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330개 조선사 가운데 150개가 올해 마지막 건조 물량을 인도하고 폐쇄될 것으로 추산됐다. 글로벌 조선 시황은 지난해 회복세로 올라섰지만 신규 수주물량은 기술력이 있는 소수의 조선사에만 집중돼 대다수 조선사들이 도크를 운영할 일감을 확보하지 못했다. 지난해 330개 조선사 중 1척도 수주하지 못한 곳은 190개에 육박했으며 이 가운데 102개는 지난 3년간 수주실적이 제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폐쇄되는 조선사는 한국 조선업의 맞수 중국에 집중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지난해 세계 수주물량 점유율이 32%로 한국(44.2%)에 크게 밀려 세계 조선업 2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처럼 줄어든 수주물량을 소화할 조선소 수는 110개로 전 세계 조선소의 무려 33%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중국 조선업계의 고질적인 저(低)품질 문제도 불거지고 있어 올해 수주를 대폭 늘리는데도 한계가 있다. 대표적 사례가 최근 시운전 2년 만에 폐선 결정이 난 후동중화조선의 LNG운반선 글래드스톤호다. 북유럽해상보험협회에 따르면 2007~2015년건조된 4426척 선박에 대한 보험금 청구 비율에서도 중국 조선소 비율이 89%로 압도적이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 조선소에 대한 선주들의 불신이 그만큼 높다는 증거"라며 "바꿔말하면 중국의 최대 경쟁력이던 '저가수주'에 대한 불신이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 조선사들은 기술력이 필요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초대형원유운반선(VLCC)등을 발판으로 전 세계 발주물량을 빨아들이고 있다. 특히 화물창 온도를 영하 163도 이하로 낮춰 기체 상태인 천연가스를 액체로 안전하게 유지·운반해야 하는 '선박 기술의 꽃' LNG 운반선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빅3'는 지난해 전 세계 LNG운반선 물량 76척 가운데 87%인 66척을 수주했다.
올해 연초 수주 출발도 좋다. 대우조선이 지난 14일과 18일 연이은 두 차례 수주계약으로 VLCC 4척 물량을 확보했으며 현대중공업도 지난 18일 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반도체도 그랬고 조선업도 그랬고, 치킨게임의 최종 승자는 언제나 한국이군요
최근에는 배터리 산업도 대호황 예정이라 하니 미래가 더욱 밝고요.
그나저나 싼맛에 사면 2년도 안돼 폐기해야 한다는 중궈 배 클래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