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5-08-12 23:19
한반도가 통일되면 물류중심지가 된다는게 사실인가요?
 글쓴이 : 소변기
조회 : 1,581  

동북아의 물류중심지가 된다고 하는데

1번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부산항의 연결로 일본과 유럽 중앙아시아 물류가 선박이 아닌 철도로 한반도를 지난다

2번 중국 만주나 북부의 생산물품이나 자원 (석탄 희토류 철강)등이 철도로 한반도를 거쳐서 부산항에서 선적되어 일본이나 미국으로 간다

3번  수출대국인 한국의 생산품들이 유럽이나 중앙아시아로 수출시 선박이 아닌 철도로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간다..

뭐 대충 이런거 같은데 이게 경제적으로 크게 실익이 있는건가요?

근데 어디서 듣기로는 한국제품을 수출하는 경우 시베리아 철도를 이용하는게 경제적 실익이 별로 없고 기존의 해로를 이용하는게 오히려 더 경제적이라더군요. 선박의 적재량이 기차를 압도해서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만원사냥 15-08-12 23:20
   
이와 비슷한 질문을 했었는데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07&wr_id=278013&sca=&sfl=mb_id%2C1&stx=tsyun627&spt=-26095&page=1

이 분이 알기 쉽게 설명해줬었던 기억이 나네요. 님도 참고하세요.
     
아악스용 15-08-13 09:02
   
협궤, 표준궤, 장궤(1600,1668,1676mm)
나라별로 달라서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열차 개발 된지 한참 된걸로 알아요
해저연결만 되고 차량만 있으면 일본까지도 운행 가능해요 ㅜ.ㅜ
http://gtp.or.kr/antp/new_tech/view.jsp?cPage=14&gubun=002&keyType=&keyWord=&menu=null&no=147344&left=3

https://ko.wikipedia.org/wiki/%ED%98%91%EA%B6%A4
시아L 15-08-12 23:22
   
님이 신경쓸 필요는 없는 사항같군요.
     
소변기 15-08-12 23:25
   
          
리신 15-08-12 23:25
   
ㅋㅋㅋㅋㅋ빠른 포기 ㅋㅋㅋㅋㅋ아 귀여워
전쟁망치 15-08-12 23:30
   
태평양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

대륙 세력인 중국과 러시아는 꼭 항구가 필요하다보니

그리고 대륙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 해양세력인 일본은 철도가 필요하고


우리나라 즉 한반도는 어쩔수 없이 물류 중심지가 (잘만 구축하면)  될수 밖에 없어요


이미 북한에 항구를 수십년을 장기임대한 중국과 러시아가 있어요
끄으랏차 15-08-13 02:37
   
어느 정도는 있지만. 무슨 아시아와 유럽 전체 물류를 아우르고 이런건 아니예요
말씀하시는 대로 선박이 더 경제적이예요.
여기에 반박하는 분들이 있던데.
좋은 예가 있는데
선박보다 철도가 더 경제적이면
미국에서 아시아로 오는 물류는 전부 서부 혹은 동부 둘중 한 방향으로 집중되어야 합니다.

서부나 동부중 항로가 더 경제적인 쪽을 택해서
미국내의 모든 물건은 철도로 실어서 그쪽 방향으로 모두 운반해서 선박으로 나르겠죠.

그런데 현실은 동부에서 생산되는 물건은 대서양에서 그대로 선박을 통해 아시아로 보내고
서부에서 생산되는 물건은 태평양에서 그대로 선박을 통해 아시아로 보냅니다.
서부 물건을 철도로 실어서 동부로 날라 선박에 실어 나르는것 혹은
그 반대의 상황이 그냥 처음부터 거기서부터 가까운 물류항구로 바로 이동해서 선박에 실어나르는것보다
경제성이 없기때문이죠.

실제 예를 들면 미국 동부에서 생산되는 물건이 아시아로 오는 경로중에
동부에서 선박을 통해 파나마 운하를 지나서 태평양을 통해 오는 경로가 있습니다.
동부에서 서부로 실어서 거기서 바로 태평양을 지나 오는것보다
처음부터 동부에서 실어서 파나마 운하 이용하는게 더 경제적이기때문이죠
훨씬 먼거리를 돌아가게 되는데도 그렇습니다.

장거리의 경우는 항로에 별다른 추가적 문제가 없다면 처음부터 선박을 이용하는게 철도를 통하는것보다 더 경제적이라는겁니다.
귓싸대기 15-08-13 12:29
   
전 사실... 노동력증가효과와... 경기활황 정도이외는... 미비할걸로 보입니다.

전 비전문가이고.. 대뇌망상가이기 때문에... 개인의견쯤으로 치부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