린더라이너가 깨져서 공해상에서 배멈추고 파도따라 흘러가면서 밤새워 라이너 교체작업하고 (파도 심했으면 죽음이죠.) 볼트는 19미리 자리에 18미리가 중간중간 들어가있지를 않나 기름청정기는 고장이 나도 한국업체들은 이거 수리 못하겠다고 합니다.갑판쪽에 파이프는 전부 녹슬어서 운항중에 계속 교체작업합니다.7년 밖에 안 된 배가요.들어보니 가격은 정말 싸더군요.한 번 사용해보고는 돈 있는 선주면 두 번다시 주문하지는 않겠더군요.물론 한국선주들은 합니다.할아버지 기관사들이 경력은 오래되었는데 육상에 가봐야 아파트 경비밖에 못 하는데 그래도 배타면 기관장님 소리 들으면서 월급도 중소기업 과장정도는 주거든요.정말 악착같이들 일하시죠.그 분들 경력으로 직접 수리해나가면서 운영하는거죠.
구름을닮아 19-01-21 18:23
   
중국배는  보험  사기칠때  유용하겠네요.
싸게  들이고  비싼  보험금  받기  딱  좋은  설계품이네요..
좋은여행 19-01-22 00:51
   
외국선주들 보험금 때문에라도 중국 배 못 살듯 , 물론 그것 보다 배 하루 노는데 따른 손실이 더 나가겠지만, 암튼 싸게 중국 선박 발주한 외국 선주 다 가가 떨어지겠군요 보험금 청구비율이 89%라니 헐 .
세임 19-01-22 01:18
   
     
Sulpen 19-01-22 18:11
   
헉... 뭔가 전문적인 사이트...
전쟁망치 19-01-22 01:47
   
아직 중국 정부가 살아 있으니 너무 맘 놓아선 안 됩니다
전쟁망치 19-01-22 01:50
   
반도체 패키지 시장도 우리가 뺏어 올수 있는 시장이고
그리고 만약 이지만 북한이 메인보드 시장에 뛰어 든다면 그 쪽에 들어가는 부품도 일본산위주에서 우리나라산 위주로 바꿀수 있게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 됩니다.

대만산 메인보드의 대부분 부품이 일제 거든요
바늘구멍 19-01-22 03:17
   
짱께  ,왜구는  단지  레이스  카드일뿐
영어탈피 19-01-22 09:56
   
한국도 적다 뿐이지 폐쇄되는 중소 조선사들 많을듯...
     
꿈속나그네 19-01-22 11:32
   
그럴지도 모르죠 근데 느낌이 완전히 다름~ㅋ

한국 중소 조선사들... 몇개 있지도 않았지만 그 회사들은
중국 조선업이 커지면서 위축된 한국 거대 조선소 인력이 많이 유입됐는데
돈벌이 자체는 오히려 꽤나 짭짤했다고 하더군요~
그 이유가 중국에서 만든 저품질 배들이 툭하면 고장과 이상이 생기는데
중국에선 그걸 수리할 여력이(능력이) 없었고 결국 한국에 수리를 의뢰해서
한국의 중소 업체와 기술자들이 꿀빨면서 신명나게 벌었다는~ㅋㅋ

근데 이제 그 한계가 와서 중국 조선사들이 줄줄이 망하면
중국산 저가 선박 수리하며 꿀빨던 중소업체가 일거리가 줄겠죠~
근데 그 인력은 원래 있던곳, 한국의 대형 조선사로 복귀하면 그만인것을~ㅎ

라고 조선소에서 일하는 사촌형이 말해줬음~ㅋ
또 중국이 삽질해준 덕분에 싼게 비지떡이었다 역시 한국이 최고다
돈좀 더 주더라도 한국에 의뢰하는게 결국 남는거다라는 분위기가 고조되어간다고
조선업이 이제 과거보다 더 활기를 띄게될거라고 하더군요~ㅎ
user386 19-01-22 14:12
   
자동차 아무리 싸도 목숨과 결부된 것이라 싸구려 저품질 중국제 안타듯... LNG선도 그렇다 하더군요.
품질을 믿을 수 없으니 혹여나 폭발 사고라도 나면 대형 참사가...
춘스리 19-01-22 15:30
   
한국과 중국의 기술력 차이를 떠나서 조선업 자체가 하향산업.
LNG 해양플랜트 전부 화석연료 때문에 필요한 선박인데 태양광 풍력 등 대체 에너지의
기술력이 점점 좋아지고 있음.
우리나라 먹거리중 조선업은 이미 바닥인게 정설.
     
굿잡스 19-01-22 19:05
   
글쎄요. 태양광 풍력등이 그리 유망 산업이고 잘 나가면 기업들 매출이고 수익성이 좋아야
하는데 그닥에

특히나 국토가 작은 나라에서는 그러면서 인구 밀도 높은 나라에서는 이런 대체에너지로만
굴리기에는 여전히 한계가 뚜렷한 분야이군요.

한때 신발을 하향 저가 산업 어쩌고 했지만 결국 몇개의 브랜드가 고가로 꿀빨고 있고
조선업도 다르지 않다 보군요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운송 효율성과 가성비로 바다를 이용한 대규모 선박 수송만한게 없다는 점에 갈수록 이런 선박도 스마트화되어 저에너지 고효율로 대체 되고 있는 상황에다 무엇보다 조선업이 가지는 일자리 창출이 상당)
          
춘스리 19-01-22 19:41
   
애매하게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하향산업이 아니라는 건지 아니면, 한참 멀었으니 아직 먹거리이다 라는 건지?
후자라면 동의합니다만...
우리나라 먹거리산업은 잘 아시겠지만 세계 점유율이 독보적이고 고부가가치인 것들을 말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조선업은 단물 다 빠져간다는 것이고요.
또 모르겠네요. 화석연료말고 다른 무언가를 실어나를 선박이 필요하고 그 선박 제조기술을 우리가 가진다면.
               
굿잡스 19-01-22 20:22
   
제 설명이 그리 어려운지? ㅋ

사람이 신발을 신지 않을 상황이 아니라면 신발을 단순 하향 어쩌고식으로 보는건 상당히 무책임하고 단순한 시각이듯 세계의 엄청난 물동량이 지금도 바다를 통해서 수송되는게 엄연한 현실인데 조선업을 단순히 하향 산업이라고 보는것 역시 단순한 시각이군요.

그리고 님이 말하는 태양광이니 풍력 어쩌고 이게 땅좁은 나라에서 얼마나  고효율에 그때 그때 쓸수 있는 매머드급 에너지를 생산해낼수 있는지는 관련 자료만 봐도 쉽게 알 문제에 얼마나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비효율성이 여전한지도 조금만 검토해도 알 부분으로 아직도 갈길 먼 여러 난제들이 여전하군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새로운 트렌드에 첨단 산업들이 무수히 생겨난다고  기존의 굴뚝산업이라고  무시할 수 없는 산업들은 여전하군요.  대표적  기간 철강산업이고  이는 또한 자동차 조선업등과도 연계되어 고용부터 다양한 산업의 파급효과와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 오는 산업이군요.

전 이만.
                    
춘스리 19-01-22 21:29
   
전 이만?? ㅎㅎ
의견이 잘 오가는 듯 하더니 빈정이 상하셨나 말 본새가 상스러워지시네요.
이래서 국뽕이 무서운가 봐요.
아무래도 굿잡스님은 먹거리 산업이 뜻하는 바를 잘 모르시나봅니다.
사비꽃 19-01-22 22:56
   
조선업은 일본-한국-중국 순으로 넘어갈 줄 알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