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좋았다. 화려한 CG효과와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매력의 캐릭터들이 앞으로 이어질 이야기에 기대감을 갖게 한다. 물론, 국내 첫 SF물로 꼽힌 넷플릭스 새 영화 ‘승리호’(감독 조성희)가 신파로 궤도이탈하기 전까진 말이다.
‘승리호’는 2092년 우주쓰레기 청소선 승리호의 선원들이 대량살상무기로 알려진 인간형 로봇 도로시를 발견한 후 위험한 거래에 뛰어드는 이야기다. ‘늑대소년’ 조성희 감독의 신작으로 송중기, 김태리, 진선규, 유해진이 우주과학물에 처음으로 뛰어들었다.
국내서 그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장르기에 ‘승리호’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았다. 제작진 역시 할리우드 SF물에 뒤지지 않을 퀄리티와 차별화된 한국적 정서를 내세울 만큼 자신이 있었다.
50%는 합격점이다. 특히 집에서 작은 사이즈의 화면으로 보기 아까울 정도의 CG 작업은 앞으로 제작될 한국 SF물의 진화를 기대케 할 정도로 훌륭하다. 정교하게 설계된 우주선 추격신이나 유해진의 모션 캡처 연기로 탄생된 로봇 ‘업동이’의 존재가 재미를 더한다. 200억원 대 제작비가 투자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세계관 설정이나 서사 전개 등에서 낡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황폐해진 지구 대신 우주에 만들어진 낙원 UTS에 선택받은 소수 사람들만 살 수 있다거나, 인간들에게 새로운 계급이 나뉘어지고 빈부격차가 어마어마해진다는 점, 이 낙원을 만든 창조자 ‘설리번’(리처드 아미티지)이 갈등의 중심에 선다는 설정 등 기존 SF물에서 답습되어왔던 장치들이 영화의 중심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어디선가 본 듯한 이야기 속에 한국 배우들과 한국어 연기가 섞이니 조금 조화롭지 못한 인상도 간혹 든다.
사연의 다이어트도 필요하다. 감독이 미래를 다룬 영화라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하고 싶었을지 모르나, 각 인물들의 전사가 세세하게 공개되면서부터 이야기가 늘어진다. 특히 외국에선 ‘한국적 정서’라고 여기는 신파가 “내가 너무 늦었죠?” 류로 더해지니 완벽하게 식상한 맛이 난다. 시도와 기술을 좋았으나, 정작 창의적인 이야기가 들어가질 않아 이 작품만의 개성이 부각되진 못한다.
배우들의 조합은 좋다. 그 중 장선장 역의 김태리는 역시나 스폰지처럼 캐릭터를 제대로 빨아들였다. 또한 유해진이 숨을 붙인 ‘업동이’는 웃음과 볼 재미를 모두 잡은 캐릭터다. ‘도로시’를 연기한 박예린도 영화의 놓칠 수 없는 매력포인트다. 오늘(5일) 넷플릭스 공개
이젠 신파라는 것도 그냥 우리나라의 특성으로 인정하고 보면 안되나
물론 나도 신파가 남발되는거 안좋아하지만.. 걍 이정도면, 우리나라만의 특성 이라고 인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