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22-05-10 00:59
대한민국 , 한국 궁금한 점.
 글쓴이 : 소투킹
조회 : 1,665  




옛날에는   대외 공식명칭 대한민국이란  말 보다     


'한국'이라는 말을  사람들이  더 많이 썼는데.. 


어느새  '대한민국'을   더 많이 쓰게  된  이유는? 


미국 호칭으로 비교하자면.. 

 - 한국은   그냥 America 호칭 격이고. 

 - 대한민국은  United States of America 호칭 격 개념인데.. 



요새는..  99% '대한민국' 호칭을   사람들이 더 많이 쓰네?

타자 치기 피곤할텐데도 불구하고. 



이 이유 아는 사람? 


추측되는 건..   
옛날에는   축구시합에서..   TV방송에,

한국 표기를 많이 했고. 

요새는 대한민국으로 주로 표기하는 차이 때문인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 가생이 유튜브 영상 표시, 최대, 최적 가로세로 사이즈 설정: 750 x 515 필수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봄소식 22-05-10 01:05
   
2002월드컵이 계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2002월드컵 이전에는 딱히 한국 보다 대한민국을 더 많이 쓰지 않았던 거 같은데,
2002월드컵 때 대한민국이 응원 구호가 되면서 대한민국을 더 많이 쓰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 보다 대한민국이 좀 더 정확한 우리나라의 국호가 되는 이유는 대한민국 중 '민' 자가 리퍼블릭이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정확한 국가 명칭은 리퍼블릭 오프 코리아, 즉 고려 공화국이죠. 대한민국의 민에 공화국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한국 보다 대한민국으로 쓰는 게 더 정확한 우리나라 국명으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나중에 통일이 되면 고민할 거 없이 대한민국 대신 고려공화국이라고 국명을 정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그냥 통일 한국도 대한민국으로 해도 괜찮고요.
     
파스크란 22-05-10 01:09
   
고려도 잘못된 발음입니다. 일제시대 이후로 잘못된 발음을 하는중...
고리가 정확한 발음이라고 하네요.
          
봄소식 22-05-10 01:10
   
고구려도 고고리로 바꾸어야한다는 말씀? 또 조선 이전의 왕건이 세운 나라도 고려가 아니고 고리라고 칭해야 할까요?
          
봄소식 22-05-10 01:25
   
파스키란님의 '고리'라고 발음해야 한다는 말씀을 비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애초에 '고리' -> '고려'로 발음 변화가 있었다는 설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전세계에 알려지게 된 계기가 아랍인들이 우리나라 '고려'를 전세계에 알려서 '고려'='코리아'가 전세계에 알려진 우리나라 국명이 되었는데, 지금에 와서 우리나라의 역사 고구려를 고고리로 바꾸고 왕건이 건국한 고려를 고려가 아니고 고리로 국명을 바꿔야 하나? 하는 의문이 듭니다.
파스크란님은 고구려를 고고리로 바꾸고 고려를 고리고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도나201 22-05-10 01:50
   
고구려의 명칭이야기는 워낙 가설도 많고 검증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에.

현재로서는 ....
중국이 한국을 낮춰부르는 ... 까오리.... 발음에 유의해서 유추하는게...

고구리.....  가우리  가우려. 등등 많은 가설이 존재합니다.

역사라는게 승자의 기록이기에. .. (실제로는 고구려의 사서는 고려.. 때 소실되었습니다.)

신라의 이두방식의 기록으로 남겨져서 .. 고구려로 남아져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명에 대해서는 오리무중이고,
신라의 이두문자로 기록된 고구려만이 현재 역사서에 인정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건 조선시대에 남겨진 상황이기에 ... 고구려의 역사자체도 현재 . .
공백기가 있어서.. 그에 대한 의구심이 많습니다.

특히 유리왕  이후의 역사에서 ..  고구려 광개토왕비에.. 호태왕의 순번이 잘못 기록된 삼국유사로 인해서 삼국유사의 .. 왜곡된 부분을 정면으로 증명되는 부분이 됩니다.

국호자체도.. 이미 광개토왕비의. 기록된 한자가  고구려이기에.. 이부분에서는
상당한 연구과제중 하나입니다.

고구려언어체계가  이미 신라, 백제와의 뜻이 통할정도의 언어체계를 갖추었다라는게.
증명되었기에.

이부분에서 중국이 주장하는 동북공정에서 고구려의 역사의 복속이 사실상 좌절된 상황입니다.

문제는 신라의 이두문자 가 .. 음과 훈을 빌어서 만든 문자체계이기에..
이부분에서의 연구를 더해야 하는게  고구려명칭의 문제를 풀실마리 입니다.
                    
봄소식 22-05-10 01:57
   
발해의 왕이 일본국에 보낸 서찰(편지) 내용 마지막에 낙관을 자신을(발해의 왕이 자신을) '발해의 왕'이라고 쓰지 안고 '고려의 왕'이라고 쓴 것이라든지, 중국에서 고구려에게 치욕을 당한 뒤 중국에서 화가나서 '고구려'라고 하지 말고 '하구려'라고 해라. 라고 씨부린 기록이 남아 있는 것을 봐서, 아주 오래 전 부터 우리민족을 일컸는 명칭이 '고려'라는 것은 분명하죠. 단지, 고대에 원래는 '고리'였던 것이 '고려'로 발음 전환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가설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즉,
고구려는
고(높을 고) 구려. 높은 고려 민족이라는 뜻이라서 오늘날 우리나라가 '대'자를 붙여 대한민국이라고 우리나라를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당시 고구려 사람들이 우리민족에 대한 자긍심이 대단했다는 걸 알 수가 있죠.
          
없습니다 22-05-10 03:38
   
고리라는건 엉터리 이론으로 밝혀졌습니다.조선시대 언문자료에 전부 고려라고 적혀있거든요.
스파게티 22-05-10 02:13
   
고구려가 아닐거에용

  사서들보면  고리는 들어봤고  장수왕이  고려로 바꿨다고  본거같은데

고구려는  왕건 고려와 겹쳐서  구분지으려  쓴다고 들은적도 있네요

고조선과 조선처럼
     
봄소식 22-05-10 02:35
   
그럼 고구려를 고고리로 바꿔야한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ㅣㅏㅏ 22-05-10 10:28
   
위에 없습니다님 얘기대로 조선시대 훈민정음으로 '려'로 되어 있어서 고려가 맞습니다.
고구려는 장수왕시절즈음에 고려로 이름을 바뀌었고 왕건 고려와 구분을 위해 현재 이전 구고려를 고구려로 부르지만 실제로 고구려가 고려고 왕건이 그 고려를 이었다는 의미로 국호를 고려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