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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2-17 15:49
한국gm은 국유화 안되나요?
 글쓴이 : 이리듐
조회 : 1,165  

한국GM, 부평2공장 5차 생산 감축 추진…폐쇄 수순 우려

http://naver.me/FDJSutWT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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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ff 19-02-17 15:51
   
그건.. 국민세금 퍼부어 사겠다는 얘기.  가능성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시발가생 19-02-17 15:54
   
원래 군산공장 폐쇄 결정보다...부평 2공장 폐쇄가 먼저 얘기나왔어요.
이미 2017년부터 지엠 직원들 1공장으로 옮기려고 준비했었음.
근데 갑자기 군산이 폐쇄되니 어이가 없었음.
토튼쏘니 19-02-17 15:56
   
단순히 공장 국유화한다고 해서, 자동차회사가 운영되기란 어렵겠죠.

GM에서 신차를 배정받아야할텐데...기존차량들도 GM이 허가해줄거 같지도 않고

거기다 르노삼성도 같은 수순을 밟아갈거 같은데, GM을 해주면 르노삼성도 인수해야되니...


세계적으로 자동차 브랜드들이 전기차같은 비 내연기관 자동차시대를 대비해서, 해외공장은 물론 인력을 감축하는중이라더군요.
     
이리듐 19-02-17 16:04
   
http://m.mk.co.kr/news/headline/2018/154406

gm과 협력업체까지 합하면 연관근로자수가 14만명이라네요.

제가 볼 땐 국유화말곤 대안이 없는듯.
          
토튼쏘니 19-02-17 16:06
   
당장 생산을 이어나갈 차종이 있어야하는데
기술개발, 디자인부터가 문제고, 브랜드인지도도 문제가 되겠죠.

당장 GM에게 차량몇개 라이센스를 얻어올수는 있겠지만
뿔늑대 19-02-17 15:58
   
어쩜 호주 꼴 나겠네유
허투루 19-02-17 16:00
   
공장 사서 어디다 써요.

gm문제는 최대한 늦춰보려는 정도지 해결책이 없어 보입니다.
     
토튼쏘니 19-02-17 16:02
   
방법은 가전업체들에게 세제혜택, 정부지원등 약속하고
전기차 사업에 뛰어들도록 하는거 밖에 없어보입니다.

삼성이 M&A 하는거 보면 전기차시장에 뛰어들거 같기는한데, 그게 언제인지, 어느나라에서 주로생산할건지가 문제죠. 아마 르노삼성 재인수?, 아님 베트남?

물론 이경우 하청업체들 상당수 부도는 막기힘들겠지만요.
TheCosm.. 19-02-17 16:05
   
냉정하게 이야기하자면 시도조차 해서는 안됩니다.
잘못된 전례를 한번 만들어버리면, 여기건 저기건 전부 손벌릴 태고...
자동차 산업이 단순히 공장을 인수한다해서 자동차를 만들어 팔 수 있는 구조도 아닙니다.

그리고 당장 본사가 있는 미국에서조차도 대규모 감원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기업의 결정에 대해 국가가 지나친 간섭을 하는 모양새밖에 되질 않습니다.
     
토튼쏘니 19-02-17 16:08
   
ㅇㅇ
전세계 자동차업체들이 내연기관 종식을 기정사실화하고, 규모를 줄이고 있다더군요.
     
이리듐 19-02-17 16:14
   
음 미국의 경우도 2009년 금융위기 당시 gm을 국유화 했다가 다시 민영화한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정부는 오히려 막대한 차익을 남겼다네요. 물론 이것때문에 시작된 구조조정이지만요.

http://naver.me/5bGYq1BX
          
TheCosm.. 19-02-17 16:25
   
1.금융위기 당시 시티은행과 GM에 대한 국유화는 기업경영의 악화와 더불어 급격한 자본 유출을 국가가 대신 일시적으로 메워준 일종에 수혈에 가까운 행위였습니다. 기사에서는 의도적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누락되어있는데. 당시 양대 기업 모두 빠른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고강도의 구조조정이 수반되었습니다.

2. 우리나라도 미국과 방식만 다를 뿐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왔습니다. 기업은행과 국민연금을 통해서 말입니다. 이런 눈가리고 아웅식의 지원조차도 지금까지 크게 비판되어왔는데. 직접적으로 한다고 크게 달라지는 게 있을지 의문입니다.

3. 한국GM은 이미 따로 떨어져서 자생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당장 해당 산업을 유지하기 위한 특허/라이센스, 디자인, 설계, 유통, 설비 등의 기본적인 부분에서 어떻게 감당할까요?  이것을 이끌 '머리'가 없는데. 국유화를 한다고 없던게 짜란하게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GM의 국유화때는 당장 유출된 자본을 메워주는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한국GM을 국유화하는 것은 머리를 만들어 이식해야하는 것과 같이 말도 안되는 일에 가깝습니다. 설령 가능하다할지라도 성공하리라는 보장이 너무 희박합니다.
          
TheCosm.. 19-02-17 16:37
   
그리고 결정적으로 국유화를 한다고할 시 투입될 예산이 어마어마한데. 그것도 단순히 재무적투자로 접근한 게 아닐 겁니다. 게다가 시티은행이나 GM이나 여차할 때 팔아버린 자산이라도 있지, 한국GM에는 그럴만한 자산이 없을 겁니다.

결국 난이도의 차이가 너무나도 큽니다. 실패하면 빠져나갈 타이밍도, 투입된 자본도 못건지고 망가진 수도꼭지마냥 계속 좀비처럼 살려야할탠데. 이러면 더 심각해진다는 건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러면 정말 끝장입니다.
               
이리듐 19-02-17 16:42
   
그렇다면 어쩔수없네요. 걍 언젠가 터지는 시한폭탄이군요
kpopgogo 19-02-17 16:12
   
앞으로 삼성전자가 GM코리아와 르노 삼성을 모두 인수해 자동차, 특히 수소자동차 사업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는 다국적 IT회사, 가전회사, AI전문회사 등이 참여해 피튀기는 싸움이 될겁니다.
     
스크레치 19-02-17 16:14
   
삼성전자가 수소자동차 사업에 뛰어든다?

가능성은 거의 제로라고 보여집니다.
          
토튼쏘니 19-02-17 16:17
   
ㅇㅇ
수소차는 지금 뛰어들기엔, 기술축적인 면에서 가능성이 없죠. 수소차도 내연기관만큼 부품숫자도 많다던데
qufaud 19-02-17 16:28
   
자동차는 공공재가 아니라서 명분도 없어요
국내기업이라면 기사회생용 링게르를 꽂아준다는 지원명분이라도 있지만 gm은 그도 아니죠
엘알 19-02-17 16:49
   
국유화 하면  노조가 더 ㅈㄹ함
     
이리듐 19-02-17 16:57
   
https://wspaper.org/article/19449

노동계에서 줄기차게 요구하는 게 국유화입니다
          
토튼쏘니 19-02-17 17:07
   
대책도 없이 당장 급한불 꺼달라는거죠.

한국GM을 정부가 인수한들, 무슨차부터 생산할건지(GM에 라이센스를 사든, 개발하든),
뭐 군납용차량 전용 공장으로 전환할수도 있겠지만(기아에서 라이센스를 사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