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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02-06 22:26
왜 전기차는 자율주행차만 생각하는지 의문임.
 글쓴이 : 디스플랜
조회 : 478  

최근 애플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었다는 얘기가 솔솔 들리면서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됨.

전기차는 꼭 자율주행 차여야 하는가?

물론 전기차가 자율 주행기술이 있는 자동차라면 매우 좋지만 
자율주행을 하려면 단가가 올라간다는 문제가 생긴다. 

어디에서 단가가 올라가느냐? 바로 센서와 각종 전자부품이다. 

지금 테슬라는 모든 시중에 돌아다니는 자동차의 반도체보다 더 많은 반도체를 사용한다고 한다고 함.

그런데 테슬라도 자동차에 라이다를 장착하지 않더군요 자율 주행의 기본적인 눈이 될 라이다를 

단지 카메라로 분석하여 자율주행하는 것은 어쩌면 눈 없는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여튼 테슬라도 모든 부품을 사용하지 못하고 빼면서 까지 부품을 줄이는 것은 가장 큰 이유는 단가의 상승이 아니겠는가 생각 되어집니다.

그래서 자율주행 전기차는 굉장히 비쌀수밖에 없음. 
지금은 보조금이 있는데 언제까지 보조금을 국가에서 지원할 수 없음. 

그렇게 되면 전기차는 굉장히 비싼 차가 될 것이고 일반적으로 많이 보급되어지기 힘들 수 있음

아무리 기술이 발달해도 베터리, 센서, 전장부품, 자동차용 컴퓨터 등은 여전히 비쌀 수 밖에 없음

그렇다면 전기차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부품을 뺄 것임. 베터리는 어쩔 수 없지만, 센서라든가 컴퓨터라든가 부품 등이 빠질 것이고 또한 자율주행도 안될 가능성이 큼

그래서 생각을 해보니 전기차는 자율주행이 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이 되지 않는 사람이 운전하는 전기차로 나눠질 가능성이 크고 사람이 운전하는 전기차는 기존의 석유 자동차를 대체 할 가능성이 있음

그리고 자율 주행 전기차는 고급화 되어질 것 같음. 지금의  독일 3사가 누리는 위치의 자동차가 될 가능성이 있음.

지금 애플이 자동차 회사를 쑤시고 다니는데 애플이 생각하는 모든 자동차가 자율주행 자동차가 될 가능성은 없고 또한 너무 비싸서 일반적인 사람이 사긴 힘들 가능성이 있음. 

그리고 5단계 ai 자율주행이 과연 5~10년 사이에 개발이 될 까라는 의문도 듬. 굉장히 오래갈 수도 있음.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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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의숙청 21-02-06 22:29
   
결국에는 갈길이니까요 ㅋ
치즈랑 21-02-06 22:29
   
마자요.

휴대폰보다 공임이 약간 더 들어간다는 느낌으로
가격을 책정하믄 될텐데...
이거 저거 마구 갖다가 붙이고 비싸게 팔려는 수작임
글로벌셀러 21-02-06 22:33
   
규모의 경제는 단가를 인하시킴...
바람노래방 21-02-06 22:39
   
그거 아니면 차별화가 힘들어서겠져.
산사의꿈 21-02-06 22:42
   
2026년까지 도심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든다고 하니..
2030년 안에 거의 자율주행 전기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하는..
그게 우리나라가 가장 빠르게 안착될 거 같고 전기차의 경쟁으로 보급되지않을까 하는..
안알려줌 21-02-06 22:42
   
소프트웨어는 하나가지고 복제로 돈 을 쭉쭉 뽑아먹을 수 있음

그리고 이런류는 선도 선점 효과가 좀 오래감... 표준 특허로 대표되는

앱등이도 양산할 수 있고.

선진국은 명품 최고 이미지로도 거대한 시장을 만드는 곳이고
Acceptan.. 21-02-06 22:42
   
완벽한 자율주행이 구성이 될려면

레이져 + 라이다 + 카메라 + 마이크 + 5G급 이상의 레이턴시 통신 장비 + GPS 그리고 이걸 통합할 OS가있어야

완벽한 자율주행이 될수있다는 생각임 (100% 무사고를 보장할수있는)

테슬라는 아무리 AI가 발달한다 해도 카메라만 가지고 완벽한 자율주행을 구연하겠다는게

솔직히 약파는걸로밖에 안보임.

현기의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정도만 되도 운전의 피로도는 현저히 줄어듬
디스플랜 21-02-06 22:52
   
아니 왜 모두가 차 값을 얘길 안하지?
규모의 경제를 이뤘어도 차 값은 굉장히 비쌈.
그런데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완전히 다른 비싼 장비를 쓰게 됨.
당연히 비싸지는 거고 일반 서민은 살 수가 없는 것임. 그때 되면 국가보조금도 끊김.

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 자동차를 사는 것은 어쩌면 힘들 가능성이 큼.
사실 오래 타는 사람들은 배터리 교체되 굉장히 힘든 결정이 될 것임.

결국은 저가형 전기차는 나올 것이고 그 저가형 전기차의 상급 모델을 만드는 자동차 회사가
자동차 시장의 리더가 될 가능성이 있음
neutr 21-02-06 23:08
   
전기차냐 아니냐를 떠나서 자율주행이 정말 안전하고 완벽한 수준의 기술로 상용화 되려면
그 전제 조건이 거의 모든 자동차가 서로 양방향 통신을 하면서 자율주행을 하는 것일 테고..
그런 기술을 개발하려면 비용을 분산 시켜야 하니.. 차량 가격 상승은 어쩔 수 없는 문제인 듯.
그렇다고 아예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을 포기하고 저가형 시장을 장악해봐야 외면당하거나 아주 작은 시장만 가져갈 가능성이 높죠. 게다가 지금 당장은 더 저렴한 내연기관이라는 경쟁 시장이 존재하니.

나중에 기술 수준이 평준화되고 완성 수준에 이르면 기술 가격도 하락할테고.
베터리 가격 하락과 맞물려 전기차 가격이 안정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보기에 장기적으로는 수동 운전이 비상시에만 허용될 가능성이 높을 듯.
물론 그렇게 되기 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