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의 물류중심지가 된다고 하는데
1번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부산항의 연결로 일본과 유럽 중앙아시아 물류가 선박이 아닌 철도로 한반도를 지난다
2번 중국 만주나 북부의 생산물품이나 자원 (석탄 희토류 철강)등이 철도로 한반도를 거쳐서 부산항에서 선적되어 일본이나 미국으로 간다
3번 수출대국인 한국의 생산품들이 유럽이나 중앙아시아로 수출시 선박이 아닌 철도로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간다..
뭐 대충 이런거 같은데 이게 경제적으로 크게 실익이 있는건가요?
근데 어디서 듣기로는 한국제품을 수출하는 경우 시베리아 철도를 이용하는게 경제적 실익이 별로 없고 기존의 해로를 이용하는게 오히려 더 경제적이라더군요. 선박의 적재량이 기차를 압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