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21-08-21 14:43
참치
 글쓴이 : 울티마툴레
조회 : 564  

고등어목 고등엇과의 다랑어족에 속하는 어류들의 총칭. 흔히 다랭이 또는 참치라고도 한다.

다랑어는 분포 수역에 따라 열대성 다랑어, 온대성 다랑어로 나뉘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열대성 다랑어에는 가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가 속하고, 온대성 다랑어에는 참다랑어, 날개다랑어 등이 속한다. 그 외 연안성 다랑어류가 있다.

그중 참다랑어는 최대 몸길이 3 m, 몸무게 약 300 kg 내외(북대서양 서식종 기준)까지 성장하며 일반적 300 kg을 넘는 참치는 특물로 거래된다.

등쪽의 짙은 푸른색과 중앙과 배쪽 은회색 바탕에 흰색 가로띠와 둥근 무늬를 가지고 있다.

대만/홍콩 근해인 남중국해에서는 4~6월, 한국 동해에서는 8월에 산란하며, 태평양 · 대서양 · 인도양의 열대 · 온대 · 아한대 해역의 표층수역에서 서식한다.



참치의 어원



참치라는 이름의 기원을 두고 아래와 같은 여러 설들이 있었다.
국내 대표 참치 원양 기업인 동원산업의 설명에 따르면 1957년 국내에 참치가 처음 들어왔을 때의 명칭은 ‘진(眞)치’였다고 한다. 맛있는 생선의 끝 이름으로 붙는 ‘치’에 ‘좋은’, ‘진짜’라는 의미를 가진 진(眞)이 붙어 ‘참다운 물고기’의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이다. 진치는 이후 어감상의 이유로 참치가 되었으며 참치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져 왔다고 한다. 동원산업 홈페이지
이승만과 관련된 일화가 유명한데, 이승만 대통령이 수산계 간부와 자리를 같이 하면서 참다랑어의 이름을 묻자 간부가 앞의 '참'은 기억나는데 뒤가 기억이 나지 않아서 머릿속으로 '참...참...참...' 하고 있다가 '꽁치', '갈치', '날치' 등이 생각나서 그대로 이름을 '참치'로 부른 게 널리 퍼졌다는 이야기가 있다.
정문기 박사가 쓴 '물고기의 세계(1974)'라는 책엔 '해방 후 해무청 어획담당관이 참치라는 말을 어디서 듣고 그대로 보고서에 기록함으로써 시작되었다'라고 적혀있다.
허영만 화백은 허영만의 일본 찔러보기에서 원양어선 업자들이 마구로를 잡으러 간다고 하자 마구로의 마를 眞(참 진)으로 오인하여 참치라 기록했다는 설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다랑어란 이름도 해방 이후 한국이 최초로 원양어업에 성공하여 새치를 잡아왔는데 당시 경무대에 보고할 적당한 물고기 이름이 없었고 새치의 줄무늬를 보고 다랑논과 비슷하다는 생각에 다랑어란 단어가 만들어 졌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위의 설들은 해방 전 일제강점기인 1930년대부터 이미 '참치'와 '다랑어'라는 용어가 현재와 동일하게 쓰이고 있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묻혀버렸다(...)

3개월 동안 동해안의 고등어연승(鯖延繩)과 울릉도 근해의 상어, 참치연승(鮪延繩) 어업을 지도할 계획이라는데 이 어업은 경북의 첫 시험인만큼 일반 어민들은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한다.
- 1934년 5월 6일자 동아일보

참치 뒤 괄호 안에 다랑어(마구로)를 뜻하는 한자 유(鮪)[1]를 병기했으므로 여기서 말한 참치는 우리가 아는 그 참치가 맞다. 참고로 연승(延繩)은 주낙을 뜻한다.

청새치(カジキ) 참치다랑어(マグロ) 등은 九州(규슈)와 조선에서 접근한 해안에 만히 서식하고 잇는 어족으로 제주도 근처에는 매년 100척 이상의 어선이 와서 다량으로 어획해가는 유명한 어류인데 1미(尾)에 100원 내외로 매매되는 대어이다. 그런데 이것은 조선인의 식료로는 만히 사용되지 안코 우수한 이출품으로 기대되는 바가 만헛0든 것인데 이것을 총으로 쏘아서 잡는 방법이 최근에 발명되여...
- 1939년7월27일자 동아일보

참치뿐만 아니라 '다랑어'도 쓰이고 있다.

앞서 묻혀버린 설들 모두 해방 후 원양어업과 관련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광복 이후부터 참치가 국민에게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졌기 때문에 참치라는 명칭도 생겼다고 오해하여 생긴 해프닝이다. 위의 동아일보 기사에서도 당시의 참치는 그리 대중적인 어족 자원 및 식재료가 아님을 뜻하고 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한류에 관심많은 50대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켈틱 21-08-21 14:48
   
이승만 일화는 까면 깔 수록 왕조시대 일화같음, 본인도 스스로도 세조쯤으로 여겼던 듯.
일빵빵 21-08-21 14:51
   
조선왕실 후손이라 더 그랬을지도 ...
울티마툴레 21-08-21 14:55
   
다랑어는 선사시대의 패총에서도 각종 물고기의 뼈와 함께 출토된 것으로 미루어 그 어획이 일찍부터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연해에는 많이 분포하지 않으며, 1957년 이후 우리나라 원양어업의 주요 어획종이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다랑어)]
가생의 21-08-21 16:18
   
잘 읽고보니 이거 똥달프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