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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9-19 23:32
80년대 미국 반도체 무역법
 글쓴이 : 이름없는자
조회 : 864  

메모리 반도체 특히 DRAM 은 70년대 미국의 인텔이 발명한 반도체 기술임
바로 x86 CPU 만드는 그 회사 인텔.
그당시로 획기적 기술이라 70년대에는 반도체는 미국의 독주시장이었음.
인텔 뿐 아니라 여러회사가 경쟁해 폭발적 성장을 함.

하지만 일본업체들이 이 기술을 베껴서 80년대 들어서 값싼 가격과 
뛰어난 품질로 시장의 80% 를  차지하고 미국은 12% 로 추락해
미국 반도체 업계가 공멸의 위기에 빠짐.
인텔은 아예 메모리 제조에서 손을 뗄 정도로 큰 타격을 입음.
그때 제2의 진주만 공습 얘기가 나왔을 정도의 분위기 였음.

그러자 그당시 레이건 대통령이 반도체 무역법을 만들어 
일본에 무지막지한 통상압박을 가해서 물량과 가격을 제한해  
미국 반도체 업계가 한동안 숨을 쉴수 있을 시간여유를 벌어줌.
그결과 미국 반도체 업계는 DRAM 제조를 정리하고 CPU등 고부가 제품을 
만들어 90년대에는 미국은 다시 반도체 산업의 주도권을 쥐게 됨.

이 조치로 일본의 반도체 업계는 기술의 우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정체할 수 밖에 없어 경쟁우위를 잃게 됨.
그러니 자연히 투자를 기피하고 현상유지 위주로 선회함.

그러는 사이를 파고든 게 바로 삼성등 한국의  반도체 업계.
한국은 반도체에서 후발 주자였지만 일본기술을 모방하고 
과감한 투자로 일본을 빠르게 따라 잡을 수 있었음.
바로 그 반도체 무역법이 그럴 시간과 시장공간을 열어준 것임.

그 결과는 여러분도 알다시피 90년대 DRAM 전쟁에서 살아남은 건
삼성등 한국 업체와 미국 업체들이고 일본은 경쟁력을 잃고 
일본의 반도체 산업은 처절하게 몰락하게 됨.

지금 바이든의 인플레 감축법이 바로 그런 미국이 일본에 당했던 
메모리 시장에서의 진주만 공습을 한국에게 다시 당하지 않기 위해 
만드는 법이라고 볼 수 있음.

아마 이의 최대 수혜자는 테슬라나 GM 등 미국업체가 아니라 
이 시장의 후발주자인 일본과 독일 자동차 업체이고 
최대 피해자는 당연히 앞서가는 한국 자동차 업체

자동차 시장에서 그나마 한국이 일본 독일을 앞서가고 있는게 전기차인데 
시장리더의 우위를 무효화 할 정책이 바로 인플레감소법임.

80년대 미국의 반도체 무역법이 메모리 시장에서 저멀리 앞서가던 
일본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절대적 우위를 깍아먹어 
후발주자인 한국이 메모리 시장에서 일본에게 추격과 추월을 
허용하게 된 역사를 이번 인플레 감소법이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일본과 한국이 입장이 바뀌어서 반복하게 될 것임.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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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문깨 22-09-19 23:34
   
이건 수출물량제한 법안 아니기 떄문에

개소리좀 ㄴㄴ

그냥 북미에서 전기차 생산하라는 거라

EU 일본 한국 다 피해를 보는 법안임

특정국 자동차에 쿼터를 정해서 수입 안하는 법안이 아니라는 소리
     
블랙아이 22-09-19 23:40
   
어이 모지리~ 넓게 보면 다 피해를 보는건 맞는데, 미국에 반도체,배터리 공장 투자한건
한국인데? 그래서 지금 난리인거 아냐. 이 한심한 놈아.
친보질 하는거야 그렇다 쳐. 그래도 최소한 똥인지 된장인지 사리분별은 좀 해야할거 아냐.
내가 니놈 집구석에 바퀴벌레 약 뿌리라고 했지?
          
대문깨 22-09-19 23:43
   
너는 진짜 멍청한게 집요하기까지 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세워서 거기서 전기차를 만들어야

보조금을 준다는게 이 법의 핵심이야 모지리야

현기차가 발표한건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이지 실제로 공장을 지은건 아니라고

진짜 병1신도 이런 병1신이 없네 그정도 지능으로 어케 사려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랙아이 22-09-19 23:47
   
소통불가 귀 쳐닫고 아웅거리는거 알고는 있었지만 이거 완전 빠가였네
어이 꼴보수~ 한국이 왜 전기차 배터리 및 반도체 공장을 미국에 짓겠다고
한건데? 미국에 투자하려던 이유가 있었자나. 이 한심한 놈아.
어쩌면 저렇게 멍청한 소리나 내뱉고 있는거지.

세상에 '아직 공장 안지였대' 미치겠다 하하하하.
이거 무슨 초등학생도 아니고...돌아버리겠다.
야 X꺄 닥치고 나가서 돈이나 벌어.
어디서 이성적인 어른들 노는 사이트 들어와서 관종질이야?
                    
대문깨 22-09-19 23:49
   
미국은 현대차가 미국에 투자계획을 세웟다는 이유로

이 법안에서 유예해주겠다고 약속한 적이 없음

진짜 벌레새키 마냥 멍청한 소리 작작하셈

진짜 개패고 싶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랙아이 22-09-19 23:54
   
어이 철부지 꼴보수~ 할줄 아는거라곤 귀 쳐닫고 아웅하면서 초성어 남발질 밖에 더 있나?
그 모양 그 주제에 니가 뭐라고 누굴 개패? 웃기고 있네~ㅋ
그래도 꼴에 자존심은 있나부지? 왜 기분 나쁘냐?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당신 때문에 많이 힘들었을걸?

내가 경고했지? 정신적으로 밟는거 일가견 있다고..
너 같은 부류들은 좀 더 당해봐야 돼. 이제 겨우 시작이야 임마~
살면서 나 같은 놈도 만나봐야지.
                         
대문깨 22-09-19 23:55
   
이 병1신은 또 개소리하다 쳐발리니까 경고 ㅇㅈ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꺼져 줫도 모르면

귀찮으니까
                         
블랙아이 22-09-20 00:02
   
왜 이제는 말빨이 안서나부지? 하기사 오랫동안 남들 조롱하면서 억지 논리만
펼쳐왔으니 니놈이 뭘 알겠어? 뭘 이해한다고 귀찮어? 하하.
아까 내가 경고했자나? 그니까 아닥하고 건드리지 말았어야지.
     
바람아들 22-09-19 23:40
   
헛소리 그만하고 신문 다시 보고와
     
이름없는자 22-09-19 23:43
   
반도체 무역법의 궁극적 효과는 시간과 시장공간을 벌어준 것 밖에 없음.
반도체 무역법으로도 미국이 다시  경쟁력 강화 효과가 없었고 메모리시장에
우위를 회복시킨게 아니어서 그런식의 직접적 쿼터제는 때문에 안하는 것일 뿐임.
바로 인플레 감소법이 노리는 실질적 효과도 동일하게 시간과 시장 공간을
벌어주는 법일 뿐임. 즉 한국이 미국 일본 독일에 앞서서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적 우위와 투자 우위를 사실상 무효화 시키는 법인 것임.
          
대문깨 22-09-19 23:47
   
현대차는 24년에 공장 지어지면 보조금 받고 파니까

무슨 반도체 쿼터 같은 소리하지 마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반ㄷ체 쿼터는 팔고 싶어도 못파는거고

지금은 보조금을 받냐 안받냐고
               
이름없는자 22-09-19 23:51
   
저 멀리 앞서 달리고 있는 선수 에게 호각을 불어서 멈추게 하고
경기를 다시 시작해서 뒤늦게 출발해서 뒤따라 가고 있는 선수들도
같은 선상에서 같이 다시 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법이
둘다 공정하게 같은 선상에서 다시 출발 할 수 있게 하니까
앞서 달리던 주자에게 불리한 법이 아니라고?
                    
대문깨 22-09-19 23:53
   
아니 현대차는 이미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좋았기 때문에

투자 계획도 미리 세웟을 뿐더라 공장 착공도 이미 함

이 법망에서 빠져나갈 시간이 더 빠르다는 소리임
                         
이름없는자 22-09-20 00:06
   
그러면 한국이 경쟁국가 보다 먼저 개발하고 대규모로 국내에 투자해서
미국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 우위를 잃게 되는 것임.
즉 선발 주자인 한국이 후발주자인 독일 일본과 동일하게 경쟁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어 주는 것 자체가 선발주자에게 불리한 조치인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