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5-03-26 02:05
삼성이 LG의 WRGB OLED를 따라가네요.(수정)
 글쓴이 : 참치
조회 : 7,282  


(이전에 WRGB와 WOLED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해서 분별없이 썼습니다만, WOLED로 모두 수정했습니다.)




삼성이 LG의 WOLED를 따라가네요.    


뭐, 저야 WOLED가 시판되기 전부터, RGB OLED의 복잡한 공정 보다 더 쉬운, 이런 류의 기술이 나올거라 예상 했고, 그런 제품을 LG가 실제로 상품화 하는 것을 보고, 기술의 우위보다는 실용성을 선택한 LG에 호감을 느꼈습니다.


아마 저 말고도, 이렇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셨던 분들 분명 있으셨을 거고요. 그만큼 상식에 맞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WOLED에 대해, 기자들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RGB OLED 보다 WOLED의 기술을 더 고급기술로 이해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그래서 간략하게 제가 아는 선에서 기술의 특징을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엄연히 말하면 WOLED는 공부 못 하는 아이가 꼼수를 부려서 시험점수를 높게 받은 것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게 실용성을 강조한 꼼수여서, OLED의 시장형성에 걸림돌이었던, 수율과 생산가격의 문제를 일정 해소해 주는 효과가 주요했고, 3D전쟁에서도 셔터글래스를 고집하던 삼성이 한쪽발을 담그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나마 삼성이 고급기술을 고집하지 않고, 실용성을 선택했다는 점은, 일본과 같은 전자산업의 고질병과 오만에 물들지 않았다는 점에서 고무적이군요. ㅋ


캡처.PNG

* 사진은 위쫏 삼성의 RGB OLED, 아래쪽 LG의 WOLED 의 구조 입니다.



사실, 시작말은 주절주절 길게 썼지만, 기술의 차이는 매우 간단합니다.;;


삼성은 순수하게 RGB의 OLED소재를, 마스크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증착시킨 것이고요. 


      LG는 마스크 없이 글라스 전체에 R증착 + 다시 전체에 G를 증착 + 다시 전체에 B를, 이렇게 적층으로 증착시켜,


                              기존 LCD의 백라이트 패널과 같은 상태를 만든 후에,(RGB를 모두 증착시키면 W가 되죠.)


               역시 기존의 LCD와 비슷한 컬러필터(RGB무색)를 덧씌워서 색을 구분하는 기술 입니다.


삼성의 방법은 마스크를 사용하여 미세하게 3가지 색을 여러단계에 걸쳐 증착하면서 공정이 길어지고, 그만큼 수율이 떨어집니다.


LG는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공정의 난이도가 낮고 공정 단계도 줄어들죠.


하지만, LG는 필터를 사용하면서 빛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건 정확한 정보가 없어 어떻게 얼마만큼 손실이 발생하는 지는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만, 같은 크기의 같은 TFT구조에서 인가되는 전압과 전류의 양은 한계가 있습니다. 필터로 인한 손실은 무조건 발생합니다.


W셀을 넣은 것이 그 방증이 아닌가 싶습니다. W셀을 넣어서 낮아진 조도를 높이는 것이죠. 그것이 아니면 전혀 필요없는 셀입니다. ㅡㅡ;; 그리고, 이렇게 안 하면, 밝은 화면에서 전기를 두배로 처묵처묵 할테니까요.


아무튼, WOLED는 기존 LCD와 비슷한 구조에서, 액정 대신 백라이트를 셀단위로 콘트롤 해서 영상을 뿌리는 물건입니다. ㅎㅎ 그런데, 이게 가격이 참 착하단 말이죠. ㅋㅋㅋ 삼성이 따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쓰일지는 알 수 없어요. OLED 시장이 커지면 도태될 기술인지, 아니면 더 진보되어 RGB OLED를 넘어설 기술이 될지... ㅡㅡ;;  일단 필터를 사용한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뭐, OLED의 가장 큰 장점은, 조색이 아닌 시야각과 반응속도라고 생각하는 1人이기 때문에, 상당히 오랬동안 쓰일거라 생각하지만요. 물른 플랙서블의 성질도 구현할 수 있고요.


아, 그리고 신문 기사를 보니, 삼성에서 예전에 WOLED의 개발을 주장했던 연구원들을 이미 다 정리해버렸다는 군요. ;;; 삼성이 이런 점에선 가차없네요. ㄷㄷㄷ;;  일단 가장 효율적인 구조는 LG가 특허로 막아놨을테니, 우회기술을 파야하는데.... ㅋㅋ 은근 재밌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드림케스트 15-03-26 02:06
   
어려워..요.
     
참치 15-03-26 02:11
   
;;; ㄷㄷㄷ;; 죄송합니다. IT에처음 관심갖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좀 더 정보를 많이 드려야 했는데... ;;
빠가모노 15-03-26 02:18
   
삼성이든 LG든 기업이라면 돈이 먼저이죠
공학이란것도 돈이 관련되있는거라 물리,화학에서 빠져나온거구요
참치 15-03-26 02:29
   
설명이 매끄러지 못 하다고 하여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
민식이냐는 15-03-26 03:15
   
재밋게 봤습니다.
griaso 15-03-26 04:26
   
아무리 봐도 그림으로 봐서는 LG의 WOLED가 구조가 더 복잡해보이는데요.
어차피 픽셀당 RGB 3개 소자만 박아놓으면 백라이트도 필요없고 그상태로 발광이 되는데 LG꺼는 각각의 소자를 층층이 쌓고 그위에 다시 소자별로 다시 RGB를 박아넣는데 이중으로 들어가잖아요. 만약 같은 크기면 소자 각각의 크기가 떨어져서 색상 정확도, 색상 표현력, contrast ratio등이 떨어질것 같은데요.
 
아무리봐도 LG가 미세공정 기술이 떨어져서 같은방식으로 개별소자 증착하면 수율이 안나오니  그냥 한장씩 깔아버린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러다보니 밝기가 떨어져서 원래는 필요없던 백라이트가 필요하니 결국 백라이트를 없앨수있어서 선명함이 장점이었던 OLED의 목적이 사라지고 LCD랑 다를바가 없어지잖아요.

이거 비슷하게 LEDTV라고 삼성이 액정TV 백라이트를 형광등에서 LED로 바꾸면서 팔았던 꼼수 비슷한데 LG가 삼성이 재미본 방식 따라하는거 같습니다. 질의 손해를 양산 가격과 마케팅으로 한다는건데. LG가 마케팅능력이 떨어져서 두고봐야할것 같습니다.

LEDTV때는 반대였죠 . LG는 밝기를 위해서 LCD 패널 전체 뒷면에 다닥다닥 LED박아 넣었는데 삼성은 LED를 패널 테두리로만 감싸서 LED전구를 훨씬 적게 넣어도 되니 가격이 더 싸졌죠.  화질을 소모해서 단가낮추기 흔한 일입니다.
     
참치 15-03-26 19:22
   
아니요.. 적층이라는 것은 흰색을 내기 위한 증착이고요. 이것을 다시 컬러필터로 거르는 겁니다.

삼성은, 100만화소라면 마스크를 이용해 3가지 총 300화소 패턴을 찍어내는 거고요.

LG는 패턴없이 발광소재를 증착하는 겁니다.  즉 패턴이 없이 그대로 RGB를 도포하듯, 전체면에 증착 그 위에 컬러필터를 이용해서 패턴을 구분하는 거죠.

 

TFT 패턴에 맞춰서 마스크를 이용해 셀들을 모두 증착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공정이 더 쉬워요.
griaso 15-03-26 04:33
   
AMOLED기술 삼성이 전체시장의 97%나 공급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노키아(현 마이크로 소프트)의 클리어 블랙 tech도 삼성이 만든 AMOLED에 필름 한장 붙인게 다고
모토로라는 약 6개월-1년 차이로 삼성이 공급할때 갤럭시에 들어가는 패널보다 뒤쳐지는 디스플레이를 주는것 같습니다.

원래 기술은 미국대학교에서 나왔고 코닥이 관련 특허가장 많을 겁니다. 그리고 양산을 일본애들이 도시바였나 어디였나 도전하다가 수율도 안나오고 돈도 많이 깨져서 포기하고 특허나 기술 팔아치웠을겁니다. 삼성은 뚝심있게 엄청난 시행착오(5년이상 개발기간) 돈을 쏟아부어서 (3-5조 이상) 자그마한 휴대폰 디스플레이 양산에 성공했죠. 생각보다 양산이 쉽지 않은지 지금쯤 대만이나 중국에서 쏟아져 나와야하는데 아마도 반도체 업체 특성상 인건비는 별로 가격에 포함안되고 공정과 수율에서 삼성가격으로 이익을 내는게 아직 불가능해서인듯 합니다.
     
참치 15-03-26 19:27
   
주제와 좀 거리가 있는 의견이네요. 아무튼 잘 보았습니다.
맘마밈아 15-03-26 04:54
   
oled는 PDP와 비슷한 신세가 될거 같습니다. 현재 LED도 화질이 이쁘게 잘 나와줘요. 명암비도 큰 부족함이 없고요. OLED시연한걸 봤는데 그렇게 인상적인진 않았다는 ..게이머에게 중요한 인풋렉도 좋지 않다고 하고요. OLED반값에 UHD를 사면 그게 훨씬 만족도가 높아요. UHD라고 FHD 화질이 안좋은게 아닙니다. 삼성UHD 사용중인데 명암비 색감 전부 좋아요.
     
참치 15-03-26 19:27
   
아니요. LCD는 도태될 수 밖에 없어요.

LCD는 태생적으로 액정의 기계적 움직임에 의해 영상이 발현되는 것이라, 반응속도와 시야각에 따른 화질손실을 없앨 수 없습니다.

3D영상과 움직임이 빠른 영상, 그리고 점점 시장을 키우고있는 VR에서 oled는 독보적입니다.

오히려 LCD가 pdp와 같이 없어지게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