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 1로 비행하는거보다 1.2로 비행하는게 기름을 덜먹는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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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어봐요 영감님.......무식하긴 ㅋ
일단 캡쳐된 화면의 Total Fuel이 동영상 찾아보니 현재 소모되는 양으로 남아있는 연료로 갈수있는 항속거리 같은 느낌이네요. 마하 넘을 즈음 줄어들다가 마하에서 다시 떨어지면 다시 늘어났다가 왔다갔다 하네요. 뭐 향후에도 공개할런지는 모르겠지만.. 마하 진입 후에 어느 지점에서 Total Fuel 값이 오른 뒤에 등소모 비율 유지한다면 슈퍼크루징이 가능하다는 추정이 어느 정도 될 느낌. 일단 쓰로틀은 확실히 마하 넘을즈음 MIN AB에서 MAX AB 근처까지 갔다가 내려오는 것 보면 AB 켜는줄 알았는데.. 다른 사람 말들어보니 AB 켜면 색 자체가 바뀐다고 하니.. 순수하게 AB는 안켠 상태의 풀쓰로틀 급으로 한거네요.
GE F414-GE-39E 터보팬 엔진 x1기
64 kN (14,400 lbf) (AB : 98 kN (22,000 lbf)
중량 8,000 kg 16,500 kg
추중비...1.249
제너럴 일렉트릭 F414-GE-400K[6] 2기
14,770 lbf (65.7 kN) x 2 재연소추력22,000 lbf (97.9 kN) x 2
중량 12,000 kg 25,600 kg
KF-21은 같은 F414-GE-400 엔진을 사용하는 F/A-18E/F보다 작고 가벼우며, 동급 추력의 F-35보다 익면하중이 작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 덕분에 추력 대 중량비가 유로파이터 타이푼에 준하는 수준이고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마하 1.2 가량의 속도로 제한적인 초음속 순항이 가능하다. 즉 KF-21도 제한적인 슈퍼크루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마하 넘기는 영상 보시면 비주얼 텔레메트리 (비행기 그림) 후위에 불꽃 표시 됨.
마하 1.05까지 불꽃 표시나오다가 불꽃 꺼지면 속도 줄어들어 아음속 0.98까지 내림
그 뒤 다시 불꽃 표시 나타나면서 1.05까지 속도 올리고 다시 끄면 속도 떨어지고 0.98에서 다시 불꽃 켜고 속도 올라가고 함.
즉 불꽃이 나타내는 것이 에프터 버너일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