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는 도요타로 1000만대 돌파해 1040만대 전망으로 압도적 세계 1위 차지했고
2위는 폭스바겐이 830만대로 크게 뒤쳐진 2위네요.
예년엔 항상 도요타와 폭스바겐이 아슬아슬하게 1, 2위를 번갈아 차지했는데
아마도 작년엔 자동차 반도체 부족으로 일본과 유럽의 피해가 큰가운데 그나마 적게 피해본 도요타에 비해 폭스바겐이
피해가 훨 큰가 보군요.
도요타도 하반기 막판엔 반도체 부족으로 주력공장을 열흘정도 멈춰 생산량차질난걸 감안하면, 반도체 부족만 아니었으면
도요타도 전년보다 판매량 대폭 성장했을걸로 보이구요.
3위는 자랑스런운 현대그룹차가 684만대로 세계 3위군요. 현대(394만대)와 기아차(290만대) 합산 판매량입니다.
글로벌 1, 2위는 2021년보다 1% 감소한 1040만대(예상치)를 판매한 도요타그룹,
7% 감소한 830만대를 판 폴크스바겐그룹이 각각 차지했다.
현대차그룹과 3위를 다툰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은 현대차에 50만대가 못 미친
총 625만대를 판매한 것으로 추산된다.
르노는 전년 대비 5.9% 감소한 205만대, 닛산·미쓰비씨는 각각 320만대·100만대를
판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판매량은 각 사의 가장 최근 실적 발표를 토대로 산출한
것으로, 일부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순위가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다. 5위인 스텔란티스
(푸조시트로엥과 피아트크라이슬러 합병)는 지난해 미국·유럽 판매가 10% 넘게 하락해
약 605만대를 판매하는 데 그친 것으로 추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