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구)잡담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21-02-06 22:35
김치? 신치? 파오차이?
 글쓴이 : 아무
조회 : 277  

그간 김치를 중국이 도둑질해 간다는 말이 많았는데

mbc 뉴스에서 정부도 이런 논란을 알았는지 신치라는 중국식 명칭을 다시 밀어 부치려고 한다는 군요.

그런데 신치는 이미 2014년에 시도했다가 실패한 이름이랍니다.

그 뉴스꼭지를 보니 김치 논란이 좀 꼬여 있단 생각이 들더군요.

한국이 김치를 중국에 팔면서 김치 고유명사를 사용하지 않고 파오차이를 사용한 것에서 문제가 시작된 듯 합니다.

뉴스 화면에 나온 중국 내 한식당은 모두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하더군요.
한술 더 떠 중국에서 판매하는 한국 회사의 김치 역시 상품명을 파오차이로 표기해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트 매대에 잔뜩 진열된 김치들이 모두 파오차이로 표기된 걸 보니 할 말이 없더군요. 이러니 분별 없기로는 제계 1등인 중국애들이 착각할 만도 하지 싶구요.

몇년 전 정부가 신치를 밀었을 때 기업이 호응하지 않았고 한인들 역시 뜨아 했다고 합니다. 백김치처럼 김치가 매운 것만 있는 것도 아닌데 신치로 미는 건 아닌 것 같다는 인터뷰도 나오더군요.

지금 역시 기자의 리포팅으로는 기업들도 굳이 제품명을 바꿔야 하느냐는 뉘앙스의 태도를 보이는 듯 하더군요.

현지 사정을 모르는 한국인 입장에서는 중국의 주장이 너무 황당하고 화가 날 노릇이지만 이런 오해와 논란의 단초를 제공한 것은 한국의 무분별한 현지화 네이밍에도 문제가 있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문제가 불거진 이상, 정부나 기업이 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한국 음식부터 우리 것을 해외에 전파하는데 있어 고유명사화 하는 게 옳다고 보여지네요.

친숙함이나 접근성을 높이려고 어설프게 현지의 유사한 것의 이름을 차용하는 것은 접근성을 높이려는 의도였다 하더라도 결국 유니크함을 버리는 짧은 안목이라 보여집니다.

김치와 파오차이 논쟁을 보며 얻은 교훈이라면 교훈이겠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안녕하세요?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