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자자하다 하는 한국에서 일식을 새로 붐이라고 한다. 산케이 신문 서울 주재 객원 논설 위원의 구로다 가쓰히로 씨가 리포트하자.
일본에서는 반한 감정의 고조로 코리아 타운으로 알려진 도쿄 신 오쿠보는 파리가 날리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반일·한국에서는 일본 음식이 인기에서 크게 융성하였다, 개점이 잇따르고 있다.
또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은 줄고 있지만 반대로 일본에서는 지진·방사능의 소문 피해로 줄어든 한국인의 귀환.
한국의 반일은 옛날부터 최근 더욱 달아오르는 것은 아니다. 언론과 정치·외교를 제외하면 거리에서는 반일은 보이지 않는다.
"반일 습관"한 일반 국민은 "그거, 이거"에서 "일본"을 즐기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여러가지로 한국이 눈에 띄게 된 탓인지, 옛날의 차별·편견은 또 다른 새로운 반 한국이 생긴 것 같다.
서울에서 바라보면 이제 한국 반일보다 "그거, 이거"이 통용되지 않게 된 일본의 반한 쪽이 마음에 걸려.
"한국인은 세계 제일 반일에서 세계 제일 친일"라는 것이 진작부터 필자의 지론이다. 예
를 들면 한국은 옛날부터 세상에서 가장 일본 요리점이 많아 세계에서 가장 일본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한국에서는 일본 요리를 "일본식(일본 시쿠)"과 같다 왔다.한국 요리는 "한식"에서 양식은 "양식"이다. 그
런데 그동안 일본 요리에는 문제가 있었다.
베이징 근무에서 서울 근무가 된 일본인 비즈니스 맨은 "일본 요리는 베이징이 잘"과 자주 했다.
즉 일본 음식은 한국화된 곳이 있고 진짜를 먹은 마음이 들지 않다는 것이다.
확실히 일본 요리에 김치나 생마늘은 맞지 않고 회도 흰자위만 수북하게 되면 일본 요리에 안 된다. 일
본
요리는 대중화되고 한국식으로 편곡돼 맛이 없었다. 한편 중국에서는 일본 요리는 완
전히 외국 요리로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본고장에서 가깝고 잘한다는 것이다. 한국은 그것이 알
았
는지, 최근 새로운 일식 붐이 일어나고 있다. 잘 되고 정품(즉 브랜드)지향이 강해진 것이다. 일식"아름다움"이나 "건강함"은
한국 사회에 세련된 것으로 압도적 인기이다. 정치권은 반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옛부
터
회식이 되면"일본식"요리점을 즐겨 썼다. 지금도 그것은 변하지 않았지만, 가는 가게가 바뀌었다. 모두 고급 초밥 집에서
하고 있다. 대중에게는 회전 스시
나 일본식 술집이 대인기로, 특히 젊은 부부에게는 그것이 멋진 데이트 코스로 되어 있다. 가명도 순 일본
식의 히라가나가 많아 빨간 초롱으로 되어 처마 밑에 달려 있다.대학 주변 등 젊은이 가에서는 라면, 타코야키도 정착했다.
2014.04.26 07:00
http://www.news-postseven.com/archives/20140426_25169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