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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7-30 11:57
일본도 문해력 문제. 중학생 심각
 글쓴이 : 이멜다
조회 : 878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8/0002700353

일본의 중학교 국어는 △읽기 △말하기·듣기 △쓰기 등 세가지로 구성됐는데, 특히 학생들이 읽기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중학생들의 국어 읽기 정답률은 48.3%로 절반을 채 넘기지 못했다. 지난해 정답률 66.0%와 견주면 무려 15.7%나 하락한 수치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읽기’ 능력 측정 문제에서 정답률이 하락하게 되면 학생들이 (글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에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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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아제 24-07-30 12:09
   
아직도 한자가 없으면 글을 쓸 수 없는 일본.
     
사인검 24-07-30 13:27
   
이건 어쩔 수 없음.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소리가 50여개 밖에 없어서 텍스트에 한자가 들어있지 않으면 수많은 동음이의어를 대응할 수 없기에 무슨 말인지 알기 어려움.
한자어를 다 없애고, 띄어쓰기를 하면 가능할수도 있겠으나 그 보수적인 인간들이 잘도...
노원남자 24-07-30 12:16
   
그냥 느낌이 한자일거란 생각이..
태양속으로 24-07-30 12:20
   
거의 모든 나라들의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는
자신의 나라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죠.

한국은 대부분 유치원 때, 떼고 들어가지만요.
한글의 위대함이죠.
user386 24-07-30 12:21
   
일본은 일상에 사용하는 상용한자가 2100여개 정도나 된다는데 이런거보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대로
우리가 한자를 완전포기했기 때문에 학생들 문해력에 문제가 있다. 그래서 국한문 혼용을 강력하게
주장하는것은 완전 헛소리...
     
사인검 24-07-30 13:35
   
국한문 혼용을 완전히 반대하지는 않는 입장에서
한국과 일본은 교육 수준이 다르므로 동등한 수준에서 평가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요.
한국 아이들은 일본애들 비하면 정말로 많이 공부하고 책을 많이 보기 때문에.

따라서 우리나라말에 한자어가 완전히 사라지면 몰라도 한자어가 6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한자학습을 완전히 포기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문해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라는 의견이 완전히 틀린 말이라고는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merong 24-07-30 12:26
   
일본의 문해력은 문제가 두개다.
1. 한자가 없으면 글쓰기가 힘들다.
2. 한자 때문에 글을 읽기 어렵다.
human 24-07-30 12:31
   
우리나라 학생들이 표현하는쪽도 많이 퇴화하고 있다고 하던데
힘들어도 짜증나, 피곤해도 짜증나, 아파도 짜증나 등등
짜증이라는 단어가 너무 많이 쓰인다고...
     
외계인7 24-07-30 12:37
   
쇼츠 위주 부터 접한 세대들 대부분이 그럴수밖에 없습니다.
파스토렛 24-07-30 12:39
   
펜데믹 도 영향이 있을 것 같네요
     
사인검 24-07-30 13:31
   
사실 이게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요.

딱 집안에 들어박혀 유튜브를 제일 많이 감상하던 세대들이라...
점퍼 24-07-30 14:25
   
얼마전 문해력 테스트를 해보니 옛 한자어가 많이 포함된 공문형식의 글이 이제는 쉽게 이해가 안되더군요. 예전에는 많이보던 글들이었는데 말입니다.
이는 한문이 폐기되면서 한자어의 사용도 점차 줄고 신조어등으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 법조문은 공부 깨나 한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기 어려워 쉽게 풀어쓰기 운동도 있죠.
그럼에도 불구 하고 한자의 폐기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이 가진 정보량은 이미 개인이 습득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났습니다.
인간은 평생을 거쳐 공부해도 극히 일부분의 지식만 습득할 수 있죠.
그런데 한자를 배우는데 5년, 10년을 사용하고 금세 까먹기 때문에 끊임없이 되새기며 유지보수해야 하는 시간을 다른 지식 습득에 쓴다면 그게 더 낫지 않을까요?
더구나 한참 뇌세포 시냅스가 얽혀서 기초 구조를 형성하는 어린시절의 5년의 시간은 어른들의 10년 보다 더 소중 합니다.
공부를 평생 해도 인간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은 유한합니다.